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동거 가족(기러기 아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동거 가족(기러기아빠)의 정의와 분류
1) 기러기 아빠란 무엇인가?
2) 기러기 아빠의 개념
3) 분류 유형
(1) 해외파 기러기 아빠
(2) 국내파 기러기 아빠
(3) 철새파 기러기 아빠
2. 이론적 배경과 발생원인
1) 관련이론
(1) 자녀 양육 이론
(2) Erikson의 생성감
(3) Kohut의 정신분석학적 자기 심리학
2) 우리나라의 현실적인 원인
(1) 공교육의 대한 불신
(2) 과도한 사교육비의 부담금
(3) 평준화에 의한 교육의 질 저하
(4) 정부의 부적절한 대체 방안
(5) 매스 미디어의 파급효과
(6) 높은 교육열을 소화하지 못하는 한국의 교육 시스템
(7) 한국의 사회문화 특성(자녀중심적인 가족 문화와 부모의 희생)
(8) 자신의 과거 교육환경에 대한 아쉬움 & 과열경쟁 탈피 욕구
3. 현황조사
1) 기러기 가족의 현황
2). IMF와 기러기 가족
3) IMF와 기러기 아빠 : 불안정한 직장과 불안정한 가정
(1) 기러기엄마들의 기러기 아빠 이야기
(2) 기러기 아빠들의 기러기 가족 이야기
(3) '신자유주의적' 학력자본 생산체계와 '능력 있는 아빠'의 만남
(4) 비용 측면에서 본 기러기 가족의 손익계산 중앙일보 <박영희의 아이유학노트>, 2006-04-05
4. 기러기 가족의 장점과 단점
1) 기러기가족의 긍정적 요소
(1) 영어실력의 향상 및 입시경쟁 탈피
(2) 국제화, 세계화
(3) 교육투자는 건전한 형태의 상속
2) 기러기가족의 부정적 요소 및 사례
(1) 아이에게 발생되는 문제점
① 아버지의 부재의 영향 및 정체성형성 장애
② 귀국유학생의 한국 부적응
(2) 부모(특히 아버지)에게 발생되는 문제점
① 아버지의 고통
② 자녀와의 소통부재 및 유대감 결여
③ 별거수단으로 이용 및 가족해체
④ 하소연할 데 없는 ‘어머니의 좌절’
3) 기러기가족(아빠)의 부정적 사례
- 관련 기사를 중심으로
5. 비동거 가족의 분거 인식 및 분거 경험 비교
1) 분거 인식 비교
2) 분거경험 장점 비교
3) 분거경험의 단점 비교
4) 부부관계에 대한 특정적 표현 비교
6. 기러기 가족의 문제점 개선책
1) 바람직한 자식사랑
2) 가족의 합류시점 미리 계획
3) 제도개선과 의식개혁
4) 영어마을 이용하기
5) 어머니와 아버지의 역할
6) 여가활용방법, 대인관계 지원 프로그램 및 상담서비스 제공
7. 비동거 가족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과 제안
Ⅲ. 결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2) 우리나라의 현실적인 원인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주변에서 부부가 생이별을 자청하여 별거생활을 하는 소위 기러기 가족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그 시기가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IMF국난 극복이후 어느 정도 형편이 회복되기 시작한 2000년 전후가 아닌가 싶다. 자타가 인정하던 각종 대기업들의 구조조정, 철옹성 같던 금융기관간의 통폐합 등을 통하여 사회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현실로 다가서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자녀교육의 경쟁력을 고려하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대망의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지구촌의 새로운 흐름으로 이처럼 무한 경쟁이 전면에 등장한 이후 무엇보다 신속하게 변화된 것은 새로운 경제 질서이다. 이것은 다시 정보가치의 증대, 다국적 기업의 활성화, 블록경제체제의 강화, 무국적 전자금융거래의 상용화 등의 여파를 몰고 옴으로써 실로 경쟁은 그야말로 말뿐이 아닌 엄청난 현실 그 자체가 되어 버린 것이다. 이제는 더 이상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살아남기가 어렵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자신은 물론이려니와 앞으로 10-20년 후 자식의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는 길은 오직 학력의 우위를 확보하는 길이라는 신념이 우리사회에 널리 배태되어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를 위한 일이라면 물불을 가릴 여유조차 없게 되었다.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 또는 특수한 사정이 있으면 모르되 우선 어린 자식들을 선진국으로 내모는 가정이 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우리 공교육의 능력 부족하다는 것도 이러한 기러기 가족이 늘어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기러기 가족의 증가는 하나의 필연적인 사회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잠시 돌이켜보면 이것이 지니고 있는 본질은 교육의 문제라는 점에 귀착된다는 점이다.
