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국어교과서, 생활 국어 교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거시적 분석
<1> 단원별 분석
1> 단원의 구성
(1) 천재교육 중등 국어 교과서의 단원구성
(2) 7차 교육 과정 중등 국어 교과서의 단원구성 및 제재 (국정)
(3) 종합 분석

2> 대단원의 구성 방식
(1) 천재교육 중등 국어 교과서 대단원의 구성 방식
(2) 천재교육 중등 생활 국어 교과서 대단원의 구성 방식
(3) 7차 교육 과정 중등 국어 교과서 대단원의 구성 방식 (국정)
(4) 종합 분석

<2> 영역별 분석
1> 제재
(1) 천재교육 중등 국어 1학년 교과서 작품 수록 목록
(2) 천재교육 중등 국어 2학년 교과서 작품 수록 목록
(3) 종합 분석

2> 수록 제재비율의 분석
(1) 1학년
(2) 2학년

2. 미시적 분석
<1> 단원별 분석
<2> 영역별 분석

3. 평가
본문내용
대단원 열기에서는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생 스스로의 목표도 설정해 보도록 하고 있다.
도입학습의 첫 페이지는 대게 단원과 관련된 학습자의 경험을 묻는 것이고 두 번째 페이지는 대게 본문과 학습활동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 전 미리 간단하게 생각해 보는 내용이다. 즉 본 학습을 하기 전의 간단한 선행학습이다.
본문은 다양한 제재를 바탕으로 다양한 갈래의 글로 되어 있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삽화를 통해 글을 읽는 재미를 더하고 있다. 또한 본문의 마지막에는 간단한 요약을 통해 본문의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사이사이에 빈칸을 넣어 학습자 스스로가 본문을 읽고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고 있다.
학습 활동은 다양한 본문과 연계하여 다양한 종류의 학습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문의 내용을 정리하는 것에서부터 활용하기, 다른 장르와의 결합하여 알기, 직접 쓰기, 비교하기 등 많은 다양한 종류의 학습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무리 학습에서 정리하기는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실력이 학습 목표에 도달했는지 점검하도록 하고 있다. 앞에서 배운 내용에 대한 설명들을 제시하고, OX 표시하기, 빈칸에 알맞은 말을 보기에서 찾기, 연결짓기 등을 하게 한다. 그렇게 하여 본문과 학습활동에서 익힌 내용을 정리하게 하고 있다. 그런데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그래서 정리하기는 학습자의 수준을 판단하는 데에는 미흡한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다.
마무리학습에서 자기 점검은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실력을 판단하여 앞으로 어떠한 학습을 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문항들을 제시/ 그렇다, 아니다 중 선택) 점검 후 보충하고 싶은 학습자는 생활국어 활동 1를 확장하고 싶은 학습자는 국어 활동 2를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실력 평가 기준이 모호하고 자가 점검이며, 어느 정도 실력에 어떤 것을 선택할지 불문명함으로 학습자는 자신이 국어 생활 중 학습하기를 원하는 것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
참고문헌
중학교 국어 교과서와 생활 국어 교과서 1,2학년 천재교육-천재(노)
노미숙, 주진택, 안수진, 김경란, 김화옥, 김호태, 심은아, 길주연, 유종현, 소정섭, 정일순
(교육과학 기술부 검정 2009.8.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미디어교육)고등학생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하시오0k.
  • 국어과나 미술과의 미디어 교육이 새로운 교육 과정에서 새롭게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학생들의 선택이 남아 있다. 기존 국어과 내 심화 선택에서 화법, 문법의 이수 학생 수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은 입시과목으로 도움이 안 된다는 판단에서 나온 것이다. 또한 화법의 경우 대학의 커리큘럼에 반영이 안 되어 학습 경험이 없는 관계로 교사들이 교수학습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국어생활과 문법⑹, 대화와 토론⑹, 독서⑹, 글쓰

  •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사회적 구성
  • 교육과 생산의 관계가 밀착되어 교육이 자율성을 잃게 되며 교육내용은 생산구조에 의해 결정되고 교육이 사회 경제적 하부구조에 예속된다.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으로 인해 학습은 기계적 수용이 아니라 비판적 인식과정이라고 볼 수 있게 되었다. 결국 학교교육은 구조주의적 논리만으로는 충분히 설명되지 않는 자체의 논리를 가진 역동적 현장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Ⅲ-3 ‘무엇을’ - 미국과 한국의 사회과 교과서 분석앞에서 살펴보았듯이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중학교 단계에서 제기되는 각종 비교육적 측면에 대한 대안적인 방안으로 평준화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유현숙 외, 「지식기반사회에서의 한국교육 정책 방향과 과제」,한국교육개발원, 1999. - 교육인적자원부가 외국어고 지원지역을 거주지 시도로 제한하는 정책을 발표하면서 졸속행정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자 김진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을 비롯한 교육부 간부들은 잇달아 방송에 출연해 정책을 홍보하고 산

  •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형,구성,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의사항,사례, 사회과,가정과,성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사람은 누구나 남자 혹은 여자로 태어나, 남자로서 그리고 여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게 되는데, 이러한 인간의 삶의 과정에서 ‘성’이 차지하는 자리는 매우 크다.사춘기가 되면 성에 눈을 뜨고, 성인이 되어서는 적극적으로 사랑하는 이성을 찾으며,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을 함으로써 정신적인 안정과 함께 성적 긴장도 해소하고 안락함을 추구한다. 또, 이러한 가운데 사랑하는 ‘우리 자식’을 낳고, 부모로서의 책임과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교육개혁의 동향Ⅵ. 교육개혁의 추진이념1.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의 결합2. 교양교육과 기술교육의 조화3. 발달주의적 이해와 처방4. 인간적이고 친밀한 교실 분위기의 조성5. 자치문화와 토론문화의 향상6. 학교 및 학교규율의 민주적 제정와 실천하기7. 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양8. 참여적 학교운영 모색9. 새로운 학습법과 교수법의 마련, 교육과정의 자율화 및 교과서의 민영화10. 구성주의와 수행평가의 성공을 위한 조건 마련11. 인권교육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