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의,배경,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특징,과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내용,전략, 브루너교수학습이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의의
Ⅱ.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선행연구
Ⅲ.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이론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지식의 구조란 무엇인가?
1) 지식의 구조
2) 지식구조 학습의 이유
Ⅳ.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특징과 과정
1. 발견 학습의 특징
2. 발견 학습 과정
Ⅴ.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내용
1. 사전성향(학습의욕) - 동기와 관련된 문제
1) 의욕(activation)
2) 계속 유지(maintenance)
3) 방향감(direction)
2. 지식의 구조 - 핵심적 아이디어, 개념, 원리,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경제성(economy)
2) 생성력(power)
3) 표현방식(mode of representation)
3. 계열 - 학습과제를 조직, 제시하는 순서의 원리
4. 강화(상벌)
Ⅵ.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전략
Ⅶ.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의의
발견 학습이란 해답이 필요한 개인에게는 탐구되지 않은 구체적 문제 장면을 인식하면서 시작된다. 해결하려는 동기는 강한데 비해 불만족을 느끼게 되면 문제 장면에 대한 진단을 하게 된다. 만일 시행착오를 거쳐 학습자가 받아들일 만한 대답을 얻었다면 이 과제는 끝난다. 그러나 시행착오로 해를 찾을 수 없는 문제 장면인 경우에는 새로운 시도를 한다.
분석은 불만족을 가져온 문제 장면을 시험해 보는 단계이다. 학습자는 불만족한 사유를 발견하게 되고 올바른 해를 구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실현시키려 한다. 분석은 해의 풀이과정에서 강조되지만 어떤 종류의 과제인가를 인식할 때부터 과제의 난이도를 분류하는 과정에서 사용되었다.
시행착오를 통한 분석의 결과는 가설 설정을 행하게 된다. 처음부터 어떤 가설을 만든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그러나 교사의 적절한 질문을 통한 도움과 가설의 검증에서 자기가 만든 가설이 옳았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 올바른 가설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가설을 형성하고 간단히 검증하는 것은 전체 학습 과정의 핵심이다. 가설의 형성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학승들 스스로 그의 방식대로 분석을 하게하고 그 자신의 가설을 만들고 시행착오를 하고 마지막에 올바른 가설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연역으로서 문제 풀이를 논리적으로 조직할 수 있어야 한다. 연역에 대하여 패턴이 논리적인 방법으로 구성이 되게 된다. 학생들이 연역에 의하여 해의 길을 조직했다면 새로운 장면에 이를 적용해 보아야 한다. 한 가지 시실을 다른 새로운 상황으로 옮겨질 때, 창의로운 생각이 가능해진다. 이는 증명과 관찰로서 새로운 장면에 확장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재춘·김재현,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논의에 대한 탈구조주의적 비판, 교육학논총, 2002
◎ 이홍우, Bruner 지식의 구조, 교육과학사, 1988
◎ 이홍은 역, 브루너 교육의 과정, 배영사
◎ 이선희, 우리나라 과학교육 관련학회지에 게재된 피아제, 브루너, 오수벨 이론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권 5호, 2007
◎ 전낙원·김동엽, 교육-학습이론의 이해, 문음사, 2006
◎ J. Bruner·이홍우 역, 브루너 교육의 과정, 배영사, 1992
자료평가
- 학교과제에서 브루너에 대해 알아보는 거였는데 인터넷에서 잘나오지 않아 찾기 힘들었는데
자세히 나와있어서 좋았어용 - qkrthg***
(2012.05.01 21:52: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