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의미와 유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도입배경과 도입현황,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편성절차와 집단편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목표지향평가와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의미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유형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도입배경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도입현황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연구사례
1. 연구사례1
2. 연구사례2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편성절차
1. 계획
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위원회 조직
2) 수준별 교육과정 홍보 및 연수
2. 편성
1) 기초조사
2) 교육과정 분석
3)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
3. 운영
4. 평가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집단편성
1. 집단 구성원 수준의 동질성 여부에 따라
2. 집단의 유연성에 따라
3. 집단 구성원의 학년에 따라
4. 집단의 크기에 따라
5. 집단 내 학습 방식에 따라

Ⅸ.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목표지향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침
3. 평가의 방법

Ⅹ.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제7차 교육과정(1997년 고시, 2000년부터 적용)은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실시하는 수준별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교과목과 학년 수준에 따라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나누어진다.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은 한 학급의 모든 학생들이 같은 주제를 학습하되 개인의 능력 차에 따라서 보충학습과 심화학습을 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 과학, 사회 과목이 이 유형의 교육과정을 적용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내용을 학습 위계에 따른 여러 개의 단계로 나눈 다음 학생들을 평가하여 적절한 단계의 내용을 학습하는 교육과정이다. 제7차 교육과정의 경우 수학과와 영어과가 이 유형의 교육과정을 적용한다. 영어과는 1학년부터 10학년(고등학교 1학년)까지를 10단계로 나눈 다음 각 단계를 다시 하위 2단계로 구분하여 총 20개의 단계로 설정하였다.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기의 수준과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고등학교 2, 3학년의 모든 학생들은 이 교육과정에 의하여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다. 선택과목은 일반선택과목과 전문선택과목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선택과목의 선택은 학생들의 자율적 의사에 맡기고 있다. 이전의 교육과정에서는 선택과목의 선택은 계열(인문사회계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에 따라 결정되었지만 7차 교육과정에서는 계열을 설정하지 않고 있다.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의미
참고문헌
▷ 구광조·오병승·류희찬(1995), 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 김미량(2002), 수업평가
▷ 교육인적자원부(2004), 수준별 수업 이렇게 해 봅시다
▷ 박숙희 외(1997),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서울 : 학지사
▷ 이경환 외(200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인적자원부
▷ 전라남도 교육청(2001),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자료, 해성출판
▷ 허희옥 외, 컴퓨터교육방법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대한 고찰과 세부 내용 검토
  • 학습목표와 관련한 사항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다. 그러나 현재 대학 강의 수강을 위한 한국어 교재 편찬 작업은 교재 개발 절차와 과정, 개발된 교재의 보급에 있어 많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다각도의 의견 수렴을 통해 절차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다양한 한국어 교육 자료가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도록 하기 위한 방향 설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교재는 교육자를 비롯해서 교육을 받는 학습

  • 학교선택권 레포트
  • 과정 및 선택과목, 특기적성교육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운영 2)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학년 진급 단계에서 이수 과정 및 선택 과목을 변경할 수 있는 기회 전면 부여 학생의 희망과 교육과정 특성화에 필요한 새로운 과목 신설 권장 학생의 희망에 따라 선택과목의 이수단위를 증감하여 운영3) 수준별 이동수업 확대 추진2010학년도부터 모든 고등학교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 수학, 영어 과목을 3수준 이상으로 수준별 이동수업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설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교육 수업평가
  •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특징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도입취지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현황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설계1. 교수 학습 활동의 계획2. 시청각 자료의 활용3. 놀이 중심의 동적인 학습4. 발화 지도와 오류 수정5. 교사의 수업 영어 사용6. 내용의 재구성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방법1. 제6차 교육과정에서 밝힌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선택중심교육과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전문교과내용,전문교과지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진로지도,교수학습방법,평가
  • 학습방법과 평가 분석Ⅰ. 서론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의미Ⅲ.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성격Ⅳ.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선택중심교육과정1. 기본 방침 및 학생 선택 과목 선정과 교과 개설 기준1) 기본 방침2) 학생 선택 과목 선정 및 학급 개설 기준2.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원칙1) 제7차 교육과정으로의 원활한 이행 - 교원 수급 및 전문 기초 교육의 고려2) 학교의 정체성 유지 - 학교의 공고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과목의

  • [교육제도] 수준별교육 과정의 도입배경 및 취지
  • 집단으로 나눈 다음, 각 집단의 수준에 적절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처치해 주는, 약화된 의미의 개별화 수업을 의미한다.3.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념 및 유형학생의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현하는교육의 개별화 실현수준별 교육 과정단계형심화보충형과목선택형(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수학 1-10학년영어 7-10학년(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국어 1-10학년사회, 과학 3-10학년영어 3-6학년11-12학년의 전 과목에 적용학습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