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관련용어,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과정,실제,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방법,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의 관련용어
1. 국악동요
2. 전래동요
3. 국악기
4. 국악표현

Ⅲ.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의 과정

Ⅳ.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의 실제
1. 말놀이 노래
1) 한숨에 외는 노래
2) 성풀이 노래
3) 소리나 모양을 흉내 내는 노래
4) 묻고 답하는 노래
5) 말 익히며 부르는 노래
2. 두서넛, 여남은 명이 놀면서 부르는 노래
1) 쥐야쥐야
2) 짝놀이
3) 어디까지 왔니?
3. 여럿이 다함께 놀며 부르는 노래
1) 숨바꼭질하며
2) 꼬리따기 놀이
3) 닭잡기 놀이

Ⅴ.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의 방법
1. 전래동요의 발성
2. 전래동요의 반주
3. 음향 자료
4. 전래 동요 학습지도의 새로운 기법 발견
1) 전래 동요의 생활 노래화
2) 선율 구성을 이용한 음악의 구성 요소 이해
3) 장단을 이용한 다양한 리듬치기
4) 전래 동요의 음 구성을 이용한 새로운 가락의 창작
5) 기법의 창조

Ⅵ. 향후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요는 어린이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이다. 그러한 동요 중에 전래동요는 최근에 새롭게 작곡되어져 불리는 동요가 아닌 우리 선조들이 대대로 불려오던 동요를 가리킨다. 어린이들이 주요 대상층이기 때문에 동요의 가사 또한 주로 어린이들이 쉽게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자연물이나 동물들을 노래하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동요는 많은 세월을 거치면서 다듬어져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것이기 때문에, 시대적인 상황과 불리는 지역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난다. 그래서 특정한 몇몇 사람들에 의해 창작되어 졌다기보다는 세월을 거치면서 여러 사람들의 손을 거쳐 갈고 다듬어져 내려온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형성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전래동요는 우리의 생활 문화의 단면을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자료라고 할 수 있다.
전래동요는 놀이를 할 때 부르는 노래와 단지 노래로만 불리는 것으로 구분된다. 놀이를 할 때 부르던 동요에는 ‘깽깽이 놀이 노래’, ‘대문놀이 노래’, ‘두꺼비 집짓기 노래’, ‘소꿉놀이 노래’, ‘술래잡기 노래’ 등을 들 수 있다. 주로 노래로만 불리는 동요에는 동식물을 노래한 것, 글자나 숫자 읽는 소리, 자연을 노래한 것 등을 들 수 있다.
전래동요의 특징으로 유안진은 언어 및 유머와 리듬감각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미완성인 전래동요는 아동 자신의 창의적 첨가기회를 제공하여 언어 독창성을 자극할 수 있으며, 의성음으로써 청각감각의 발달에도 효과이라고 하였다. 또한 이경우․이은화는 전래동요의 의의를 세 가지 요약하였는데 첫째, 유아들에게 삶에 대한 조상들의 가족애, 우정, 효도, 형제애, 인간존중 사상 등 전통적인 가치나 보편적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둘째, 모국어를 통하여 한겨레 고유의 민족정서를 맛볼 수 있으며, 우리 민족의 보편적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할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셋째, 한국 문화의 훌륭한 유산으로서, 짧고 선율적이고 외우기 쉬우므로 흥미롭고 비압력적인 상황에서 문화를 배우는데 필요한 문자적 기술 획득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Ⅱ.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의 관련용어

1. 국악동요

전래동요와 우리 고유의 선율이 담긴 창작동요를 말한다.

2. 전래동요

구전으로 이어져 내려왔으며 가사와 리듬이 쉽고 각 지역마다 특유의 가락과 리듬으로 이루어져 있는 곡을 말한다.
참고문헌
노효영, 고등학교 음악교과서의 전통음악장단과 선법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변계원외, 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한국전래동요의 세계화 방안
석문주,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교육과학사, 2006
신현득, 한국 동요 문학의 특성, 아동문학평론 28호 39쪽, 1983
윤석중, 동요따라 동시따라윤석중, 창조사, 1971
홍양자, 전래동요를 찾아서, 우리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규방가사 분석과 교수학습 방법
  • 방법이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다.다음과 같은 기준에 맞춰 고전시가 를 대상으로 웹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 신장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첫째, 새로운 모형이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합당한 것이 될 수 있도록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둘째, 일반 모형과 목표 모형을 통합하여 교수학습의 전반적 과정이 드러나도록 하였다. 3.실제 교수학습 방안1) 계획 단계수업의 궁극적 목표와 의 단원 목표를 고려하여 교수학습

  • 교육공학 따로 또 같이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과정 구성
  • 교육내용이어야 한다.- 평화로운 갈등 해결: 다양한 갈등 상황을 다스릴 수 있는 방법과 갈등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안들이 활동들을 통하여 논의되어야 하며 갈등이 생겼을 때에는 평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교육내용에 포함시켜야 한다.V. 지도의 실제 1. 교과지도와 연계한 다문화 인식 전환관련 교과 및 단원교수․학습지도안 주요 활동 주제활동지 1 내용활동지 2 내용들려줄 이야기 및 교사용 자료도덕과 3학년 2학기5.

  • 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 동요 짓기로서 흉내말 지도 내용은 학년별, 영역별 편중성을 극복하고 위계성과 단계의 원리를 살려 어느 정도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이로써 흉내말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를 온전하게 구현해 낼 수 있는 내용 체계가 마련되었다고 본다.Ⅲ. 흉내말 지도의 방법1. 지식적 측면흉내말의 지식적 가치 측면의 지도 내용에는 소리흉내말과 모양 흉내말 분류, 모음과 자음이 교체에 의한 어감의 분화, 흉내말 넣어 꾸미는 문장 만들기, 흉내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교육하는 이 독특한 아이디어는 점차적으로 인기를 얻었으며, 1851년에는 런던에 최초의 영국 유치원이 생겼다. 독일과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 설립된 이러한 최초의 유치원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 중 하나는 각각 그리고 모두가 동일한 교육과정을 따랐다는 점이다. 프뢰벨의 실제가 그의 유치원이나 유치원 훈련 센터에서 직접 실습함으로써 학습되었기 때문에 모든 교사들은 같은 철학과 교수방법론을 배웠다. 이러한 엄격하고 고정화된 교수방

  • 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교육 아동중심 교육 상호작용주의 프로그램 개방주의 교육 개방적 교육 개방교육 개방교실 등 다양하게 사용하였는데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열린교육으로 부르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자별 개념 정의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1. A. Bussis & E. Chittenden(1970)학습내용과 방법의 결정에 있어서 교사와 학습자의 기여도가 모두 높은 유형이다.2. E. Evans(1971)상호작용, 선택의 자유가 고도로 개별화된 활동이다.3. I. E. Staples(1971)교육과정과 교수․학습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