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언어사용능력신장훈련,고사성어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식성,글쓰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ICT활용교육
- 정보통신기술활용,연상,유아웹기반,도형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ICT활용,비,비례식,심화보충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분석
- 수학,영어,사회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과학,음악 자기주도학습능력신장 사례, 청각장애아 지적학습능력신장 사례,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 목차
-
Ⅰ. 개별화학습전략
1. 예습 과제 선택(학습 내용 선정의 개별화)
2. 학습 과제 선정(과제 선정 및 수준별 모둠 조직의 개별화)
3. 학습 과제 해결(학습 과제 해결의 개별화 및 개별 사고의 오류 수정)
4. 적용․발전 및 일반화(학습 과제 해결의 일반화 및 모둠 사고의 오류 수정)
5. 정리 및 차시 예고 단계(자기 평가 및 차시 학습 내용 선정)
Ⅱ.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1. 주의집중(Attention) 전략
1) 지각적 각성 전략
2) 탐구적 각성 전략
3) 변화성 전략
2. 관련성(Relevance) 전략
1) 목적 지향성 전략
2) 모티브일치 전략
3) 친밀성 전략
3. 자신감(Confidence)
1) 학습요건 제시 전략
2) 성공 기회 제서 전략
3) 개인적 통제 증대 전략
4. 만족감(Satisfaction) 전략
1) 내재적 강화 전략
2) 외재적 보상 전략
3) 공정성 전략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1. 학습주제선정
2. 수업목표 수립
3. 수업활동 유형 결정
4. ICT 활용 선수 능력 확인
5. ICT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6.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요소, 방법 결정
Ⅳ. 개념지도화학습전략
1. 개념지도화 학습전략의 의미
2. 개념지도 효과의 이론적 근거
1) 학습심리학적인 근거
2) 교수이론적 근거
Ⅴ. 말하기듣기학습전략
1. 이론
1) 교수에 관한 두 가지 관점
2) 교수 전략
3) 구체적 교수전략
4) 말하기 듣기 활동 진행법
5) 말하기 듣기 활동 과제 작성법
2. 사례
1) 세부 내용 회상하기 : 기억력 게임
2) 추론하기 : 소리 듣고 생각하기
3) 중심 내용 듣기 : 제목 붙이기
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1.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1) 학습목표
2) 적용학년
3) 학습 활동 과정
2. 판단을 위한 평가 기준 세우기
1) 학습 목표
2) 적용 학년
3) 학습 활동 과정
3. 적용가능한 새로운 수업 프로그램
1) 학습목표
2) 설명하기
3) 시범보이기
4) 질문하기
5) 활동하기
Ⅶ. 소집단협력학습전략
1. 지도자(리더)선정
2. 지도자 훈련
3. 조직의 명칭
4. 소집단 구성원의 역할 분담
5. 소집단 활동에 있어서 응집력 강화활동 실시
6. 토의학습기능을 훈련시킨다
7. 소집단 활동에 필요한 기능 지도
8. 학습방법훈련 실시
9. 보상
10. 학습과제 제시 때 공동협력토록 함
11. 짝활동 강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별화학습전략
1. 예습 과제 선택(학습 내용 선정의 개별화)
․흥미나 능력에 맞는 수준별 예습 과제를 선정
․예습 과제의 본시 활용
2. 학습 과제 선정(과제 선정 및 수준별 모둠 조직의 개별화)
․본시 학습 과제의 선택과 선택한 과제별 모둠 편성
․보충 수준의 과제 선정 모둠의 교사 주변 배치로 보충 지도 배려
3. 학습 과제 해결(학습 과제 해결의 개별화 및 개별 사고의 오류 수정)
․모둠 토의 학습 활동을 통한 수준별 개별화 학습
․모둠 토의 학습을 통해 개별 예습 과제와 개별 사고에 대한 오류 1차 수정
․과제 해결이 끝난 개인에게 심화 학습 활동 기회 제공
4. 적용․발전 및 일반화(학습 과제 해결의 일반화 및 모둠 사고의 오류 수정)
․모둠별 토의 학습 결과 발표 및 질의 보충을 통한 학습 내용 이해의 폭을 넓힘
․모둠 토의 학습 결과 발표를 통해 모둠 토의 학습 내용에 대한 오류 2차 수정
5. 정리 및 차시 예고 단계(자기 평가 및 차시 학습 내용 선정)
․교사의 학습 내용 정리를 통한 학습 내용의 이해와 개별화 학습에 따른 오류 수정
․자기 평가와 모둠원 상호간의 평가를 통한 feedback 제공으로 학습 의욕 강화
․자기 평가 자료의 수행 평가 자료 활용 및 수준별 예습 과제 안내
- 참고문헌
-
고형일 외 12인, 학교학습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김선배(1997), 비판적 읽기의 특성과 교수·학습 전략 탐색, 국어수업방법, 초등 국어교육학회, 도서출판 박이정
밀성초등학교(1998), 개별화 학습과정안 적용을 통한 자기 학습력 신장, 시범학교 보고서
박성익(1988), 학습전략의 탐구 동향
울진고등학교(2000), 소집단 과제해결 학습을 통한 학습부진아 지도, 경상북도 시범학교
조문제(1996), 말하기·듣기 교수·학습의 이론과 방법, 교학연구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