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제7차교육과정,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1. 수학교육의 목표
2. 기본지침
3.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4. 수학과 교수 학습 방법
Ⅲ.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1. 편성의 기본 방향
2. 운영의 기본 방향
Ⅳ.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
1. 10-가 단계 내용체계
2. 10-나 단계 내용 체계
Ⅴ.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선택과목
1. 일반선택과목(실용수학)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후수과목
6) 진로관계
2. 심화선택과목
1) 수학Ⅰ
2) 수학Ⅱ
3) 미분과 적분
4) 확률과 통계
5) 이산수학
Ⅵ.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Ⅶ.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Mathview를 활용한 수업
2. Derive(TI-92)를 이용한 탐구 수업
3. GrafEq을 이용한 함수 수업
4. Fathom을 활용한 수업
5. Excel 을 활용한 수업
6. 웹 기반 학습 설계서를 활용한 수업
Ⅷ.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로 특징 지워지는 21세기의 급변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수학교육도 ‘열린교육’이라는 대전제 하에 이 대열에 동참하여야 한다는 것이 최근 수학교육의 대명제라 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수학교육의 최근 동향과 더불어 각 방면에서 수학교육과 테크놀로지와의 통합이 주장되고 있는데, Bethell & Miller(1998)는 테크놀로지가 수학교육을 변화시켜왔다고 하였으며, Waits & Demana(1996)는 그래픽 계산기는 그 저렴한 가격과 사용의 용이성, 휴대 가능성 때문에 모든 학생들에게 이용 가능하며 매우 강력하고 다재 다능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라고 하였다. 또, 황우형(1997, 1996)은 함수와 방정식을 비롯하여 중등 수학 교육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그래픽 계산기가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발견학습이 가능하며 문제 해결에서의 새로운 방법으로의 접근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Battista(1994)는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수학교육에 새롭고 흥미 있는 가능성을 가져왔고 계산기의 광범위한 사용이 수학 교과과정의 내용의 변화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음을 지적하며, 학생들을 수학적으로 강화시키기 위해 이 장비들을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탐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Shirley(2000)는 수학의 가장 명백한 성취는 그것의 응용이라 하며 응용 수학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친숙하고 일상적인 경험을 수학에 도입하는 것은 학생들의 활동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으며 학생들이 의미 있는 사고 활동에 참여하도록 고무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계산의 복잡성 때문에 수학의 유용성과 아름다움을 인식하는데 실패하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테크놀로지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학생들이 실제적인 수학문제를 통해 수학 학습에 활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 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과정평가원(1999),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 적용방안과 교수·학습자료 개발연구
◉ 박승안(1996),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분석
◉ 충청북도교육청(2001), 고등학교 공통과목 ICT 활용 지도 자료, 장학자료
◉ 한국교육개발원(1993), 수학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9), 고등학교 수학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협력학습, 학습자료, 고등학교 수학교육 학습평가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의의, 특징, 도입, 발달, 기본원칙, 영역별편제, 위원회구성, 교과서, 제7차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의미와 유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도입배경과 도입현황,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편성절차와 집단편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목표지향평가와 방향
-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 연구사례,운영,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과 전통교육과정 비교,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발전방향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의미,성격,실태,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방향,구성방침,교육관,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