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수벨
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에 대한 견해
2)선행조직자 모델
(1) 개념
(2) 종류
(3)목표와 기본가정
3) 구성변인들의 관계
(1) 유의미 아이디어의 집합체(독립변인)
(2) 인지구조
(4) 정보의 조직화
(5)교육과정에 주는 의미
2. 부르너의 발견식 교수이론
1) Bruner의 생애
2) 발견학습
(1) 발견학습의 의미
(2) 교수이론의 네 가지 요소
1) 학습의욕
2) 지식의 구조
3) 계열화
4) 강화
(3) 발견학습법의 장점
(4) 발견학습의 조건
1) 학습태세
2) 요구상태(학습동기)
3) 관련정보의 학습
4) 연습의 다양성
(5)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
1) 교과조직의 구조화
2) 학습수준의 상승
3) 유추능력의 중시
4) 수업보조물의 활용
5)나선형(spiral) 교육과정
3. 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
1) 학습의 영역과 이에 따른 수업의 원리
(1) 언어적 정보의 수업
(2) 지적 기능의 수업
(3) 인지전략의 수업
(4) 태도의 학습
(5) 운동기능의 수업
2) 가네의 수업이론의 재조명
(1) 주의 획득
(2) 학습목표 제시
(3) 선수지식의 회상
(4) 자극의 제시
(5) 학습안내 제공
(6) 수행 유도
(7) 피드백 제공
(8) 수행의 평가
(9) 전이와 파지 증진
3) 가네의 수업이론의 장단점
(1) 가네이론의 장점
(2) 가네이론의 약점
3) Gagné의 수업설계 이론의 특징
4) Gagné이론 의의
5) Gagné 이론의 한계

Ⅲ 결론-가네, 브루너와 오수벨(Bruner & Ausubel)의 수업이론의 비교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충회 외 2명 .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정민사.1994.
-윤운성. 교육심리학.서울. 숭조사. 1995
-김영채 저, “학습 심리학”, 박영사
-김언주 외 공저,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
-김재춘 외 공저,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청자 외 공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정찬기오 외 2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양서사.1995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정명화 외 공저,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http://blog.empas.com/babypink
-http://blog.naver.com/vortex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이론들을 근거로 하여 학생의 학업성취를 극대화하는데 어떠한 변인과 상호작용이 필요한지를 말해 주고 있다. 교수이론에 대한 논의는 이핵의 교수-학습장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루어질 것이다. 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학습이란 무엇이며 학습의 기본원리는 어떠한 것인지에 대한 설명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학습에 대한 정의는 “학습이란 경험에 의한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라고 한다. 이 정의에서는 피로, 성숙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C]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I. 서 론1. 학습과 수업 김영광, 교수학습(서울:교육대학원, 2000), p.13.구분교수(수업)학습방법론인간을 가르친다, 만든다인간을 기른다학생피동적능동적변수독립변인(원인)종속변인(결과)목표일정한 목표가 반드시 있다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연구대상교실사태동물 실험행동변용 방법처방적ㆍ규범적ㆍ가치 지향적기술적, 발달적의의일의적(一意的)다의적(多意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설명-교육심리학, 2021년 방통대 교육심리학 기말, 교육심리학
  • 한다.Ⅳ. 참고문헌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김창엽 저(2019). 『성인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Dale H. Schunk 저, 노석준 역(2016). 『학습이론 교육적 관점』. 아카데미프레스.이홍우 저(2015). 『인지학습의 이론』. 교육과학사.정순례, 이병임 외 2명 저(2013).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오세진(2010).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문선모 저(2007). 『학습이론 (교육적 적용)』. 양서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학)으로 정립시킴4)교육의 성립 조건①인간행동변화: 사회화(모든 변화) > 학습(경험성․훈련성․지속성) > 교육(의도성․계획성․가치성․전인성)②피터스의 교육성립의 조건*규범적 준거: 목적- 가치있는 것을 가르쳐야 함*인지적 준거: 내용- 지식, 인지적 안목, 이해 등을 구체적 내용으로 조직해야 함*과정적 준거: 방법- 목적이나 내용 뿐만 아니라 그 전달과정 역시 도덕적으로 온당해야 한다.5)유사 개념과의 비교 ①교육 vs 훈련 ②교수 v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교수학습11. 교육목표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교육목표의 진술 42. 탐구학습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43. 야외학습14. 순환학습 44. 학습평가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45.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22. 과학적 탐구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