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유아과학교육의 사상
1) 근대(19세기 이전)
17세기 과학적 실학주의에 의해 시작되었다.
코메니우스(Comenius, 1592~1670) : 과학적 실학주의의 대표자로서, 유아의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문자뿐 아니라 내용을 설명하는 그림을 넣은 세계 최초의 시각 교재인 세계도외를 제작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대표수학에서 자연과학을 새로운 교과목으로 언급하면서 감각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 과학과 관련된 교육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자연과학: 물, 흙, 공기, 불, 눈, 서리, 돌, 쇠, 나무, 풀, 새, 물고기, 소 등을 알게 하고 신체부 위의 이름과 사용을 학습하게 한다.
- 광학: 빛, 어두움, 그림자를 구별하고 이름을 알며, 흰색, 검정색, 빨간색 등 주요 색들을 구별 하게 한다.
- 천문학: 하늘, 태양, 달, 별 등의 의미를 알며, 해와 달은 매일 뜨고 짐을 알게 한다.
- 기계학: 손으로 행하도록 실제로 가리키거나 허락한다.
로크(Locke, 1632~1704) : 외부세계의 자극들을 지각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지식이 획득된다고 보았으며, 유아의 모든 감각들을 개발시키는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여기에는 읽기 활동뿐 아니라 오감을 통한 활동들이 포함된다. 자연히 로크의 사상은 여러 가지 인간발달 영역 중에서 오감을 소지한 신체 발달에 역점을 두게 되었다. 또한 그는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놀잇감을 학습에 최초로 도입하기도 했다.
루소(Rousseau, 1712~1778) :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주장과 더불어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자연주의적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아이가 12세가 되었을 때 아직 오른손과 왼손을 구별할 줄 몰라도 건전한 감각만 갖고 있으면 머지않아 이성의 꽃이 필 것이다”라고 하여 암기에 의한 지식교육은 효과가 없음을 지적하였으며,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학자들의 사상은 현대 과학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이루었다. 최초의 교실에서의 실물교육은 페스탈로치(Pestalozzi, 1746~1827)에 의해서 제안되었다. 실물교육에서는 유아의 직접적인 경험을 강조하여 사물을 세심히 관찰하고, 단순 기억보다는 감각을 동원하거나 생각을 하도록 격려한다. 또한 그는 실물교육은 직관주의에 의거한다고 하였다. 즉, 페스탈로치의 관점에서 직관은 외계의 인상을 결합하여 능동적으로 개념을 구성하는 과정으로서 유아는 구체적인 경험이 있을 때 보다 명백한 직관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프뢰벨(Froebel, 1782~1852) : 1840년 최초로 유치원이라는 이름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시설을 설립함으로써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과학 교육과정에 기여하였다. 그는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자연과학, 수학, 음악, 미술 등을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시켰다. 또한 은물이라는 교구를 제작함으로써 감각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과학교육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급진적인 생각에도 불구하고 19세기 과학교육은 체계적 실험이 아닌 설명적 교수방법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이는 유아는 자연현상을 이해하거나 추론을 할 수 없다는 유아의 학습능력에 대한 불신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의 임무는 유아가 얻기를 원하는 정보들을 가르치는 것 정도였고, 유아는 이러한 교사의 설명을 기억하도록 기대되었다.
이 시기 유아과학교육은 자연감상에 초점을 둔 자연학습 수준으로서, 유아의 과학적 개념 이해나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에는 도달하지 못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유아 수학교육의 변천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은 1969년 처음으로 제정, 공포된 이후 각 시대의 요청과 필요에 의해 1979년, 1981년, 1987년, 1992년에 이르기까지 네 차례에 걸쳐 개정, 고시되었다.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 1998년 개정된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2000년 3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과정을 통해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969년에 최초로 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은

  • [여성학] [교육학]현대유아교육의 동향과 여성사회진출을 위한 보육정책 고찰(A+리포트)
  • 현대유아교육의 동향과 보육사업I. 현대사회의 변화1. 근․현대 사회의 역사와 변천현대사회의 변화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현대사회의 시작과 변천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현대는 역사적 관점에서 언제부터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지 현대사회를 이르기까지 인류의 역사는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되고 진화되어 왔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현대사회의 시작은 근대의 시작으로부터 이해할 수 있는데 근대와 현대 사회 시작은 18세기 계몽기와

  • [교육제도] 유럽의 교육개혁
  • 교육제도가 어떤 특징을 갖고 있으며 장점은 무엇이고 또 그 안의 단점은 무엇일까 알고 싶었다. 나아가 우리나라와는 어떤 다른 비교되는 특징들이 있고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가 보완해 나갈 수 있는 점은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많은 교육 선진국들이유럽에 있지만 그중 우리 조는 프랑스, 영국 그리고 독일 세 나라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고자 계획을 세웠다. 본론에서는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우선 각 나라별로 역사적으로 어떤 과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과학교육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유아과학교육목차1. (각 3점, 9점) 다음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영역 변천 과정에 맞게 ( )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답안) A- , B- , C-2. (1점) 서구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의 시기별 목표를 ( )에 맞게 적으시오.시기1957∼1980년대1980년대 중반1990년대2000년대 이후목표유능한 과학자과학자의 대중화대중의 과학화( A )내용관찰과 실험 중심의 다양한 과학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소수의 과학적

  • 정신건강이란 정신장애 분류 정신질환자의 현황 정신의료기관의 현황 보수교육 현황 정신건강문제
  • 역사적 의미변천중세정신 질환자를 귀신의 장난 혹은 악마를숭배하는 자로 여겨 종교재판으로 화형에 처함NEW정신장애자에 대한 인간적인 치료가 새롭게 대두PINEL정신장애에 대한 관점이 새롭게 시작정신 건강 운동의 시작으로 간주계몽사상, 휴머니즘 : 미신적 이해에서 벗어나 과학적으로 연구쇠사슬에 묶인 환자들을 풀어주고, 편안하고 위생적인 주거환경을 마련치료방법은 환자이해, 존중과 친절, 설득, 운동 및 오락-> 도덕적 치료라 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