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자습시간(자율학습)의미, 아침자습시간(자율학습)필요성, 아침자습시간(자율학습)조건, 아침자습시간(자율학습)활용, 아침자습시간 놀이활동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아침자습시간(자율학습)의 의미

Ⅲ. 아침자습시간(자율학습)의 필요성과 조건

Ⅳ. 아침자습시간(자율학습)의 활용
1. 아침자습시간을 운동장에서
1) 놀이를 가르쳐주고 논다
2) 그냥 운동장을 몇 바퀴 돌게 한다
3) 다양한 경기를 한다
2. 아침자습을 교실에서
1) 글쓰기
2) 노래 배우기
3) 종이 접기
4) 1분 말하기
5) 그림 그리기
6) 그 외

Ⅴ. 아침자습시간(자율학습)의 놀이활동방법
1. 놀이와 관련된 자습
1) 혼자하는 놀이
2) 짝과 함께 하는 놀이
3) 모둠 놀이
4) 전체 놀이
5) 놀이 글쓰기
6) 놀이 모으기
2. 교과 관련 자습
1) 국어
2) 수학
3) 음악
4) 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간 관리란 좁은 의미에서 비효율적인 면을 제거하는 면도 있지만 보다 확장해서 사용될 수 있는 개념이다. Kirby(1977)는 시간 관리를 알맞은 시간에 알맞은 일을 하는 것, 일과 여가에 적절하게 시간을 분배하는 것,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된 절차를 수행하는 것,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 더 나아가 삶의 전반적인 면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까지를 포함하게 된다고 하였다.
Partin(1983)은 전형적인 시간 관리 요령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즉, 시간의 비효율적인 사용의 원인 파악, 목표와 우선순위 정하기, 현실적인 계획 세우기, 일상생활의 효율적 조직, 당장 실행하기, 자투리 시간 줄이기, 위임이나 부탁하기, 반복적인 잡무의 효율적인 집행, 과잉 친절 금하기, 반복적 중단 사태 피하기, 비합리적 완벽주의 피하기 등이다. Peniston는 학습 장애를 겪고 있는 대학생들은 대부분 쉽게 주의가 분산되고, 우선순위를 잘 정하지 못하며, 너무 많은 것을 이루려하며, 꾸물대고, 서투른 공부 방법을 사용하며, 과업 수행에 필요한 시간의 양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간 관리 전략으로서, 방해거리를 줄이고, 주의 분산을 막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즉시 행동에 옮길 것을 제안하고 있다. 또 한 시간을 잘 배분하고, 스케줄의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주요한 시간 관리 지침들은 개인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해 보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간이나 자원을 알맞게 배분하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견해는 ꡐ시간ꡑ을 ꡐ관리ꡑ해야 한다고 하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의 질적 개념에서 보면 실제로 관리의 대상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그 시간이 흐르는 동안 개인이 행하는 ꡐ활동ꡑ을 ꡐ관리ꡑ하는 것이다. 즉, 목표를 성취하기
참고문헌
이명자(1993), 교재분담 연수를 통한 자율적인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방안, 교육논문집, 15집,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이근철(1995),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이종태 외(2002),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21세기를 지배한다, 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전라남도교육청(1997),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학습 방법, 광주 : 영문화사
한국출판사(1990), 자기 학습력을 기르는 학습 방법 훈련과 지도 기술, 서울 : 교육 자료사
함평 초등학교(2001),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전라남도교육청지정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방법을 개발하면 지금과 같이 거의 동일한 방법에 따라 치러지고 있는 학생선발방법으로 인한 과다한 입시경쟁은 완화될 것이다. 또 사립대학은 자율적으로 책정된 등록금과 기여입학제를 통해 마련된 자금을 활용하여 훌륭한 교수를 영입할 것이고, 좋은 시설과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학생들을 훌륭하게 교육시켜 내보낼 것이다. 이렇게 되면 대학의 특성화와 다양성으로 지금과 같은 대학의 서열은 무의미해질 것이고, 그로 인해 치열한 대학입시

  • 학교도서관 운영 및 서비스 현황 조사-초등학교 도서관 사례
  • 활용프로그램’이라는 지침서에 수록되어 있는 독서프로그램 1년 계획안을 참고하여 독서프로그램과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해 주고 있다.1) 도서관 이용교육학교도서관의 교육적 기능 및 역할 이해와 학교도서관이 제공하는 자료에 대한 탐색․분석 방법을 습득하여 자율적인 학습을 위한 정보활용능력과 주체적인 학습활동에 필요한 능력을 교육하는 것으로 도서관에 대해서 친근감을 느끼고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게 하며 후에 공공시설물의 도서

  • 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목표, 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교육과정)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편성,운영방법, 재량활동(교육과정)개선,평가
  • 학습 능력을 기르고, 학생의 직접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이다.그리고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제시하고 있는 재량활동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첫째, 서울이 갖고 있는 다양한 현장 학습의 장을 활용하여 기존 교육과정의 틀에서 제공할 수 없었던 교육 경험을 제도적으로 보장해 주어 창의적 학습 태도를 형성하게 한다.둘째, 다양한 문화 체험, 다양한 정보 매체의 활동, 그리고 다양한 주제의 범교과 학습을 통해 관심 분야를 넓히고,

  • 수학과(수학교육)놀이중심학습,원리발견학습,문제해결학습,수준별학습, 수학과(수학교육)물레방아학습,교구활용학습,오름길학습,수개념형성학습
  • 학습이란2) 놀이 중심 학습 방법2. 놀이 중심 학습 단계1) 학습 단계2) 단계의 설명3. 지도상의 유의점Ⅱ. 수학과(수학교육) 원리발견학습1. 개념2. 원리발견학습의 본질Ⅲ.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학습1. 첫째 단계2. 둘째 단계3. 셋째 단계4. 넷째 단계Ⅳ. 수학과(수학교육) 수준별학습1. 수준별 학습의 필요성1) 수준별 학습의 개념2) 수준별 학습의 특징2. 수준별 학습의 과정1) 수준별 학습의 단계 흐름과 수업내용2) 교수․학습 활동에서

  •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특징,원리,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내용,상호작용,수행평가,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사례,내실화방안
  • 학습 수준 평가지 활용2) 말하기․듣기 장애 요소 분석표 활용3) 근접 발달 영역 설정의 명세화2.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의 스케폴딩 전략1) 생각 끌어내기2) 사고 구성하기3) 스케폴딩 활성화를 위한 분위기 조성하기3. 또래 간의 스케폴딩을 통한 상호작용하기1) 또래 간 구성2) 다양한 놀이 활동의 스케폴딩 적용4. 학급 토론 문화 형성하기1) 1분 말하기2) 학급 규칙 정하기3) 나도 한 마디4) 모둠 토론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