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일본의 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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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1. 문화의 개념
2. 홉스테드(Hofstede)의 국가문화이론
3. 기업문화
Ⅱ. 본론
1. 일본 문화의 속성
(1) 지리적 폐쇄성 (2) 모방성과 개량성 (3) 문화의 일본화
(4) 엄격한 신분 질서 (5) 책임 전가 의식 (6) 축소지향
2. 일본 기업문화의 역사적 기원
(1) 이시다바이간의 석문심학(石門心學)
(2) 에도(江戶)시대 상인집단의 형성
(3) 상인의 행동양식
3. 일본 기업문화의 문화적 특성
(1) 수치의 문화 (2) 유교문화 (3) 기업의 평등관
4. 일본 기업문화의 구조적 특성
(1) 일본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① 종신고용제 ② 연공서열제 ③ 상하관계
④ 의사결정방식 ⑤ 노사관계 ⑥ 기타
5. 한국과 일본간의 기업문화 비교
(1) 고용관계 (2) 평가보상체계
(3) 구성원의 조직체와의 일체감
(4) 의사결정시스템
6. 사례 분석
(1) 도요타자동차 (2) 혼다기연주식회사 (3) CMOS와 액정 기술
(4) 워크맨 문화 (5) 자동차에 나타난 기쿠바리 정신
(6) 가정용 VTR
7. 일본기업문화의 이슈화된 문제 - 단신부임과 과로사
(1) 단신부임 (2) 과로사
8. 일본 기업 문화의 최근 동향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 문화의 개념
문화란 일정한 사회집단의 외견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행동양식, 풍습, 언어, 사회적 산물 등과 사람들의 마음속에 공유되고 있는 가치, 규범, 신념 등의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문화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는 저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인 부분들만을 골라낸다면 문화란 ‘인간이 환경을 극복하고 경험을 통해서 학습하고 개념화한 것으로 사회적인 상징을 통해 습득되고 전달되는 것이며, 언어, 종교 및 다른 유산과 같은 공유된 특징으로서 한 집단의 사람들을 다른 집단의 사람들과 다르게 인식되게 하는 것’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정의한 문화의 범주 또한 포괄적이고 모호함으로 그 중 국가문화, 기업문화를 중심으로 그 개념을 정의해보고자 한다.
2. 홉스테드(Hofstede)의 국가문화이론
국가문화는 기업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문화중의 하나로써 일반적으로 국민성이라는 개념으로 대치되기도 한다. 곧 기업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가문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국가문화에 대한 기존연구 중 가장 널리 알려진 비교경영학자 홉스테드(Hofstede)의 국가문화이론을 중심으로 국가문화를 설명하고자 한다.
홉스테드는 국가별 문화의 유사성과 차이성을 알아보기 위해 세계 40 개국에 산재한 IBM 사업소의 종업원 116,000 명을 대상으로 1968년과 1973년 두 차례에 걸쳐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그는 국가문화를 1)개인주의/집단주의, 2)권력격차, 3)불확실성 회피성, 4)남성주 의/여성주의라는 네 가지 독립적 차원으로 설정하여 설명하고 있다.
첫째, 집단주의 사회는 개인의 이익보다는 사회의 이익을 우선하는 사회로 평생동안 속한집단에 충성하고 그 집단은 개인을 계속적으로 보호해주는 사회를 가리킨다. 둘째, 권력격차에서 권력거리가 작은 나라에서는 부하직원이 상사에게 의존하는 정도가 약하며 상사가 부하직원간의 상호의존을 선호한다. 반면 권력거리가 큰 나라에서는 부하는 상사에게 반대의견을 내놓은 일이 드물며 모든 인간관계에서 연장자에 대한 일정한 의존형태가 보인다. 셋째로 불확실성/회피성에서 불확실성 회피경향이 약한 나라에서는 불안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감정을 표현하는 정도가 낮으며, 공격성보다는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자제하는 스타일을 취할 것이다. 반면 불확실성 회피경향이 강한 나라는 사람들의 성격이 감정적이고 공격적이며 활동적이다. 네 번째인 남성주의/여성주의에서는 일의 목적에 대한 분류를 나타내는 말로, 남성주의는 삶의 질보다는 모든 것을 일 중심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말하며 여성주의는 서비스와 물적환경을 중시하고 있는 사회적현상을 반영하여 정의된 개념이다.
< 표1-1 > 국가문화의 지표 손숙경 2002, 글로벌환경하에서 일본 기업문화 변화에 관한 연구
국가
1)개인/집단
2)불확실성 회피성
3)권력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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