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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의의

Ⅲ.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전개

Ⅳ.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최근 동향
1. 찬성측 입장
2. 반대측 입장

Ⅴ.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문제점

Ⅵ.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장단점

Ⅶ. 향후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제고 방향
1. 공립고등학교 유형의 다양화
2. 사학다운 사립고등학교의 육성
3. 학교체제 내에서의 수요자의 선택권 확대

Ⅷ.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교평준화는 개념상 입학방식과는 또 다른 측면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즉, 특정 교육감 관할 하에서 평준화체제에 편입된 모든 학교의 질-시설, 교사, 교육과정, 교육재정 측면으로 정의된 교육의 질은 모든 학교에서 동일하다는 공식이 바로 그 것이다. 이 명분을 뒷받침하기 위해 모든 학교시설은 교육감의 통일적 관리 하에 편입되며, 교사들은 정기적으로 순환됨으로써 동일한 전체 풀(pool)을 형성한다. 교육과정 역시 모든 학교가 교육부-교육청에 의해 편성된 통일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교육재정 측면에서도 학생 1인당 지출의 동등화가 평준화 체제의 핵심이다. 바꾸어 말해 평준화로 인해 고등학교는 고도의 관료화된 일반성의 질서 속에 편입될 수밖에 없으며 결과적으로 평준화는 관료제화를 대폭 신장시키는 것이다. 평준화에 대한 또 다른 비판의 핵심은 여기에 있다. 관료제화 되어버린 평준화 고교가 학생들에게 우수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기는 어렵다. 평준화 옹호론자들은 이러한 비판에 엄숙하고도 진지하게 답변해야만 한다.
평준화 체제가 단일성과 일반성 속에 파묻힌 관료화된 교사집단과 계층적 교육관료제의 집단 이기주의에 의해 옹호되고 있다는 비난이 정곡을 찌른 것일 개연성은 매우 높다. 이미 많은 직간접 증거를 관료화된 우리 교육 현실에서 찾아 낼 수 있을 것이다.
차이를 나눈다(Split the difference)는 말은 동서양을 막론한 협상과 대화의 철칙이다.
참고문헌
김영철·강태중(1985),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김영철 외(1995),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곽병선(2002), 국가경쟁력 제고와 고교평준화 정책
박부권 외(1990),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000), 21세기 교육발전 전략, 정책자료 제69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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