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 특징과 단계,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 사례,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 제 교수방법, 제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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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의 배경과 개념

Ⅲ.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의 특징

Ⅳ.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의 단계

Ⅴ.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의 사례
1. 복잡한 상황성이 깃들인 과제에 참여
2. 세 단계에 의한 진행

Ⅵ.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의 제 교수방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방법
1) Schonenfele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
2) Scardamalia와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
3) Palincsar와 Brown의 읽기에 대한 상호적 교수 방법
2. 하이퍼미디어를 이용한 교수 방법
1) Spiro 등의 지식 활용 사례에 바탕을 둔 교수 방법
2.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의 실상황의 특성을 반영한 교수 방법

Ⅶ.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의 제한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델 중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인용되는 모델이 바로 인지적 도제모델(Brown at. al, 1989; Collins, 1991 ; Collins et al, 1988)이다. 인지적 도제모델은 한마디로 지식, 학습, 그리고 전문가의 인지 과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지식이란 항상 상황성을 전제로 하는 것이며, 실제로 학습하려는 과제의 배경이 되는 특정 사회집단에 점진적인 참여를 통해 발전되고 구성되는 것이라고 본다. 또한 학습이란 것은 한마디로 그 특정 사회집단으로의 문화적 동화를 의미하는 것이며 문화적 동화가 이루어지기 위한 세 가지 요소로서는 과제, 과제를 풀 수 있는 도구, 그리고 이들의 배경이 되는 문화라고 규정짓는다.
전문가의 인지과정은 특정 분야에서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잘 짜여지고 정리된 인지적 활동과 과정 틀을 지니고서 그것에 비추어 새로운 문제에 대한 능동적이고 기능적인 해결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인지적 도제 모델은 주인(교사)과 도제(학생)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어느 특정 사회집단에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실제적 과제들을 해결 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개념을 발전시켜 나가고 학습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
강인애,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인지적 도제이론, 상황적 학습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김재복·이경환·허경철,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공저,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8
이철희·조미헌, 인지적 도제 방법을 적용한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환경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2002
조미헌·이용학, 인지적 도제 방법을 반영한 교수설계의 기본방향, 한국교육공학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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