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의의,영역,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기본지침,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단위배당,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편성,운영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교과,특별활동
-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중점,목표, 고등학교 선택중심,재량활동,특별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사례,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의의
Ⅲ.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영역
Ⅳ.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기본지침
Ⅴ.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단위배당
Ⅵ.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법
1.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3.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본래의 의도는 의무교육의 확대 및 기초교육의 강화와 더불어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체제를 갖추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모든 학생이 초등학교 1 학년부터 고등학교 1 학년까지 10년 동안 공통적인 기본 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다. 교육부의 의도는 교양 수준과 기초 학력을 강화하고, 고도화․다변화되는 정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일 수 있으며, 학교급 간이나 학년 간 교육 내용의 중복, 비약을 방지하여 연계성을 지닌 교육과정 체제를 갖추자는 것이다.
그런데 제7차 교육과정을 보면, 단지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학년제 개념 이외에는 제6차 교육과정 기본 틀에서 변한 것을 찾기 힘들다. 우선 교육부에서 제시한 교육과정 자체가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분리될 수 있고,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에도 각각 초등학교 1-6학년, 중학교 7-10(1-3)학년, 고등학교 10(1)학년, 그리고 고등학교 2,3학년으로 표기하고 있다. 물론 초기의 혼란을 피하기 위함이기도 하겠지만, 결국 괄호를 풀면 외형적으로는 변화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또, 짧은 연구 기간 동안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이 모여 각 과목의 내용을 열거한 후에 학교급간이나 학년 간 교육 내용의 중복, 비약을 따지고 확인할만한 시간적 여유도 없었을 것이다.
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의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모든 국민에게 동일 기간 동안 동일한 내용을 교육하여 국민으로서 필요한 최소한의 기초, 기본교육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국민공통기본교육 기간으로 설정하고 있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기존의 학교 급별 개념에 의한 교육과정 연계성 문제를 극복하고 교육 내용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단계 또는 학년제 개념에 기초하여 일관성 있게 구성되어 있다. 국민공통기본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의 10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참고문헌
-
1. 곽병선, 교육과정 운영론, 서울 : 배영사, 1989
2.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1997
3.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000
4.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교육내용 선정원리에 대한 비판적 탐구
5.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6. 김재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7. 함수곤, 교육과정개발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배경,성격,필요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침,시간배당,운영,기대효과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의미와 본질,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와 교수학습지도모형,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진급,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재량활동 개념, 재량활동 구분, 재량활동 교육적의의, 재량활동 편제,내용, 재량활동 문제점,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재량활동 개선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