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래요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① 학습과제는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어야 한다.
②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 지식이 있어야 한다.
③ 학습동기)를 갖추어야 한다.
2) 이론의 기본전제
① 수업의 목표 ② 수업의 과정
3) 독립변인 - 유의미한 아이디어의 결합체
4)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1) 인지구조
(2) 인지과정
5)포섭이론
① 포섭원리 ② 인지구조
③ 유의미 학습을 위한 수업
6) 수업의 원리
(1) 점진적 분화의 원리 (2) 통합적 조정의 원리
(3) 선행학습의 요약․정리의 원리 (4) 내용의 체계적 조직원리
(5) 선행조직자의 원리
7) 수업과정과의 연계
(1) 수업목표 (2) 학습자의 개인차 (3) 학습과제의 계열화
8) 선행조직자 수업 모형
9) 연역적 수업형태를 취함

2. 가네의 교수 이론
1) 이론의 기본전제
(1)학습위계이론
① 학습위계 ② 학습과제의 분석
③ 학교학습 영역의 분류
2) 학습의 내적․외적 요인
(1) 내적 요인
① 선행학습 ② 학습동기 ③ 자아개념
(2) 외적 요인
① 접근의 원리 ② 반복의 원리 ③ 강화의 원리
3) 학습 과정과 교수 사태간의 관계
(1)학습과정 (2)수업사태
4) 가네의 수업이론의 재조명
(1) 가네이론의 장점
(2) 가네이론의 약점
5)가네의 강의 수업설계 이론의 특징
6) 가네이론의 의의
7) 가네 이론의 한계

3. 부르너의 발견식 교수이론
1) 부르너의 발견수업이론
2) 학습의 선행경향성
3) Bruner이론의 핵심적 아이디어
4) 발견학습의 과정
(1) 뜨기와 가라앉기 (2) 뜨는 물체를 가라앉히기
(3) 가라앉는 물체를 뜨게 하기(4) 빨 대
(5) 소금물 (6) 비 교
5) 교수이론의 네 가지 요소
(1) 학습의욕 (2) 지식의 구조
(3) 계열화 (4) 강화
6) 수업 변인
① 독립 변인② 매개 변인③종속 변인
7) 발견학습법의 장점
(1) 발견학습은 개인의 지적 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는 것이다.
(2) 내적으로 만족스러운 지적 희열을 맛본다는 것이다.
(3) 발견의 기술과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는 점이다.
(4) 발견학습을 통해서 얻은 개념은 오래 기억된다는 점이다.
8)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
(1) 교과조직의 구조화 (2) 학습수준의 상승
(3) 유추능력의 중시 (4) 수업보조물의 활용
(5)나선형(spiral) 교육과정
4.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에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
오수벨에 유의미 학습은 유의미적 학습 과제가 제시되고 학습자가 관련된 정착 아이디어를 소유하며 학습자가 인지구조상의 아이디어와 새로운 과제를 관련시킬 수 있는 태세를 갖추게 될 때 일어난다. 한편, 설명식 수업에 대해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생각은 기계적 학습을 수용학습과 그리고 유의미 학습을 발견학습과 같은 개념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명백한 오 개념이다. 지식의 획득방식과 획득된 지식을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는 방식에 따른 학습 유형은 다음과 같다. 바람직한 것은 유의미 발견학습과 유의미 수용학습이다. 이 둘 사이의 차이는 구조를 발견한 다음 내면화하는 것인지 아니면 교사에 의해 주어진 유의미한 학습과제를 내면화하는 것인지의 차이일 뿐이다. 어떤 유형의 학습이든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태세를 갖아야 하고, 학습과제가 학습자에게 잠재적으로 의미 있어야 한다. 학습태세란 특정한 학습방법을 통해서 학습과제를 인지구조에 연결하려는 학습자의 성향 또는 의도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학습태세가 갖추어져 있을 때 비로소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정명화 외 공저,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영채 저, “학습 심리학”, 박영사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김언주 외 공저,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
김재춘 외 공저,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청자 외 공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교수학습이론Ⅱ.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오수벨의 이론구조2. 유의미 학습이론1) 학습과제(learning task)2)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3) 학습태세(learning set)4) 포섭(subsumption)과 망각적 포섭(obliterative subsumption)3. 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과정4. 주요 수업원리 Ⅲ.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 전략의 구성요소 2. 교수내용의

  • [방통대 과제]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수학습이론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유의미 학습이론 의의2) 학습지도법 분류 3) 유의미 수용학습의 기본구성 4)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원리 5) 유의미 학습이론의 적용 3.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내용의 선택(1) 선수학습능력(2) 교수목표의 선택2) 교수내용의 계열화(1) 학습의 위계(2) 교수사

  • [교육과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R.e.p.o.r.t교육과정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학과교육과학년2학년학번12345678이름홍 길 동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1) 오수벨의 학습이론에 대한 견해2) 유의미학습3) 선행 조직자의 원리4) 학습과제의 제시방법5) 유의미 학습이론의 교육에의 적용6) 유의미 학습이론의 평가2. 가네(Gagne)의 수업이론1) 가네의 수업이론에 대한 견해2) 언어정보3) 운동기능4) 태도5) 인지 전략6)

  • [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의 비교 및 설명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비교
  •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비교가네의 위계적 학습이론이란 지식이 경험을 바탕으로 그리고 귀납적 일반화 과정을 통하여 형성되며 학습 은 그런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학습의 구성요소는 학습자의 내적 상태 인지과정인 “학습자의 내적조건” 과 학습의 여건 또는 환경인 “학습 의 외적 조건”으로 나누어진다.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의 경우는 학습내용이 학습자가 파지하고 있는 관련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