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수벨
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에 대한 견해
2)선행조직자 모델
(1) 개념
(2) 종류
(3)목표와 기본가정
3) 구성변인들의 관계
(1) 유의미 아이디어의 집합체(독립변인)
(2) 인지구조
(4) 정보의 조직화
(5)교육과정에 주는 의미
2. 부르너의 발견식 교수이론
1) Bruner의 생애
2) 발견학습
(1) 발견학습의 의미
(2) 교수이론의 네 가지 요소
1) 학습의욕
2) 지식의 구조
3) 계열화
4) 강화
(3) 발견학습법의 장점
(4) 발견학습의 조건
1) 학습태세
2) 요구상태(학습동기)
3) 관련정보의 학습
4) 연습의 다양성
(5)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
1) 교과조직의 구조화
2) 학습수준의 상승
3) 유추능력의 중시
4) 수업보조물의 활용
5)나선형(spiral) 교육과정
3. 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
1) 학습의 영역과 이에 따른 수업의 원리
(1) 언어적 정보의 수업
(2) 지적 기능의 수업
(3) 인지전략의 수업
(4) 태도의 학습
(5) 운동기능의 수업
2) 가네의 수업이론의 재조명
(1) 주의 획득
(2) 학습목표 제시
(3) 선수지식의 회상
(4) 자극의 제시
(5) 학습안내 제공
(6) 수행 유도
(7) 피드백 제공
(8) 수행의 평가
(9) 전이와 파지 증진
3) 가네의 수업이론의 장단점
(1) 가네이론의 장점
(2) 가네이론의 약점
3) Gagné의 수업설계 이론의 특징
4) Gagné이론 의의
5) Gagné 이론의 한계
Ⅲ 결론-가네, 브루너와 오수벨(Bruner & Ausubel)의 수업이론의 비교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충회 외 2명 .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정민사.1994.
-윤운성. 교육심리학.서울. 숭조사. 1995
-김영채 저, “학습 심리학”, 박영사
-김언주 외 공저,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
-김재춘 외 공저,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청자 외 공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정찬기오 외 2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양서사.1995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정명화 외 공저,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http://blog.empas.com/babypink
-http://blog.naver.com/vortex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