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 영어교육 이론,장점, 인터넷활용 영어교육 범주, 인터넷활용 영어교육 내용, 인터넷활용 영어교육 효과, 일본 인터넷활용영어교육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활용 영어교육의 이론
1.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학습관
2. 인터넷을 통한 구성주의 학습실현
3. 하이퍼텍스트(Hypertext)와 스키마 이론(Schema Theory)
4. 인터넷을 통한 수업환경의 변화
1) 학습자 역할의 변화
2) 교사 역할의 변화
3) 교육 내용의 변화

Ⅲ. 인터넷활용 영어교육의 장점

Ⅳ. 인터넷활용 영어교육의 범주
1. 인터넷 검색(Surfing the Net)
2. Email 사용(Using Email)
3. 연구 활동(Doing Research)
4. 웹페이지 제작(Making Class Web Pages)
5. ESL/EFL 자료 찾기(Searching for ESL/EFL Materials)
6. 교양 및 오락을 통한 재미있는 영어 학습

Ⅴ. 인터넷활용 영어교육의 내용
1. 읽기, 쓰기 전 단계
2. 읽기, 쓰기 단계
3. 읽기, 쓰기 후 단계

Ⅵ. 인터넷활용 영어교육의 효과
1. 교사의 입장에서의 효과
2. 학생의 입장에서의 효과

Ⅶ. 일본의 인터넷활용영어교육 사례
1. 한국-일본 원격 협동 수업
1) 목적
2) 지도 목표
3) 정보 통신 기술 활용 학습 활동
2. 지도 계획
1) 5월:교사에 의한 사전 테스트
2) 5월 : 제1회 수업
3) 6월 : 제2회 수업
4) 6월 : 제3회 수업
5) 7월 15일 : 서울에서 공동 발표
6) 7월-8월
7) 9월 : 제4회 수업
8) 9월 : 음성과 정지 화면 파일을 제작하여 송신
9) 10월 : 학교 축제 기간
10) 11월 19일 : 교류회
11) 12월 : 한국 측 음성파일 제작
12) 12월-1월:프리젠테이션 파일 제작
3. 교수-학습 활동
1) CU-SeeMe, Netscape, 화상 음성 파일에 의한 학습
2) 학습 내용
4. 실천을 마치고
1) 학생의 소리
2) 협동 학습
3) 회선 및 기자재 활용
4) 21세기의 수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컴퓨터의 사용이 대중화되고 인터넷이 영어 교수 및 학습에 사용되면서 인터넷의 의사소통 기능을 사용한 다양한 상호작용적인 영어 작문 활동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한 예로 Sotillo, Lee 그리고 임희정의 연구를 들 수 있을 것이다. Sotillo는 인터넷과 전자우편을 사용하여 13명의 영어를 상당수준으로 구사하는 영어 학습자들이 모국어 화자와 팀을 이루어 10개의 영어 작문 과제를 완수하도록 하였다. 이때 모국어 화자는 제2외국어 학습자들에게 문법, 구성, 철자, 그리고 구두점에 관한 피드백을 주었다. 그 결과 그룹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났으며 교사 중심의 영어 작문 활동이 되기보다는 학습자가 스스로 자기 학습의 주체가 되어 토론을 이끌어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희정은 웹 기반 작문 수업에서 협동학습 사례를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28명의 일반인 학습자들이 세 명이 한 조가 되어 총 아홉 그룹으로 나누어 웹 상에서 협동 작문을 하였다. 학습자들은 실시간 토론과 전자우편을 활용하여 서로 협동하여 작문을 완성하였으며 그 결과 학습자들의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마지막으로 Lee는 컴퓨터 네트워크상의 게시판을 활용한 작문 수업을 진행하였다. 50명의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행해졌는데 연구결과 네트워크상의 게시판은 학습자들이 영어 작문을 연습하는 공개적인 장일뿐만 아니라, 다른 학습자와 정의적 사회적으로 의사소통 하는 통로임을 알 수 있었다. 학습자들은 게시판의 사용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었으며 오직 게시판 활동만이 영어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컴퓨터의 활용은 영어 작문 협동학습을 구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보통의 영어 교실에서 쉽게 받아들이기 힘든 협동적 영어 작문 활동이 인터넷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없애주는 의사소통 도구를 통하여 실현 가능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의사소통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인터넷과 컴퓨터를 통한 의사소통은 의사소통 참여자간의 동등성을 보장해 줄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현영 -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학습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듣기 이해,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현숙 - 인터넷을 통한 영어 읽기 능력 신장방안,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오미영 - 인터넷과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동화 지도방안, 연세대학교, 2001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창대 - 인터넷을 통한 학생중심 영어학습의 방법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정양수 - 교사·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의 인터넷과 영어 교육 : 새로운 이론 정립을 위한 제언, Multimedia-Assited Language Learning, 1999
정동빈·최순옥 - 컴퓨터를 활용한 영어교육, 중앙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사례 – 대장금175.2. 일본진출 사례 - BOA 18본론6. 문화콘텐츠의 특징 216.1. 대표적 특징216.1.1. 창구효과 216.1.2. OSMU- “One-Source Multi-Use”

  • [가정과교육론] 웹 기반 활용 교육
  • 일본에서 흥미로운 시도가 있었는데, 일본에서 초승달일 때 남반구에서 그 달을 보면 어떤 모양일까? 하는 의문점에서 시작된 이 제안은 곧 세계 각국에 있는 일본인 학교 학생들을 응집시켜 인터넷을 통한 대형 달 관측 프로젝트를 이루어 냈다. 일본에서 있었던 달 관측 프로젝트 는 컴퓨터가 도입된 교육현장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른바 ICT활용 교육 이라고 부르는,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은 이

  • 빅데이터의이해4공통) 다음을 설명하시오 빅데이터의 출현배경 데이터과학자0k
  •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정리하시오.(6점)1) 국내사례(1) 신한카드의 고객 라이프 스타일 맞춤형 상품카드사와 통신사 등이 내/외부 데이터의 융복합/분석 등을 통해 고객 관계관리/경험의 변화와 신규 Value Proposition 창출을 통한 신사업 발굴 등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사례가 등장하고 있으나, 규모나 고도화 등의 측면에서 해외 기업과 비교해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신한카드는 자사의 월평균 승인 건수 2억 건과 2,200만 명에 달하는 고객의 빅데이터 분

  • 인문과학 일본의 기업문화
  • 일본식 경영’이라는 기업문화가 일본의 큰 장점이며, 그것이 세계에 적용되어야 할 점이 아닌가 하는 재검토가 이루어졌다.결국 집단주의적 성향을 지닌 일본인에게 집단을 만들어 소속감을 주고, 그것이 제도화가 되면 더욱더 그 집단에 집착을 하게 되는 행동양식을 발달시켜, 종신고용과 연공서열이라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게 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히 경영효과만을 위해 생성된 것이라기보다는 역사적 문화적인 원인에 대해 알아볼 필요

  • [사회과학]사이버범죄의 현 실태 및 개선방향
  • 내용을 저장해 두며 수사 요청시 경찰이나 인터넷 시스템 운영자에게 제공한다. - 행위가 지속되면 가해자의 인터넷 서비스제공자에게 내용을 알리고 협조를 요청하며 가해자의 메세지를 차단하거나 필터링 한다. - 제공자가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면 접속하여 신고한다.(4) 사이버 스토킹의 사례 *사례 1 이메일을 통해 전 애인과의 성관계 사실 등을 폭로한 혐의로 고모(27)씨가 구속기소되었다. 고모씨는 9년간 사귀다 결별한 전 애인 P(여)씨와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