[교육학개론] 초등학교 교과서 분석-식물의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존 교과서 분석
2.실험관찰 분석
3.외국 교과서 분석 (2학년)
4.외국 교과서 분석 (3학년)
5.외국 교과서 분석 (4학년)
6.외국 교과서 분석 (5학년)
7.중국교과서(4학년): 「수생식물」 부분
8.개선.발전시킨 교과서
9.개선.발전시킨 실험관찰



본문내용
우리가 물 밖에서 볼 수 있는 식물이 실제 물속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있는지 동시에 알 수 있도록 사진제시
아무 조작도 하지 않은 물배추는 물에 뜨지만 물배추에 공기를
빼면 물에 가라앉게 된다는 것도 실험하게 한다.
-> 물에 뜨는 식물은 공기주머니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실험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공기를 빼면 그 식물이 가라앉게 된다는 반대의 실험까지도 자세히 제시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수생식물인 물배추가 물에 뜰 수 있는
것을 우리가 고무보트를 타고 물에 뜰 수 있는 것과 관련 지어 생각하게 함



생각해 봅시다
Understanding
(Cognitive Component)



- 물에 사는 식물이 가지는 특징을 가지고 물의 자연환경을 유추할 수 있는 발문 추가

- 표 분석을 통해 논리적 지능을 기를 수 있고 부레옥잠의 수질정화 능력을 실생활에 연관시켜 생각할 수 있게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문학 교육을 위한 교재 분석 및 제재에 수록된 작품 분석
  • 상상력, 창의력 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문학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2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2송지현, 《문학 교육의 본질과 방법》, 서울 : 푸른사상, 2003최운식 외, 《문학교육론》, 서울 : 집문당, 1986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5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성격,수준별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실험학습과 관찰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지역화학습,학습모형
  •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과 목표분류,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준별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실험학습과 관찰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지역화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학습모형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Ⅲ. 과학과(과학교육)의 목표분류1. Klopfer의 과학교육 목표분류2. 영국의 GCSE와 APU 과학교육 목표 분류틀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준별학습1. 학습 지도 계획2. 자료 준비 및 활용

  • 초등학교 2학년 국어교과(국어교육), 수학교과(수학교육),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교과(바른생활교육), 슬기로운생활교과, 즐거운생활교과
  •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 제시하게 되었다.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 및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것을 추구하는 인간상을 두고 교육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① 몸과 마음이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다.② 일상 생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로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③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 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경제학습지도, 미술과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 체육과 탐구학습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교육학회 음악교육 연구 논문집 제15집교육부(1997), 체육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고시박숙희(1999), 전래동화를 이용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신용진(1996), 영어교육공학 IV, 서울 : 한국 문학사이연경(1996), 감상능력 육성을 위한 음악과 학습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음악한국 사회과 교육 연구회(1989),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서

  • [초등교육] 지역사회문제분석을 통한 초등학교-지역사회 상호관계증진방안
  • 초등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고찰(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Ⅶ.No.1,1999), p.265.지역사회의 문화적인적물리적 환경은 바로 학교의 교육환경으로 학교교육에 직접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초등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가정과의 교육적 환경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이를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이병진, 초등교육학개론(서울:문음사,1994), p.313.초기의 교육에 있어서 교사와 학교는 지역사회의 필수적인 요소였다. 학교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