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의미와 유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도입배경과 도입현황,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편성절차와 집단편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목표지향평가와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보충과정,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집중이수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7차교육과정 수준별 수업 교육에 관하여
- 7차 교육과정 수준별 수업 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의미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유형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도입배경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도입현황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연구사례
1. 연구사례1
2. 연구사례2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편성절차
1. 계획
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위원회 조직
2) 수준별 교육과정 홍보 및 연수
2. 편성
1) 기초조사
2) 교육과정 분석
3)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
3. 운영
4. 평가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집단편성
1. 집단 구성원 수준의 동질성 여부에 따라
2. 집단의 유연성에 따라
3. 집단 구성원의 학년에 따라
4. 집단의 크기에 따라
5. 집단 내 학습 방식에 따라
Ⅸ.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목표지향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침
3. 평가의 방법
Ⅹ.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제7차 교육과정(1997년 고시, 2000년부터 적용)은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실시하는 수준별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교과목과 학년 수준에 따라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나누어진다.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은 한 학급의 모든 학생들이 같은 주제를 학습하되 개인의 능력 차에 따라서 보충학습과 심화학습을 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 과학, 사회 과목이 이 유형의 교육과정을 적용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내용을 학습 위계에 따른 여러 개의 단계로 나눈 다음 학생들을 평가하여 적절한 단계의 내용을 학습하는 교육과정이다. 제7차 교육과정의 경우 수학과와 영어과가 이 유형의 교육과정을 적용한다. 영어과는 1학년부터 10학년(고등학교 1학년)까지를 10단계로 나눈 다음 각 단계를 다시 하위 2단계로 구분하여 총 20개의 단계로 설정하였다.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기의 수준과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고등학교 2, 3학년의 모든 학생들은 이 교육과정에 의하여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다. 선택과목은 일반선택과목과 전문선택과목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선택과목의 선택은 학생들의 자율적 의사에 맡기고 있다. 이전의 교육과정에서는 선택과목의 선택은 계열(인문사회계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에 따라 결정되었지만 7차 교육과정에서는 계열을 설정하지 않고 있다.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의미
- 참고문헌
-
▷ 구광조·오병승·류희찬(1995), 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 김미량(2002), 수업평가
▷ 교육인적자원부(2004), 수준별 수업 이렇게 해 봅시다
▷ 박숙희 외(1997),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서울 : 학지사
▷ 이경환 외(200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인적자원부
▷ 전라남도 교육청(2001),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자료, 해성출판
▷ 허희옥 외, 컴퓨터교육방법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