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개념,원리,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단계,문제점,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사례,방법,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특징,원리,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내용,상호작용,수행평가,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사례,내실화방안
- 주제통합학습,토픽학습,총체적언어학습, 열린교육 지도방향, 열린교육과 전통교육 비교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개념
Ⅲ.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원리
1. 학습자 존중의 원리
2. 상황 중시의 학습
3. 방법 중심의 학습
4. 창의적 사고력을 위한 다양한 전략 학습
5. 과정 중심의 지도
Ⅳ.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단계
1. 문제 파악 단계
2. 기초 학습 단계
3. 기본 학습 단계
4. 통합적 학습 단계
5. 발전적 학습 단계
Ⅴ.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와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의의
2. 수행평가의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구술시험
3) 토론법
4) 실기 시험
5) 실험․실습법
6) 면접법
7) 관찰법
8)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9) 연구보고서법
10) 포트폴리오법
Ⅵ.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문제점
Ⅶ.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사례
1. 발바닥 밟기 게임
1) 단원
2) 학습 목표
3) 언어구조
4) 준비물
5) task 유형
6) 활동 방법
2. 의자 게임
1) 단원
2) 학습목표
3) 언어구조
4) 준비물
5) task 유형
6) 활동 방법
3. 모델 옷 입히기
1) 단원
2) 학습 목표
3) 언어구조
4) 준비물
5) task 유형
6) 활동방법
4. Guessing Activity
1) 단원
2) 학습목표
3) 언어 구조
4) 준비물
5) task 유형
6) 활동 방법
5. Flip 게임
1) 단원
2) 학습 목표
3) 언어 구조
4) 준비물
5) task 유형
6) 활동 방법
6. Direction 게임
1) 단원
2) 학습 목표
3) 언어 구조
4) 준비물
5) task 유형
6) 활동 방법
Ⅷ.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방법
1. 도입 학습
1) 학습 동기 유발하기
2) 학습 목표 확인하기
2. 설명하기
1) 학습 문제의 명료화
2) 해결 방법 상기하기
3. 시범 보이기
1) 말하기의 ‘본’ 보이기
2) 시범말의 내용, 수준 알기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말하기는 간단한 문장에서 복잡하고 자세한 문장으로 발전해 가는 단계로 하고 있다. 처음은‘ 누가 무엇을 하였다.’에서 다음은 ‘누가, 언제, 무엇을 하였다.’로 말하기 능력을 길러 주고 있다. 말하기는 듣기와 병행하여 이루어지는 활동이므로 듣기 기능 신장과 조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듣기를 잘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듣는 활동에 집중하는 것이다 아무리 수업 준비가 뛰어나고 방법이 훌륭하다 해도 주의해서 듣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말하는 사람의 도, 말의 내용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듣는 활동에 주의해야 한다. 교실 현장에서는 말하기․듣기 시간의 교사의 발문 중 상당 부분이 집중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듣기는 주의 집중 이상의 것으로 듣는 사람이 자신의 배경 지식이나 경험에 대해 말하는 사람의 말의 의미를 구성해 가는 역동적인 과정인 것이다.
집중력은 청각적 예민성과 관련이 많다. 듣기 기능 중의 하나인 청각적 예민성은 개개의 절차나 낱말의 발음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 것으로 대뇌의 작용 귀의 기능과 관련된 생리적 기능이다. 주의를 집중해서 듣는 활동을 통해 이러한 청각적 예민성을 기를 수 있다.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우선 듣기에 집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이것은 한두 번 강조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매시간 강조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말로만 주의를 시키려고 하기보다는 간단한 활동을 통해 듣기를 주의를 하지 않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스스로 깨닫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듣는 활동이 학생들에게 흥미를 끌 수 있는 것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관심이 없으면 듣는 활동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초기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것을 듣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듣는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우리는 목적이 있을 때 듣기 활동에 집중하게 된다. 듣는 목적이 없다면 건성으로 듣게 되고 그 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 그러므로 듣기 활동을 하기 전에 어떤 내용을 듣게 되는지를 알려 주고 무엇을 중심으로 들을 것인지 구체적인 목적을 정한 다음 에 듣게 하도록 한다.
- 참고문헌
-
ⅰ. 노명완(1997), 말하기·듣기 교육의 개념과 탐구 과제, 97 국어교육연구소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ⅱ. 류성기(1999), 국어과 교육의 실제화 연구(듣기·말하기 언어영역), 교육과학사
ⅲ. 신은실(1992), 듣기와 말하기에 관한 효율적인 영어교수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ⅳ. 원진숙(1997), 말하기·듣기 영역의 평가97국어교육연구소 학술발표회 자료집,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ⅴ. 임칠성 외(1999), 국어교육과 평가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평가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ⅵ. 윤충원(1989), 듣기·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