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교육론] 중학교2학년 국어 `소음 공해`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의 개관
Ⅱ. 현 교과서 수록 내용
Ⅲ. 연극 대본 및 진행과정
Ⅳ. 교사 대본
Ⅴ. 활동지
본문내용
1-(3) 소음공해 <학습활동>
■ 내용 학습 ■ ‘소음 공해'의 내용에 대해 생각하면서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1. 위층에서 들리는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인공이 했던 행동들을 정리해 보자.
위층 사람이 스스로 주의하기를 기대하며 일주일 동안 참고 기다림

경비원을 통해 조용히 해 줄 것을 간접적으로 요청함

위층 여자와 직접 인터폰으로 통화하여 주의할 것을 요청함

슬리퍼 선물을 준비하여 위층 여자를 타이르려고 찾아감

교사가 연극이 끝난 후 간단한 질문을 던짐으로써 아이들이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연극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은 아이들이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내용에 접근하게끔 한다.

2. 이 소설의 앞부분에는 '나'가 자세히 묘사되어 있다. '나'에 대한 묘사를 찾아보고, 이를 통해 '나'에 대한 이미지를 말해 보자.
'나'에 대한 묘사 내용
• 심신 장애인 시설에서 자원 봉사자로 일함.• 가족들이 집에 있을 때에는 항상 대기하는 형국임.• 클래식 음악을 들음.• 위층의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완곡한 방법을 사용함.
'나'의 이미지
• '나'는 교양 있는 평범한 가정주부이며, 장애인 시설에서 자원 봉사 할 정도로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다. 그리고 위층의 소음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보아 지혜로운 사람이다.
이 부분 역시 교사가 간단한 질문을 던져 아이들이 직접 내용의 전개에 대해 대답하게 함으로써 확인 가능하다.

■ 목표 학습 ■ 소단원 (1) '문학 작품의 감상'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소음 공해'를 다음과 같이 감상해 보자.
1. 이 소설에 대한 감상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정리하여 말해 보자.
작품의 기본 내용 파악
• 사회 봉사를 하며 아파트에 사는 "나'. '나'는 위층에서 나는 드르륵거리는 소리에 신경이 곤두서 위층에 사는 여자를 몰상식한 여자라고 생각하고 화를 냈는데, 알고 보니 위층 여자는 장애인이며, 그 소리는 휠체어 타는 소리였다.
연극이 끝난 후에 교사는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기본 내용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진다.
깊고 넓은 이해
• 글쓴이는 '나'를 묘사하면서 어떤 이미지를 보이려고 하였을까?
두 인물이 화해하는 과정을 서술하는 숙제를 수행하면서 아이들은 이를 자연스럽게 고려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 수업 시간에 교사의 능력으로 국어과 내에서 효과적인 민요지도를 생각해 보려고 했었는데, 처음의 생각에 비해 표현이 미흡한 점도 많았고 또 생각 자체도 많이 부족해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하지만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것만으로도 교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의미 있는 일이었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수업교재, 2003.․『한국 구비문학 교육사』, 김기창, 집문당, 1992.․「구비문학

  • 고전문학 교육론 사회적 삶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시집살이 노래를 중심으로
  • 교육론> 수업교재, 2003.․『한국 구비문학 교육사』, 김기창, 집문당, 1992.․「구비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1)」, 『문학과 언어』21, 장석규, 1999.․「구비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2)」, 『어문학』67, 장석규, 1999.․「고등학교 구비문학 교육 연구」, 『서원대교육발전』19, 이경우, 2000.․『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전경욱 외 8명, 월인, 2000.․ 제 7차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교과서.

  •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국어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수업 지도안 분석(판단하며 듣기 단원의 4차시 분석)-기존 수업지도안은 첨부자료 참고-지도안 분석(자료 1, 2, 3참조)● 자기점검의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몇 개의 집단을 구성하여 보충심화 학습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 1차시 분량의 수업을 통해 보충 심화의 4가지 활동을 나누어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1. 나는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며 들을 수 있다.2. 나는 일정한 순서에 따라 내용을 정리하며 들을 수 있다.3. 나는 듣는 내용의 사실과 의견을

  •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소음공해
  • 중학교 2학년에 수록된 현대소설 ‘소음공해’를 통해 현대소설의 교육의 실제를 분석해 보았다. 우선은 소설의 분석을 한 다음 소설 중심의 교육 과정 내용과 연관되는 문학 이론을 살펴보면서 국어과 교육 과정 교육 목표가 교과서에 충실히 반영되었는지를 서술해 보겠다. 소설을 교육과정 내용요소로 어떻게 지도하는지 설명한 후 現교과서의 틀에 박힌 학습활동을 분석해 보았으며 교과서와 다른 확장된 학습활동

  • [희곡교육론] 소설 `비누 인형` 교육연극 수업시연 -중학교 2학년 2학기 Ⅴ. 창작의 즐거움
  • - -희곡교육론〈교육연극 시연보고서〉소설 ‘비누 인형’교육연극 수업시연- 중학교 2학년 2학기Ⅴ. 창작의 즐거움중학교 2학년 국어 본시 교수학습지도안 대단원Ⅴ. 창작의 즐거움대상중학교 2학년차시2차시(총 3차시 중)교과서중학교 국어 2-2(교육인적자원부)소단원(2) 비누인형학습목표1.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2. 문학 작품을 즐겨 읽고, 창작하는 태도를 지닌다.교수-학습자료교사PPT 자료, 연극 시연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