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별화학습전략
1. 예습 과제 선택(학습 내용 선정의 개별화)
2. 학습 과제 선정(과제 선정 및 수준별 모둠 조직의 개별화)
3. 학습 과제 해결(학습 과제 해결의 개별화 및 개별 사고의 오류 수정)
4. 적용․발전 및 일반화(학습 과제 해결의 일반화 및 모둠 사고의 오류 수정)
5. 정리 및 차시 예고 단계(자기 평가 및 차시 학습 내용 선정)

Ⅱ.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1. 주의집중(Attention) 전략
1) 지각적 각성 전략
2) 탐구적 각성 전략
3) 변화성 전략
2. 관련성(Relevance) 전략
1) 목적 지향성 전략
2) 모티브일치 전략
3) 친밀성 전략
3. 자신감(Confidence)
1) 학습요건 제시 전략
2) 성공 기회 제서 전략
3) 개인적 통제 증대 전략
4. 만족감(Satisfaction) 전략
1) 내재적 강화 전략
2) 외재적 보상 전략
3) 공정성 전략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1. 학습주제선정
2. 수업목표 수립
3. 수업활동 유형 결정
4. ICT 활용 선수 능력 확인
5. ICT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6.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요소, 방법 결정

Ⅳ. 개념지도화학습전략
1. 개념지도화 학습전략의 의미
2. 개념지도 효과의 이론적 근거
1) 학습심리학적인 근거
2) 교수이론적 근거

Ⅴ. 말하기듣기학습전략
1. 이론
1) 교수에 관한 두 가지 관점
2) 교수 전략
3) 구체적 교수전략
4) 말하기 듣기 활동 진행법
5) 말하기 듣기 활동 과제 작성법
2. 사례
1) 세부 내용 회상하기 : 기억력 게임
2) 추론하기 : 소리 듣고 생각하기
3) 중심 내용 듣기 : 제목 붙이기

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1.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1) 학습목표
2) 적용학년
3) 학습 활동 과정
2. 판단을 위한 평가 기준 세우기
1) 학습 목표
2) 적용 학년
3) 학습 활동 과정
3. 적용가능한 새로운 수업 프로그램
1) 학습목표
2) 설명하기
3) 시범보이기
4) 질문하기
5) 활동하기

Ⅶ. 소집단협력학습전략
1. 지도자(리더)선정
2. 지도자 훈련
3. 조직의 명칭
4. 소집단 구성원의 역할 분담
5. 소집단 활동에 있어서 응집력 강화활동 실시
6. 토의학습기능을 훈련시킨다
7. 소집단 활동에 필요한 기능 지도
8. 학습방법훈련 실시
9. 보상
10. 학습과제 제시 때 공동협력토록 함
11. 짝활동 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별화학습전략

1. 예습 과제 선택(학습 내용 선정의 개별화)

․흥미나 능력에 맞는 수준별 예습 과제를 선정
․예습 과제의 본시 활용

2. 학습 과제 선정(과제 선정 및 수준별 모둠 조직의 개별화)

․본시 학습 과제의 선택과 선택한 과제별 모둠 편성
․보충 수준의 과제 선정 모둠의 교사 주변 배치로 보충 지도 배려

3. 학습 과제 해결(학습 과제 해결의 개별화 및 개별 사고의 오류 수정)

․모둠 토의 학습 활동을 통한 수준별 개별화 학습
․모둠 토의 학습을 통해 개별 예습 과제와 개별 사고에 대한 오류 1차 수정
․과제 해결이 끝난 개인에게 심화 학습 활동 기회 제공

4. 적용․발전 및 일반화(학습 과제 해결의 일반화 및 모둠 사고의 오류 수정)

․모둠별 토의 학습 결과 발표 및 질의 보충을 통한 학습 내용 이해의 폭을 넓힘
․모둠 토의 학습 결과 발표를 통해 모둠 토의 학습 내용에 대한 오류 2차 수정

5. 정리 및 차시 예고 단계(자기 평가 및 차시 학습 내용 선정)

․교사의 학습 내용 정리를 통한 학습 내용의 이해와 개별화 학습에 따른 오류 수정
․자기 평가와 모둠원 상호간의 평가를 통한 feedback 제공으로 학습 의욕 강화
․자기 평가 자료의 수행 평가 자료 활용 및 수준별 예습 과제 안내
참고문헌
고형일 외 12인, 학교학습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김선배(1997), 비판적 읽기의 특성과 교수·학습 전략 탐색, 국어수업방법, 초등 국어교육학회, 도서출판 박이정
밀성초등학교(1998), 개별화 학습과정안 적용을 통한 자기 학습력 신장, 시범학교 보고서
박성익(1988), 학습전략의 탐구 동향
울진고등학교(2000), 소집단 과제해결 학습을 통한 학습부진아 지도, 경상북도 시범학교
조문제(1996), 말하기·듣기 교수·학습의 이론과 방법, 교학연구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년 개정 특수학교교육과정 국어
  • 1. 국 어1. 성 격국어 교과는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하고, 미래 지향의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게 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이다.국어 교과의 일반적인 성격 위에 시각장애 학습자를 위한 국어 교과의 내용은 일반 교육과정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 [인터넷활용교육]ICT활용을 통한 일본어교육방안-홈페이지 적용방안 중심
  • 학습효과 뿐 아니라 흥미와 자신감 향상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성을 함양하고자 하는데 있다. 그럼 우선 본론 1에서는 일반적인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수업설계에 대해 살펴보고, 본론 2에서는 1에서 살펴본 계획전략을 기반으로, 일본어 교육에 있어서의 그 적용방안을 위한 설계를 고안해 보겠다. 그리고 본론 3에서는 그러한 설계안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홈페이지라는 공간 내에서의 실제 적용방안과 그 예를 소리파일을 이용한 반복 듣기

  • [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목표,필요성,동향,내용체계, 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인터넷,문제점,교수학습방법
  • 학습, 자기 주도 학습, 협동 학습을 권장하고, 보충 학습에서는 학습 결손요인을 파악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수업 방법을 강구한다.o 듣기, 말하기는 시청각 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듣기 능력을 기르고, 자연스런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o 말하기 지도는, 기계적인 연습 활동보다는 유의적이고 의사소통 중심적인 연습 활동을 많이 시켜 창의성과 정확성을 기르고,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언어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o 읽기는 직독

  • [수업자료][지도자료]의사소통중심교육,예절교육,의생활교육,한문교육,유아조형활동교육,성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 활용하는 것은 시대적 요청이며 학습자의 특성을 가장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대두 되고 있다.2. 특징가. 시, 공간을 초월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학습할 수 있는 적시간(Just-in-time)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나. 컴퓨터의 자료처리, 상호작용,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의 기법을 유효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학습자와 쉽게 친숙하여 학습 동기가 유발될 수 있으며, 탐구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도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학습용 보조자료로 제작한다.나. FLASH MX를 사용하여 Web형식으로 제작한다.다. 매 소주제마다 탐구활동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라. Explorer가 있는 컴퓨터에서는 누구든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마. 각 FRAME에 들어가는 글자를 크게 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쉽게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바. ICT활용 교수-학습자료는 칠판에 나타내기 힘든 부분을 애니메이션화 시켜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