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구분과 진단

3. 학습장애의 종류와 특징

4. 학습장애의 원인

5. 학습장애의 학습 문제

6. 학습장애의 지각 문제

7. 학습장애의 심리사회적 문제

8. 학습장애의 치료와 예방

9. 학습장애의 통합교육

본문내용
● 검사도구
① 부모(교사)면담: 병력청취/환경평가 ( 평소 아이의 특성 등이 훨씬 많은 자료를 제공한다. 학습장애 평가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부모 면담)
② 신체검사 ;학습에 장애를 줄 수 있는 만성질환, 영양실조, 경련성 질환, 시력장애, 청력장애 등
③ 정신상태 검사
④ 신경발달 검사
⑤ 심리교육 평가
• 학습성취도 : KEDI-IBLST(기초학습기능검사)
• 인지기능 : KEDI-WISC (웩슬러 지능검사), 고대-비네 지능검사 , K-ABC (카우프 만유아용 지능검사), 언어인지발달 그림검사(신종호,조성원이 개발)
• 시각: 운동협응 및 시지각 검사(BGT-벤더도형검사)
• 의사소통 :언어발달검사
• 사회적, 정서적 적응능력 검사 :TAT(주제통각검사), Rorschach(로샤검사), HTP(집- 나무-사람 그림검사),KED(가족화검사), SCT(문장완성검사)





3. 학습장애의 종류와 특징







4. 학습장애의 원인

(1) 뇌손상과 뇌기능장애

(2) 유전적 요인

(3) 신경생물학적 요소

(4) 환경적 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개념에 대한 국제분류(WHO)의 변화과정을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범주와 장애유형별 특성
  • 장애라는 용어로 변경하여 부르기 시작하였다. 100년이 넘는 시간동안 정신지체인을 대변한 이 기구는 협회의 명칭도 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AAIDD)로 변경하였다.우리나라도 최근에 개정된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2008년)에는 정신지체라는 용어 대신에 지적장애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하지만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는 지적장애가 아니라 정신지체라는 용어가 그대로 사용되고

  • [졸업][장애아통합교육] 장애영유아통합교육의 동향 및 과제
  • 교육하는 것까지를 포함하는 것으로서, 장애 아동들이 단순히 정규 학교에 배치되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미국 통합교육에서 선구적 역할을 담당해온 Kauffman(1975)은 주류화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주류화란 장애 아동들이 현재 개별적으로 제한되어 있는 교육 계획과 프로그램에 기초를 두고 정상적인 또래들과 적절한 시간적, 교육적, 사회적인 상호적용을 하도록 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주류화를 위해서는 정규 교육과 특수교육

  • [유아기발달] 학습장애
  • 1. 학습장애 (Learning Disorder)의 정의학습장애(Learning Disorder)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계산 등의 능력의 획득과 사용상의 주요한 곤란 등에 의해서 나타난 이질적인 장애군 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장애들은 중추 신경계의 기능장애에 기인하는 것으로 가정되며, 이는 생에 전반에 걸쳐서 일어날 수 있다. 자기조절 행동, 사회지각 및 사회적 상호 작용 등에 있어서의 문제들이 LD는 다른 장애조건들(예를 들어, 감각적 결

  • 학습장애의이해(학습장애의정의, 원인, 분류, 학습장애아동,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와발달)
  • 학습장애들은 개인에 대한 본질적인 특성을 지니며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며, 일생에 걸쳐 나타날 수도 있다. 학습장애는 기타 장애(예: 감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와 동시에 발생할 수도 있고, 또는 외부적인 영향(예: 문화적인 차이, 부적절하거나 불충분한 교수)을 받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기타 장애나 외부적인 영향의 결과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아니다.우리나라에서는 특수교육진흥법에서 셈하기, 말하기

  • [아동정신건강론] 학습장애 - 학습장애의 정의와 발생원인 및 특성, 학습장애의 종류와 치료접근 및 지도방법
  • 학습장애의 종류1) DSM-IV 진단기준에 따른 학습장애 종류(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2) 산술장애 및 산수장애 (Mathematics disorder)(3)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2) 뇌의 편측화 불균형에 의한 신경심리학적인 관점에 따른 학습장애(1) 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좌뇌기능 학습장애(2) 비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우뇌기능 학습장애5. 학습장애의 치료접근 및 지도방법1) 학습장애 치료의 접근(1) 의학적 접근(2) 인지-행동적인 접근(3) 특수교육적 접근2)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