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개념, 재량활동 구분, 재량활동 교육적의의, 재량활동 편제,내용, 재량활동 문제점,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재량활동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 방향, 재량활동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재량활동교육과정 문제점, 재량활동교육과정 개선과제와 시사점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과 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실화 방향과 평가 분석
- 고등학교 교육과정 역사,기본구조,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 목차
-
Ⅰ. 서론
Ⅱ. 재량활동의 개념
Ⅲ. 재량활동의 구분
1. 교과 재량 활동
2. 창의적 재량 활동
Ⅳ.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
Ⅴ. 재량활동의 편제
1. 교육 과정의 구성
2.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1) 교과
2) 재량활동
3) 특별활동
3. 재량활동
1) 교과 재량활동
2) 창의적 재량활동
Ⅵ. 재량활동의 내용
1. 6차 교육과정
2. 7차 교육과정
1) 교과 재량 활동
2) 창의적 재량 활동
Ⅶ. 재량활동의 문제점
Ⅷ. 교과 재량활동
Ⅸ. 창의적 재량활동
1. 창의적 재량활동 편성‧운영 방안
1) 하위 영역 선택
2) 주제 설정
3) 시간 운영
3) 활동 집단 편성
4) 교과와의 연계
2. 창의적 재량활동 편성‧유형
1) 제한 선택형
2) 필수‧선택 혼합형
3) 전체 필수형
Ⅹ. 향후 재량활동의 개선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재량활동은 초등학교 제6차 교육과정의 학교재량시간을 초·중·고까지 신설, 확대한 것이다. 재량활동은 단위학교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함으로써, 현장 중심,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것이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 학교재량시간은 당초 초등학교 3-6학년에서 연간 34시간을 편성․운영하도록 되었으나, 1995년 11월 초등학교에 영어과가 신설되며 0~34시간으로 배정하게 되었다. 초등학교 영어 도입에 따라 학생과 교사들의 학습 및 수업 부담을 고려하여 학교에서 0 또는 34시간을 운영하도록 하였으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운영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연간 60~68시간씩, 중학교는 연간 136시간씩, 고등학교 1학년은 연간 204시간(12단위, 주당 평균 6시간)을 지도하도록 하고 있다. 재량활동은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구분되는 데 교과 재량활동은 중등학교의 선택과목 학습과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것이며, 창의적 재량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해 설정된 것이다. 초등학교 재량활동은 학교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배정할 수 있으나, 교과의 심화․보충학습 보다는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에 중점을 두어 운영하도록 한다.
Ⅱ. 재량활동의 개념
재량활동의 취지를 살려서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관건의 하나는 재량활동이라는 용어에서의 ‘활동’이라는 개념과 기존 학교재량 시간에서의 ‘시간’이라는 개념간의 혼동이다. 현재 재량활동과 재량시간이라는 용어의 의미가 거의 동일한 것으로 혼용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재량활동을 교육과정 하위 영역의 하나로 정립하고 그 활성화 방안을 구축하는데 있어서는 이 두 용어의 의미의 차와 그것이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엄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학교 재량 시간’이라는 명칭은 단위 학교가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데 있어 자율재량권을 발휘할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교과’나 ‘특별활동’과는 별도로 국가 수준에서 시간을 확보해 준다는 의도가 강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경우 ‘시간’이라는 표현은 적절하다. 그러나 보다 적극적인 관점에서 재량활동으로 주어진 시간의 의미를 살리고자 할 때, 그것은 ‘시간’이라는 명칭에서 ‘활동’으로 전환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시간’이라는 표현은 단순히 물리적으로 주어지는 시간의 개념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는 점에서 전개하고자 하는 교육 활동의 내용과 그 성격을 제대로 반영하기에는 미흡하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활동’이라는 표현은 학교와 교사, 학생이 자발적으로 전개하는 교육 활동이 내포하는 다양하고도 복합적인 사고와 그 실천에 내재하는 역동성을 부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 참고문헌
-
1. 경상북도교육청 제7차 중·고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장학자료 중등, 2000
2. 경상남도 교육과학연구원,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편성과 운영, 2000
3. 교육인적자원부, 특별활동·재량 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000
4. 강원도 춘천중학교, 체험중심의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2002
5. 김광영, 재량활동의 편성·운영과 평가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공모 제21회 교육연구논문, 2001
6. 인천선화여중, 제7차 교육과정 적용대비를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