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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의의

Ⅲ.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유형

Ⅳ.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목적과 기능
1. 취업과 진학
2. 실업계 고교 교육을 통해 개발되는 직업능력

Ⅴ.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 관련 정책
1.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실업계 고등학교 정책
2. 실업계 고등학교 육성 대책

Ⅵ.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문제점

Ⅶ. 향후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개선 방안
1. 실업계 고등학교 운영체제의 개편
2. 운영체제의 다양화
3. 실업계 고등학교 운영의 내실화
4. 행․재정적 지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업교육의 가치는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교육의 내재적 가치는 경험주의 철학의 역사적 배경에 근거를 두고 있다. 신득렬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언급된 교육의 내재적 목적들을 정리하여 크게 3가지 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제시하였으며, 이는 도덕적 덕의 획득, 합리성의 발달, 자율성의 발달 등이다. 그는 오크쇼크의 글을 인용하여 교육의 내재적 목적들로 이해관계를 초월한 호기심, 인내, 지적 정직성, 정확, 근면, 회의, 지적 우아, 논증에 따르는 기질, 진리와 정의에 대한 사랑 등을 지적하였으며, 이러한 덕목들은 교육의 내재적 목적으로서 학습자에게 내재화되어야 하며, 교육받은 사람의 이상 속에는 이러한 덕들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실업교육도 교육의 한 영역으로서 동일한 내재적 목적들을 공유하여야 한다.
이에 더 나아가 실업교육의 내재적 가치는 첫째, 실생활에 유용한 경험중심의 학습활동을 통하여 삶을 배우는 산 교육이 중요하며, 둘째, 인간, 자신이 학습하는 최선의 방법이 된다는 것을 가치롭게 여기는 것이며, 셋째, 살아가는 방법과 일 대한 행동과 태도 등을 배움으로서 인간으로서의 존재가치를 배우게 된다. 넷째, 직업에 적응하는 진로 및 직업교육을 통해서 사회생활의 가치와 중요성을 배우게 된다는 데 있다. 따라서 실업교육의 중요성은 인간을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 양성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데 있으며, 직업인으로서의 소양을 개발하고 사회생활에 적극 참여하게 하는데 중요성이 있다. 외재적 가치는 개인과 사회에 경제적 이익과 국가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며, 기술의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으로, 이는 개인을 사회와 국가발전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삼고 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실업교육에 대한 가치의 부재로 정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실업교육의 정책도 변화되어 졌다. 60-70년대 노동력 중심의 산업구조에서 실업교육이 강조되었던 시기에는 정부가 주도적으로 실업교육 진흥 정책들을 추진하여 그 효과들을 거두었다.
참고문헌
◈ 강무섭 외,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 김재식,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정책의 개선방향. 직업교육훈련,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 신윤호,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들의 스트레스와 관련 변인,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1990
◈ 이성진, 7차 교육과정, 결코 남의 문제가 아니다 - 실업계 고교 사례, 인천 영화여상, 서울지부 여름 연수 자료집, 2000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 운영 방안, 기본연구, 1998
◈ 홍영표, 실업계고 육성,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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