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래요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① 학습과제는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어야 한다.
②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 지식이 있어야 한다.
③ 학습동기)를 갖추어야 한다.
2) 이론의 기본전제
① 수업의 목표 ② 수업의 과정
3) 독립변인 - 유의미한 아이디어의 결합체
4)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1) 인지구조
(2) 인지과정
5)포섭이론
① 포섭원리 ② 인지구조
③ 유의미 학습을 위한 수업
6) 수업의 원리
(1) 점진적 분화의 원리 (2) 통합적 조정의 원리
(3) 선행학습의 요약․정리의 원리 (4) 내용의 체계적 조직원리
(5) 선행조직자의 원리
7) 수업과정과의 연계
(1) 수업목표 (2) 학습자의 개인차 (3) 학습과제의 계열화
8) 선행조직자 수업 모형
9) 연역적 수업형태를 취함
2. 가네의 교수 이론
1) 이론의 기본전제
(1)학습위계이론
① 학습위계 ② 학습과제의 분석
③ 학교학습 영역의 분류
2) 학습의 내적․외적 요인
(1) 내적 요인
① 선행학습 ② 학습동기 ③ 자아개념
(2) 외적 요인
① 접근의 원리 ② 반복의 원리 ③ 강화의 원리
3) 학습 과정과 교수 사태간의 관계
(1)학습과정 (2)수업사태
4) 가네의 수업이론의 재조명
(1) 가네이론의 장점
(2) 가네이론의 약점
5)가네의 강의 수업설계 이론의 특징
6) 가네이론의 의의
7) 가네 이론의 한계
3. 부르너의 발견식 교수이론
1) 부르너의 발견수업이론
2) 학습의 선행경향성
3) Bruner이론의 핵심적 아이디어
4) 발견학습의 과정
(1) 뜨기와 가라앉기 (2) 뜨는 물체를 가라앉히기
(3) 가라앉는 물체를 뜨게 하기(4) 빨 대
(5) 소금물 (6) 비 교
5) 교수이론의 네 가지 요소
(1) 학습의욕 (2) 지식의 구조
(3) 계열화 (4) 강화
6) 수업 변인
① 독립 변인② 매개 변인③종속 변인
7) 발견학습법의 장점
(1) 발견학습은 개인의 지적 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는 것이다.
(2) 내적으로 만족스러운 지적 희열을 맛본다는 것이다.
(3) 발견의 기술과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는 점이다.
(4) 발견학습을 통해서 얻은 개념은 오래 기억된다는 점이다.
8)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
(1) 교과조직의 구조화 (2) 학습수준의 상승
(3) 유추능력의 중시 (4) 수업보조물의 활용
(5)나선형(spiral) 교육과정
4.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에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
오수벨에 유의미 학습은 유의미적 학습 과제가 제시되고 학습자가 관련된 정착 아이디어를 소유하며 학습자가 인지구조상의 아이디어와 새로운 과제를 관련시킬 수 있는 태세를 갖추게 될 때 일어난다. 한편, 설명식 수업에 대해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생각은 기계적 학습을 수용학습과 그리고 유의미 학습을 발견학습과 같은 개념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명백한 오 개념이다. 지식의 획득방식과 획득된 지식을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는 방식에 따른 학습 유형은 다음과 같다. 바람직한 것은 유의미 발견학습과 유의미 수용학습이다. 이 둘 사이의 차이는 구조를 발견한 다음 내면화하는 것인지 아니면 교사에 의해 주어진 유의미한 학습과제를 내면화하는 것인지의 차이일 뿐이다. 어떤 유형의 학습이든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태세를 갖아야 하고, 학습과제가 학습자에게 잠재적으로 의미 있어야 한다. 학습태세란 특정한 학습방법을 통해서 학습과제를 인지구조에 연결하려는 학습자의 성향 또는 의도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학습태세가 갖추어져 있을 때 비로소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정명화 외 공저,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영채 저, “학습 심리학”, 박영사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김언주 외 공저,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
김재춘 외 공저,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청자 외 공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 국문 3 고전소설강독 1 삼설기 _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 행동경제학3공통 외부과제물 사이트통해 구입한 과제물사용하는 0점 처리 행동경제학강의에서 배운개념 자유롭게 활용하여 해결 방안제시해보라0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