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지역사회문제분석을 통한 초등학교-지역사회 상호관계증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교육의 장으로서의 지역사회
2. 지역사회학교
Ⅲ. 실태 및 분석
1. 농촌 지역사회와 학교교육
2. 도서·벽지 지역사회와 학교교육
3. 도시 지역사회와 학교교육
Ⅳ. 초등학교·지역사회의 상호관계 증진방안
1. 지역사회 교육자원의 적극적 활용
2. 지역문화센터로서의 학교역할 제고를 통한 신뢰감 회복
3. 지역사회-학교의 상호관계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
4.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학교의 역할
Ⅴ. 결 어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학교가 영향을 받게 되는 보다 직접적인 외부환경은 가정과 지역사회이다. 학교는 사회 속에 있으면서 사회의 다른 요소와 이들 관계의 영향을 받으면서 운영되고 나아가 사회의 다른 요소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자 노력한다. 지역사회의 문화적·인적·물리적 환경은 바로 학교의 교육환경으로 학교교육에 직접·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초등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가정과의 교육적 환경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이를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

초기의 교육에 있어서 교사와 학교는 지역사회의 필수적인 요소였다. 학교는 그 지역사회의 교육 및 사회의 중심지가 되었으며 지역사회의 모든 활동은 학교에서 비롯되었다. 또한 지역사회의 교육력의 정도는 인간 개인이 성장해감에 따라 달라진다. 아동 초기에 있어 가정은 아동들에게 교육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나 아동이 성숙해감에 따라서 지역사회의 기관 및 집단들이 그들의 인간적인 성장을 위해 중요한 교육적 역할을 하게 된다. 아동은 성장하면서 점차적으로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학습을 하게 되고, 다른 지역사회의 체제 또는 기관과 접촉하여 그들이 충족시키지 못했던 필요를 충족시키려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식경영] 한국, 미국 그리고 일본의 학교급식 -선진국을 통해 비교해본 한국의 학교급식
  • 학교 급식의 중요성은 과거, 보건학적 측면에서 성장기 아동에게 신체발달과 활동에 필요한 영양을 제공한다는 것에서 확대되어 이제는 학교 급식을 통한 바람직한 식생활 지도와 영양교육으로 장기적으로 국민 전체의 건강의 유지와 증진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한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국가와 학교가 발맞추어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 등 그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현재 우리 아이들은 주 5일,

  • [교육론] 제 5장 교과교육과 크로스커리큘럼
  • 지역 사회의 실정에 비추어 특히 필요한 경우에는 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지도 내용 이외의 것을 첨가 지도할 수 있으나, 반드시 초등학교 교육의 목표 및 각 교과 지도 내용 선정의 원칙에 어긋남이 없어야 한다.바. 도덕교육은 도덕과를 그대로 하되 각 교과 활동과 특별 활동 기타 학교교육 활동 전반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한다.사. 전 학년을 통해 국사교육을 강화하되 체계적인 국사교육은 5,6학년에서 하도록 한다.아. 건강 증진, 보건 위생, 체력

  •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
  • 방안① 지역 문화시설 확충예술꽃 씨앗학교 프로그램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함께 전국 10개 초등학교를 ‘예술꽃 씨앗학교’로 선정하고, 전교생이 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맘껏 받을 수 있도록 4년 동안 매년 1억원씩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감성이 풍부한 초등학교시절부터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장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학생들이 평생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창의력과 꿈을 펼칠 수 있

  • 학교폭력 가해학생 교화프로그램
  •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학교 폭력의 발생률을 줄이고 학교 폭력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어느 누구보다도 폭력을 행사한 당사자인 가해자들을 대상으로 교화를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이나 집단프로그램과 같은 자아 통제력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다. ◆ 3. 목적과 목표◇ 프로그램목적: - 광주지역 고등학교 학생폭력 가해학생들이자아통제력향상프로그램 통해 교화성을 증진시킨다. -( 교화: 가르

  • ADHD 레포트
  • 문제가 발생했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 유아기 때로 돌아가 현재까지의 발달 상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능이 높은 ADHD 아동들은 3학년 정도까지는 큰 문제 없이 지나는 경우도 있지만, 4학년부터는 교육 단계가 단순한 과제에서 높은 단계로 이행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두드러지고, 학교생활의 어려움과 문제를 겪게 된다. 다음의 특성을 갖는다.학령기(초등학교 시기)①체육 시간에 차례를 지키지 않거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주의가 산만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