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통합학습,토픽학습,총체적언어학습, 열린교육 지도방향, 열린교육과 전통교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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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의미

Ⅲ. 열린교육의 성격
1. 교수의 개별화
2.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
3. 진단적 평가
4. 풍부한 학습 자료
5. 열린 공간
6. 다연령 학습 집단
7. 팀 티칭

Ⅳ. 열린교육의 전제
1. 열린교육의 지향점
2. 열린교육의 교육방향
3. 열린교육의 특징
4. 열린교육의 원리
1) 교육내용면의 유의점은
2) 교육방법면의 유의점은
3) 교육환경면의 유의점

Ⅴ. 열린교육과 개별화학습
1. 개별 학습
2. 개별화 수업
3. 개성화 교육

Ⅵ. 열린교육과 주제통합학습
1. 주제 통합 학습의 필요성
2. 주제 통합 학습의 효과와 의의
1) 인식론적 효과이다
2) 심리적 효과이다
3) 사회적 효과이다
3. 통합학습에 따른 교과서의 재구성
1) 통합학습 재구성의 원칙
2) 통합 학습 교과서 재구성의 한계
3) 통합에 따른 재구성의 장점과 단점

Ⅶ. 열린교육과 토픽학습
1. 토픽 학습의 의의
2. 토픽 학습의 형태
3. 토픽 학습의 효과 및 유의점
1) 교육적 효과 및 문제점
2) 평가
4. 생각해 볼 점
1) 평가의 어려움
2) 평가의 목적
3) 평가 항목
5. 유의점

Ⅷ. 열린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
1. 말하기
1) 새소식 시간
2) 인형 놀이(Puppetry)
3) 전화 걸기
4) 면접하기
2. 듣기
1) 지시사항 듣기
2) 적절함과 부적절함을 구별하여 듣기
3) ‘가라사대’ 게임
4) 자세히 듣기
5) 주제를 생각하며 듣기
3. 읽기
1) 책을 공유하는 경험
2) 인쇄매체 활용
3) 묵독 하기
4) 소리 모아 읽기
4. 쓰기
1) 편지 쓰기와 메모하기
2) 일기 쓰기
3) 문학
4) 관련교과

Ⅸ. 향후 열린교육의 지도 방향
1. 열린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2. 학부모 도우미의 역할은?

Ⅹ. 열린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1. 열린교육과 진보주의 교육과의 관계
2. 열린교육과 ‘전통교육’간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열린교육운동은 교사들에게 아동들에게 교과내용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방법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으며, 다양한 수업형태를 배우고 익혀서 아동들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불러일으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교과서 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도서자료, 비디오,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아동들을 지도하였다. 서울의 상명, 부산의 해강초등학교와 같이 세계 어느 곳에 내 놓아도 뒤지지 않을 시설과 설비를 갖춘 학교가 열린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아동들을 지도하고 가르쳤다. 이외에도 열린교육은 학교 현장에 헤아릴 수 없는 변화를 가져왔으며, 우리교육 발전에 그만큼 많은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열린교육 운동이 학교교육에 반드시 바람직한 변화만을 가져온 것만은 아니다. 학교현장에 열린교육이 급격히 확산되는 과정에서 어떤 교사들은 열린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를 방문하여 그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업형태와 방법 그것도 일부만을 본 후, 이를 자신의 학교에서 기계적으로 모방하여 시행해 오고 있다. 교사들 스스로가 어떠한 형태의 교육이 열린교육이며, 왜 그러한 방식의 교육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지 않고, 다른 학교에서 하는 방식을 마지못해 시도해 보거나, 자기 나름의 수업 방식을 무조건 열린교육이라고 이름 붙이기도 한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는 열린교육이라는 이름 아래 코너, 물레방아, 지그소우, 토픽, 창의력, 주제, 팀티칭, 프로젝트 등의 수많은 학습 형태가 있고, 이외에도 오름길, 다지기, 밑다지기, 정진 학습 방법 등이 있다. 거의 모든 학습 형태와 방법이 열린이라는 이름만 앞에 붙이면 모두가 열린 교육방법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학교현장에는 “열린교육은 일정한 모델이 없다. 단지 교사의 정열에 달려있다”(이남봉. 87)라고 주장하여, 교사가 정열적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기만 하면 모든 교육이 열린교육이라고 말하는 듯하다. 이러한 사태에 직면하여 어떤 교사는 자신이 시행하고 있는 수업 앞에 ‘정통’이라는 이름을 붙여 ‘정통 열린교육’이라고 말하여, 사이비 열린교육과 구분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문빈, 열린교육 첫걸음, 서울: 지성의 샘, 1996
김양분, 초등학교 열린교육 효과 평가, 열린교육연구 제 7집 제 1호, 1999
김차식, 열린교육과 신문활용 수업, 경상남도열린교육연구회, 1998
교육학·손영민, Expert World, 2000
박보영, 발행OSEF식 열린교육의 적용 방안 탐색, 학교법인 제철학원 연구위원회, 1993
열린교육전남지역연구회, 열린 학습 연수 자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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