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자율화 정책 학교체제의 다양화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학교체제 다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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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Ⅰ. 학교체제의 다양화
1. 서론
1) 고등학교 평준화제도
2) 평준화제도 보완을 위한 정책적 노력
3) 다양한 대안
2. 학교체제 다양화정책의 추진과정
1) 새로운 학교들을 설립하여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방향
2) 일반계고등학교를 새로운 학교유형으로 지정하여 확대하는 방향
Ⅱ.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1. 기숙형 공립고교 (150개)
1) 기숙형 공립고교
2) 지난 정책과의 비교
3) 현재 진행상황
4) 기숙형 공립고교의 장 단점 - 사회적 반응
5) 실제로 나타나고 있는 현실
6) 결론 및 대안
2.자율형 ⇒사립고등학교
1) 정의
2) 정책 비교 : 자율형 사립고 VS 자립형 사립고
3) 모형
4) 현재 진행상황
5) 자율형 사립고의 장점 VS 단점 -사회적 반응
6) 결론 및 대안
3. 마이스터 고교 (50개)
1) 마이스터 고교
2) 지난 정책과의 비교
3) 현재 진행상황
4) 마이스터 고교의 장 단점 - 사회적 반응
5) 실제로 나타나고 있는 현실
6) 결론 및 대안
고교 자율화 정책
Ⅰ. 학교체제의 다양화 윤정일 외 (2008). 전환기의 한국교육정책 - 학지사
1. 서론
1) 고등학교 평준화제도
1974년 시작
목적
- 고교입시를 위한 과열경쟁 해소
- 입시 위주의 파행적인 교육 운영을 정상화
- 국민의 사교육비 경감
- 고등학교의 서열화에 따른 학력차별과 사회적 위화감 완화
- 중학생들의 입시지옥으로부터의 해방 =>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 도모
문제점
- 교육여건과 환경이 다른 고등학교들을 인위적으로 평준화
- 학습경험 및 능력 차이가 큰 이질집단의 학생들이 한 학교에서 공부 => 효율성 저해
- 교수-학습분위기의 악화
- 실력이 아닌 행운에 좌우되는 추첨 =>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선택권의 제한
- 교육욕구 좌절 => 사교육, 조기유학 문제 야기
- 우수 학생들의 학력 저하 ‘학력의 하향평준화’ 논란 초래
2) 평준화제도 보완을 위한 정책적 노력
교과별 수준별 이동수업의 실시
과학고등학교 설치 (1982년)
고등학교체제의 다양화 정책 추진 (1990년)
- 외국어고등학교의 신설 및 과학고등학교 확충
‘학군 내 선지원 후추첨’ 방식을 통한 학생선발방식의 개선 (1996년)
학교유형의 다양화 정책 추진 (1997년)
특성화고등학교의 도입과 특수목적고등학교의 확대 (1997년)
자율학교제도의 도입 (1999년)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제도의 도입 (2002년)
개방형 자율학교제도의 도입 (2006년)
=> 어느 정도 성과, 평준화 제도의 기본 골격을 유지하는 선에서 이루어져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소하는데에 여전히 한계점을 가짐.
3) 다양한 대안
최근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기되고 있음
다양한 학교의 확대, 새로운 학교의 설치 => 교육수요자의 다양한 교육욕구를 충족
지식기반사회가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들을 육성할 수 있는 기반 갖추기
=> 학교체제의 다양화 정책
2. 학교체제 다양화정책의 추진과정
평준화제도가 지닌 획일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고등학교체제의 다양화정책’ 도입
( 즉, 평준화제도가 지닌 획일성의 문제를 극복하고 교육수요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유형의 다양한 학교체제를 마련한다는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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