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동시 다듬기][동요][동시 감상 사례]동시 정의, 동시 특성, 동시 조건, 동시 주제, 동시 다듬기, 동시와 동요, 동시 감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시의 정의

Ⅱ. 동시의 특성

Ⅲ. 동시의 조건

Ⅳ. 동시의 주제

Ⅴ. 동시의 다듬기

Ⅵ. 동시와 동요
1. 동시
2. 동요

Ⅶ. 동시의 감상 사례
1. 필요성 및 목적
2. 실천 대상
3. 실천 과제
4. 실천 계획
1) 실천 과제1 : 동시는 내 친구
2) 실천 과제2 : 동시를 느껴봐요
3) 실천 과제3 : 동시를 써봐요
5. 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시의 정의

어린이들에게 읽힐 목적으로 아동문학가나 어린이들이 지은 것으로 감동을 운율에 담아 그림 그리듯 나타낸 글이라 말할 수 있다.
- 동시는 느낌만을 가위질하듯 도려내어 적을 글이고, 산문은 길게 설명을 하는 글이다.
- 동시는 상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산문은 사실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이다.
- 동시는 직접 경험하지 못한 이야기도 다룰 수 있으나, 산문은 실제로 경험한 일을 쓴다는 점이다.

Ⅱ. 동시의 특성

시는 인간의 사상과 정서를 내포적․운율적인 언어로 형상화하는 창작문학의 한 장르다. 여기서 내포적이란 개념은 언어가 풍기는 다의성․암시력․분위기․연상과 상징적인 의미까지를 포함하는 기능을 가리킨다. 이렇게 보면 ‘시’는 사상과 정서를 통해 인생을 표현한 문학이기 때문에 독자는 그것을 읽음으로써 정서를 순화하고 인생을 배울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동시란 어린이다운 심리와 감정을 소재로 하여 성인이 어린이를 위하여 쓴 시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동시가 성인들의 시와 다른 점은 바로 어린이다운 심리와 어린이다운 감정, 즉 동심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마음을 잘 표현해야 한다는 점이다. 동심이란 사람들이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착하고 순결한 마음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아름다운 마음을 어린이들의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해 놓은 것이 동시라고 할 수 있다.
동시는 어린이다운 심리와 감정을 제재로 하여 성인이 어린이를 위해 쓴 시를 말한다. 문자 그대로 어린이의 마음과 감성에 맞는 제재를 중심으로 어른이 아이들을 위해 쓴 시를 말할 수 있다. 그러면 동시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시에는 동심이 잘 나타나야 한다. 동시의 밑바탕은 한마디로 어린이다운 사고와 감동으로 이루어진다. 동심은 문자 그대로 어린이의 마음이기 때문에 그들의 세계가 잘 묘사되어야 한다. 어린이의 마음은 아름답고 순결한 마음이다. 따라서 거짓이 없는 깨끗한 마음이 잘 나타나게 형상화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고춘매,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적인 동시 쓰기 지도 방안,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공재동, 이원수 동시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7
* 김종상, 동요, 동시 이해와 감상, 1·2·3학년 교과서, 예림담, 1996
* 권정우, 정지용 동시 연구, 정지용 문학 세계 연구, 깊은샘, 2001
* 이원희, 동시에 있어서 비유와 상징의 표현에 관한 연구, 진주교대 석사논문, 2000
* 이화여자 대학교 사범대학 인간발달 연구소, 전통놀이 이야기 및 동시의 통합적 적용방안, 총체적 언어적 측면,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학습으로 연결되고 있다. 하지만 일선 학교에서는 많은 교사들이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이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을 하는 것인지 파악하지 못한 채, 몇 몇 참고 지침을 따르거나 시범 학교 등지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업을 모방하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는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

  • [교양] 맞춤법 보기
  • 감상하는 것이다.글의 의미를 글 속에서 찾는다는 것은 글의 내용 그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다. 즉, 배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모두 가족과 같이 화목하다.라는 전체의 의미를 파악해야 하며, 동시에 선장이 나를 하찮게 대해 준다.라는 부분이 글 전체의 내용과는 모순된다는 것을 알아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둘째 예문에서는 특별 카드가 구체적으로 무슨 카드를 말하는지 분명하지 않아서, 이 설명만으로는 실제로 카드놀이를 할 수 없다는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특성에 맞게 단원을 배치함(3)단원별 시수 배정(교사용 지도서의 대단원별 시수 배당과 재구성 시수)학기대단원명배당 시수재구성 시수창의적 활동 시수수행평가 시수3-1국어 공부 안내 및 진단 평가012. 글과 표현661(3월)3. 문법 기능764. 소설의 시점861(3월)6. 독서의 방법668. 시의 감상761(4월)9. 문법 기능(2)765. 생각을 발견하기54114. 정보를 전달하는 글 쓰기541(5월)1. 효과적으로 말하기5417. 여러 가지 말하기641(6월)10. 문

  • 국어 중 1-1학기 4. 메모하며 읽기(1)내나무 연구수업계획서
  • 동요 중에 나무타령이라는 게 있었다.청명 한식에 나무 심으러 가자. 무슨 나무 심을래. 십리 절반 오리 나무 열의 갑절 스무나무 대낮에도 밤나무 방귀 뀌어 뽕나무 오자마자 가래나무 깔고 앉아 구기자나무거짓 없어 참나무 그렇다고 치자나무 칼로 베어 피나무 네편 내편 양편나무 입맞추어 쪽나무 너하고 나하고 살구나무 이 나무 저 나무 내 밭두렁에 내나무. 나무타령은 이처럼 내 밭두렁에 내나무로 끝난다. 나무타령에 나

  •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
  •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배경Ⅳ.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주제선정Ⅴ.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내용1. 동시는 어떻게 쓸까?2. 동시 쓰기의 차례1) 취재2) 구상3) 글쓰기3. 무엇을 시로 쓸 것인가?(글감 찾기)4. 동시 쓰는 요령Ⅵ.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실제1. 생각 꺼내기2. 생각 묶기3. 자세히 쓰기4. 글다듬기Ⅶ.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사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