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필요성, 교사의 역할, 유치원실제 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2019 교육과정4C]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다문화교육과정]
- (교육과정 C형)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C형]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B형 만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제작,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B형 만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제작
- 교육과정A형 2019 교육과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 만 5세용 창의성교육과정 프로그램 제작 - 방송통신대
- 목차
-
Ⅰ. 이론
1. 주요 용어의 정의
2. 통계로 본 다문화
3. 2009년도 교육과학기술부의 다문화교육지원정책
4.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5. 다문화주의 교육 프로그램 체계
6. 다문화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7. 다문화 교육의 과제 및 결론
Ⅱ. 실제
1. 실제교구의 예
2. 관련 기관 소개 및 다문화 프로그램 실시 유치원
3. 유치원실제 활동 동영상
4. 수업 시연 활동 계획안
부록
참고자료 및 출처
- 본문내용
-
Ⅰ. 이론
1. 주요 용어의 정의
1) 다문화(multicultural)란?
각 나라의 문화를 연결시키고, 반영하고, 적용하는 것으로써 근본적으로는 각 문화의 차별화를 강조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2)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이란?
다른 인종, 성, 사회계층, 언어 및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문화의 세계에서 유아들의 공동목표를 향해 생활하고 학습하며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교육이다.(Morrison, 1998)
3) 다문화가정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말하며 이는 국제결혼 가정 뿐 만 아니라 외국인 근로자 가정, 새터민 등이 포함된다.
4) 반편견 교육이란?
반편견 교육이란 기존의 선입관, 고정관념 및 편견에 도전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접근방식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 참고문헌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09). 이은경/ 청목출판사, p295-30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0). 김수영/ 양서원, p259-260
유아교육과정(2008). 이기숙/ 교문사, p69-70
유아사회교육(2008). 윤기영/ 양서원. p271~
육아지원연구 2009. 제4권 2호, 51-68
반편견 교육 2 : 특별한 날 축하하기. julie Bisson 작, 이경우, 이은화 번역/창지사. p185~
다문화 교육 한계 (2009. 논문) 조상식
*인터넷 자료
http://cafe.daum.net/new-eduguide/
http://cafe.daum.net/kosan1608/
http://cafe.daum.net/prowelfare/
http://cafe.daum.net/deahaksaenghwal/
*동영상
www.withua.com
http://cafe.naver.com/hyundaihansol.caf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