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인지적 도제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1. 인지적 도제 학습의 필요성
2. 인지적 도제(cognitive apprenticeship)의 개념
Ⅱ. 이론적 근거 및 배경
1. 구성주의
Ⅲ. 교수 학습 모형의 실제
1. 인지적 도제 학습에서의 교수설계 기본 방향
2. 인지적 도제 교육의 방법
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
4. 인지적 도제 모형을 활용한 교수법
5. 인지적 도제 학습의 특징
6. 인지적 도제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Ⅳ. 교수-학습 지도안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인지적 도제 학습의 필요성
가.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상을 기르기 위해 창의적이고 비판적 인 사고, 그리고 유연성 (융통성) 있는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주어야 함
나. 학습공동체 구성원들과의 의미협상을 통해 학습과제를 새롭게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 속 으로 흡수하여 독자적인 자신의 지식구조를 이루게 된다(최현섭, 1995).
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고차적 학습의 강조, 실제 상황에 기초한 학습, 협동 학습 원리들 을 학습 상황에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Collins, Brown, & Newman, 1989).
라. 1980년대 후반부터 학교교육의 핵심 활동인 교수학습 영역에서도 행동주의나 인지주의 를 비롯한 기존의 객관주의적 패러다임에 근거한 이론들이 지닌 한계와 문제점에 대한 비판에 대응하여 구성주의가 관심을 받게 됨
- 참고문헌
-
▶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2005).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 이희자(2005). 인지적 도제 학습이 체육수업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미헌, 이용학(1994). 인지적 도제 방법을 반영한 교수 설계의 기본 방향, 교육공학연구, 9(1).
▶ 강인애(1995).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교육공학연구, 11(1).
▶ 강인애(1995).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간략한 고찰, 교육공학연구,
11(2).
▶ 황윤한(2003). 보다 좋은 수업을 위한 교수 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교육과학사.
▶ 최현섭 외(2000). 구성주의 작문교수 학습론, 박이정.
▶ http://pdhong.netian.com/lap/lap_hrd4.html
▶ http://artsea.co.kr/artedu/theory/constructivism.htm
▶ http://8733.netian.com/naramal/na-22.htm
▶ http://cyber.bnue.ac.kr/up_pds/edu_p/28%BC%F6%BE%F7%B8%F0%C7%FC2.hw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