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21 / 2021.06.21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공학'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입니다.

교재를 토대로 각종 전문서적, 논문을 참고로 제작했습니다.
교육공학의 수업대본은 개념, 기존 교육과 차이점, 필요성, 적용사례 등으로 작성했습니다.

각 그룹의 내용의 요약은 알기 쉽고 정확하게 작성했습니다.
그에 대한 자신의 적용방안에 대해서 저의 견해로서 논리적으로 작성했습니다.

학습주제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교수방법에 대해서는 협동학습을 꼽았고,
우리나라 대중음악 감상 협동학습 수업지도안으로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시어 멋진 자료 만드세요.
목차
1. '교육공학'이라는 용어나 개념을 전혀 접해보지 못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교육공학'이 무엇이고, 어떤 활동을 하는 학문분야인지를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하시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구체적인 예와 언어를 활용하여 학생을 앞에 두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구어체로 작성하시오.
1) 교육공학이란?
2) 교육공학이 무엇인지 설명하기

2. 아래에 제시된 세 그룹의 교재 내용들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각 그룹에서 하나씩 선정하고(총 3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1) 1그룹: 6강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핵심내용 요약
2) 2그룹: 10강(문제중심학습) 핵심내용 요약
3) 3그룹: 12강(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핵심내용 요약

3. 약 한 시간 정도의 수업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수방법 중 자신이 선정한 학습주제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수업계획을 아래에 제시된 양식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 대중음악 감상 협동학습 수업지도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이라는 용어나 개념을 전혀 접해보지 못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교육공학'이 무엇이고, 어떤 활동을 하는 학문분야인지를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하시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구체적인 예와 언어를 활용하여 학생을 앞에 두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구어체로 작성하시오.

1) 교육공학이란?
(1) 개념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고안?실행하고 평가,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계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을 말한다. 교육공학은 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과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으로 나누어진다. 전자는 교육목적의 효율적 달성을 위해 공학을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시청각 매체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하며, 후자는 교육의 개선을 위한 과정으로서 공학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전자는 하드웨어(hardware)적 성격을 띠고 있고, 후자는 소프트웨어(software)적 성격을 띠고 있다. 현대적 관점에서는 교육에서의 공학보다는 교육의 공학이 교육공학의 적합한 연구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남진?김용옥, 특수교육공학, 학지사, 2010.
김영인, 상이한 교수매체의 혼합 활용이 초등학교 과학과 지식 습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김주연, 가네(Robert Mills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를 기반으로 한 청음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20.
민천식 외, 특수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14.
백영균 외,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011.
신호재, 기하 소프트웨어 관련 연구의 제언 분석 및 교육공학적 활용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이종연,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원미사, 2004.
임철일 외,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전나무,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Co-op Co-op)을 적용한 우리나라 대중음악 감상 수업지도안,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21.
정동훈, 특수교육 보조공학, (주)시그마프레스, 2011.
조성일 외,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방법 및 공학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6.
조연순,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조연순?우재경,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기초, 교육학 연구,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82380***
    (2021.08.11 13:01:00)
회원 추천자료
  • [유아과학교육]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과학적 태도, 과학과정기술, 과학내용지식, 2. 과학하기, 3. 개정누리과정 자연탐구 4. 과학과정
  • 주제의 교수를 위해 암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개인적 지식으로서, 그러한 전문 지식과 경험의 노하우를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과정에서 유기적인 형태로 결합시킴으로써 활성화되며 수업의 구체적 상황과 더불어 표상되어지는 실천적 지식이다 김형재, 유아교사의 내용교수지식(PCK)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1) 사실가장 기초적인 과학 내용 지식은 사실이다. 사실은 직접적인 관찰과 측정을 통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보건교육 기말] 2021년 방통대 보건교육 기말시험 온라인 과제물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 -보건교육, 금연 보건교육계획안
  • 2021년 보건교육 기말 과제물을 통해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 및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1) 초등, 청소년, 중년, 노인, 여성, 직장인등 개인을 자유롭게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그 선정 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성명: 이진우(가명)- 성별: 남- 나이: 30세- 흡연기간: 7년30세 남

  • [사회복지행정론]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2007). 밀양시 사회복지전달체계에 관한 연구. 밀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전략(1) 의사결정의 권위와 통제의 재구조화의사결정 권위와 통제를 재구조화하는 방법으로는 기간 간 협조체제의 도입과 시민참여제의 도입이 있다. 기관 간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것은 전달체계기관을 중앙집권화 또는 연합화하여 전달체계를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것으로 발전시키는 전략이다. 여기에서 중앙집권화는 행정적인

  • [학교사회복지론]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 학교사회복지론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 잔여주의2) 제도주의3)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를 비교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인 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1) 생태체계적 관점의 교육론2) 임파워먼트 관점의 교육론3) 프레이리의 교육론3. 우리나라 학생인권에 대해 자료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1매, 10점만점)1) 우리나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