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과학 학습 지도안(설명식 수업) - 태양계의 구성과 기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지도안

설명식 수업의 원리를 적용한 지도안 설명

1. 도입

①선행조직자의 원리

②선행학습 요약 및 정리

2. 전개

①점진적 분화의 원리

②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및 개념학습, 종속적 동화과정

3. 정리

①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통합조정의 원리

출처


본문내용


설명식 수업의 원리를 적용한 지도안 설명

1. 도입
①선행조직자의 원리
우주탐사선 ‘보이저 호’에 대한 동영상을 보여줌으로써, 후에 배울 내용 (태양계의 구성, 행성의 구분 및 특성)을 위한 포괄적, 추상적 자료 제시하여 학습을 도움
②선행학습 요약 및 정리
이전 시간에 배운 ‘우주의 구성원’ 중 은하, 성운, 성단에 관한 문제를 풀어보고 개념을 복습 및 정리해줌으로써 관련정착의미를 상기시켜줌


2. 전개
①점진적 분화의 원리
태양계의 구성원->행성의 구분->각 행성의 특징의 순서로 일반적, 포괄적 부분에서 점차 세분화, 특수한 부분으로 나아감
②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및 개념학습, 종속적 동화과정
-행성의 구분을 표에 종류, 구성 물질, 특징에 따라 정리
-행성, 소행성, 혜성, 그리고 목성형, 지구형 행성의 개념학습
-학습자가 ‘지구형, 목성형 행성’이라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을 먼저 배움으로써, 하위의미인 수성, 금성 등의 8가지 행성의 개념이 각각 동화되어 상위개념에 포섭될 수 있도록 도움.

3. 정리
①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통합조정의 원리
-학생들이 이전 시간에 배운 내용(우주의 구성- 은하, 성단, 성운 등)과 이번시간에 배
참고문헌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14단원 설명식 수업 〔변영계 저〕
「교수 학습이론」 12장 수업 이론 〔 Gagne, Robert M 〕
「교수-학습이론」 〔 권낙원 저 〕
중학교 2학년 지학사 과학 교과서
http://navercast.naver.com/science/image/219 -행성 이미지
www.ebs.co.kr -동영상
encyclopedia wikipedia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루ㅇㄹㄴㅇㄹㅈㄷㄹㄷㄹㄷㄹㄷㄹㄷ
  • 56892***
    (2017.12.12 19:03:30)
회원 추천자료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과학교육 내용으로 유아의 생활주변과 실생활에 유용한 주제 및 유아의 경험 안에 있는 주제를 선정하였다. 이외에도 듀이는 유아의 과학교육 방법으로 과학자들이 사용하는 과정적 방법을 지지하였다. 오스벨(Ausbel, 1918~) : 오스벨은 당시 각광을 받던 발견학습이나 탐구학습이 의미 있는 학습을 꾀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고 비판하면서,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된 방대한 양의 지식을 후세에 전달하기 위해서는 설명식 교수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주

  • 수업시연 계획 및 교수학습지도안 - 중 3수학 교수학습지도안
  • 학습활동이나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 목표와 내용에 맞게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여 교과 시간에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학습 자료의 제공 및 안내를 꾸준히 해 주고 협동학습을 통하여 모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또한 학업 성취도에 비해 교과목에 대한 흥미가 부족한 것을 보완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직접 활동해 볼 수 있는 수업을 계획하여 본다.Ⅳ. 수업 지도안1.

  • [수학교육] 수학교육과정
  • 수업의 흐름도 ․․․․․․․․․․․․․․․․․․․․․․․․․․․․․․․․․ 176. 본시학습의 형성평가 계획 ․․․․․․․․․․․․․․․․․․․․․․․․․․․․․․ 177.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 188. 판서계획․․․․․․․․․․․․․․․․․․․․․․․․․․․․․․․․․․․․․․ 219. ppt 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수업방법으로, 발견학습이라고도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교수-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획득하고 조직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에 근본취지를 두고 있다. 이 수업방식은 학생에게 요구되는 정보처리 방식이 능동적이라는 점에서 수동적 정보처리를 요구하는 설명식 수업과는 대조적이다. 기원은 Socrates의 대화법, Rousseau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Dewey의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 학습동기 강화 및 개별화 지도 용이, 재미있는 학습경험 제공 및 학습 동기 유발, 교사와 학습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 교사의 교수 매체 제작‧수집‧공유‧수정 용이, 원격 및 온라인상으로 수업 가능, 학부모와의 연계 교육 및 재택순회 교육의 높은 활용성 등을 들 수 있다 민천식 외, 특수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14..2. 아래에 제시된 세 그룹의 교재 내용들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각 그룹에서 하나씩 선정하고(총 3개의 주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