(1) 공교육의 대한 불신
교육을 통로로 하는 기존의 성공 등식에 큰 변화가 일고 있다는 점이다. 대입 경쟁과 교육 수요가 계층, 연령, 취향, 능력에 따라 다원화되고 있다. 특목고를 졸업한 인재들이 해외 유수 대학으로 진학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젊은 학생층과 화이트칼라 전문직을 중심으로 해외 유학을 새로운 성공의 징검다리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했다. 기존 노동시장에서 국내 명문대 출신의 프리미엄이 줄어드는 현상도 있었다. 어렵게 명문대에 진학해도 치열한 취업경쟁을 피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내 대학의 서열 구조가 바뀌고 있다는 증거는 조기유학 태도에서도 확인된다. 조기유학이 명문대 진학 여부와 무관하게 자녀의 교육과정 중 대안이나 단계로 인식하는 경향도 있었다. 공교육 문제가 단순히 대입 폐해 차원을 넘어 대안적인 교육 욕구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도 특이했다. 교육 소비 주체인 국민의 교육 선택 경로가 다양화하고 있는데도 교육 당국과 정치권은 여전히 공교육 정상화만을 지상 명제로 삼고 있다. 사학의 자율성을 둘러싼 논쟁도 같은 맥락이다.
(2) 과도한 사교육비의 부담금
한국교육개발원이 조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3년도 전체 사교육비는 13조 6천억 원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 김양희 · 장온정(2004), “장기분거 가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가족관계 학회지 제9 권 2호
◎ 최양숙(2006), "부부분거경험의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본 기러기가족 현상", 가족과 문 화 제 18집 2호
◎ 조은(2007 가을), " 기러기 아빠 - 월드클래스를 향한 욕망의 기호", 황해문화
◎ 조애저(2005.5), "생활양식 측면의 다양한 가족의 실태와 사회적 지원 방안" 보건복지포럼
◎ 김성숙(2006), "기러기아빠의 생활 변화와 적응 문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 24권 1호
◎ 최양숙(2005) <조기유학, 가족 그리고 ‘기러기 아빠’>. 한국학술정보[주].
◎ 이동원외(2001) <변화하는 사회 다양한 가족>. 양서원
◎ 최경석 · 김양희 저, 「기러기가족과 가족복지」, (서울 : 인간과복지, 2001)
◎ 최양숙, “비동거 가족경험 : 기러기아빠를 중심으로”, 연세대학원, 박사논문, 2004.
◎ 김양희 · 장온정, “장기분거 가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가족관계 학회지 제9권 2호,
2004.
◎ 안광복, “조기유학과 기러기 가족”, 철학과 현실(2004 봄)
◎ 조기유학, 가족 그리고 기러기 아빠, 최양숙, 2005, 한국학술정보(주)
◎ "기러기 아빠 약 1만명", 조선일보 2008-01-26
◎ 기러기 아빠의 슬픈연가, 아시아투데이 2008-10-23
◎ “유학 생활비 감당 못해”… 기러기 아빠들 고통, 경향신문 2008-10-08
◎ 외롭게 떠난 ‘기러기 아빠’…월셋집서 숨진지 5일만에 발견, 동아일보 2005-10-20
◎ 2007한국인의 자화상(7)조기유학 열병 앓는 ‘기러기 아빠’, 경향신문 2007-07-09
◎ 쩔쩔 매는 ‘귀국 유학생’을 구하라, 시사저널 2006-10-27
◎ [시론] 역설(逆說) '기러기 아빠 예찬', 조선일보 2008-09-15
◎ 자녀위해 `위장이혼' 둥지 잃은 `기러기 아빠', 한겨레, 2004-04-30
◎ '친딸 성폭행' 기러기 아빠의 빗나간 복수심, 한국일보, 2006-10-11
◎ '기러기 아빠'의 미래는 '현대판 고려장', 오마이뉴스, 2006-10-12
목 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