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의,유형,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목적,기능,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정책, 실업계고등학교 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한국사회문제)
- [실업계고등학교, 실업계교육]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개념, 위기와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향후 발전 방안 분석
- [직업교육, 직업훈련]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정의, 목표, 필요성과 직업교육(직업훈련)의 현황, 문제점 및 직업교육(직업훈련)의 개선방안,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방향 분석
- [교육행정] 마이스터고의 추진방안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0k
- 목차
-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의의
Ⅲ.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유형
Ⅳ.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목적과 기능
1. 취업과 진학
2. 실업계 고교 교육을 통해 개발되는 직업능력
Ⅴ.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 관련 정책
1.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실업계 고등학교 정책
2. 실업계 고등학교 육성 대책
Ⅵ.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문제점
Ⅶ. 향후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개선 방안
1. 실업계 고등학교 운영체제의 개편
2. 운영체제의 다양화
3. 실업계 고등학교 운영의 내실화
4. 행․재정적 지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업교육의 가치는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교육의 내재적 가치는 경험주의 철학의 역사적 배경에 근거를 두고 있다. 신득렬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언급된 교육의 내재적 목적들을 정리하여 크게 3가지 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제시하였으며, 이는 도덕적 덕의 획득, 합리성의 발달, 자율성의 발달 등이다. 그는 오크쇼크의 글을 인용하여 교육의 내재적 목적들로 이해관계를 초월한 호기심, 인내, 지적 정직성, 정확, 근면, 회의, 지적 우아, 논증에 따르는 기질, 진리와 정의에 대한 사랑 등을 지적하였으며, 이러한 덕목들은 교육의 내재적 목적으로서 학습자에게 내재화되어야 하며, 교육받은 사람의 이상 속에는 이러한 덕들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실업교육도 교육의 한 영역으로서 동일한 내재적 목적들을 공유하여야 한다.
이에 더 나아가 실업교육의 내재적 가치는 첫째, 실생활에 유용한 경험중심의 학습활동을 통하여 삶을 배우는 산 교육이 중요하며, 둘째, 인간, 자신이 학습하는 최선의 방법이 된다는 것을 가치롭게 여기는 것이며, 셋째, 살아가는 방법과 일 대한 행동과 태도 등을 배움으로서 인간으로서의 존재가치를 배우게 된다. 넷째, 직업에 적응하는 진로 및 직업교육을 통해서 사회생활의 가치와 중요성을 배우게 된다는 데 있다. 따라서 실업교육의 중요성은 인간을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 양성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데 있으며, 직업인으로서의 소양을 개발하고 사회생활에 적극 참여하게 하는데 중요성이 있다. 외재적 가치는 개인과 사회에 경제적 이익과 국가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며, 기술의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으로, 이는 개인을 사회와 국가발전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삼고 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실업교육에 대한 가치의 부재로 정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실업교육의 정책도 변화되어 졌다. 60-70년대 노동력 중심의 산업구조에서 실업교육이 강조되었던 시기에는 정부가 주도적으로 실업교육 진흥 정책들을 추진하여 그 효과들을 거두었다.
- 참고문헌
-
◈ 강무섭 외,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 김재식,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정책의 개선방향. 직업교육훈련,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 신윤호,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들의 스트레스와 관련 변인,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1990
◈ 이성진, 7차 교육과정, 결코 남의 문제가 아니다 - 실업계 고교 사례, 인천 영화여상, 서울지부 여름 연수 자료집, 2000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 운영 방안, 기본연구, 1998
◈ 홍영표, 실업계고 육성,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