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별 학급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급경영계획을 세우는 것은 한 해 동안 교사가 담임을 하면서 학급이라는 작은 공동체를 통해 목적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일련의 교육 과정과 내용, 방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어떤 활동이 어떠한 절차를 통해서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에 대한 세부 활동 계획을 상세하게 세우는 것이다.
먼저, 연간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바탕으로 학기별, 월별, 주별, 또는 일별 활동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시기별로 일상적인 활동과 그 때의 특별한 행사 계획, 그리고 교사가 이루고자 하는 학급의 빛깔을 고려하여 교사의 주관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 필요성
1. 미리 일년의 계획을 세워, 학급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2. 계획을 세움으로써 준비된 교사가 되어, 학생들에게 더 나은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3. 학년 초, 학생들이 빨리 학급집단에 소속되어 안정감을 갖고 학급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시기별 적합한 활동을 통하여, 그로 인해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를 더욱 크게 누릴 수 있다.
5. 잘 짜여진 계획은 담임 교사 뿐만이 아니라 그 학급의 아이들에게도 일년간 시기별로 행해지는 학급생활에 대한 안내 지침이 될 수 있다.
다. 고려할 사항
1. 자신의 학급 운영 관과 계획을 학급 아이들에게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구체적인 계획은 아이들과 의논하여 완성하도록 한다. 학급이라는 공동체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이끌어가고 만들어 가는 것이어서는 안 되며 또 그럴 수도 없다. 학급의 구성원이며 실질적인 생활 주체인 아이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보장되고 실현될 수 있도록 교사는 도와주고 밀어 주는 역할을 해 줘야 하기 때문이다.
2. 가능한 한 함께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는 동료 선생님을 찾거나 만들어야 한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고 하나보다는 둘이 덜 외롭다. 같은 학년 선생님이나, 자기 학급 수업을 같이 하는 선생님이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짝이 될 수 있다. 서로의 부족한 점을 메울 수 있고, 아이들 생활과 문제를 같이 논의하기에 가장 좋은 상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급경영연간계획표,학급경영계획표,연간계획표,학급운영연간계획표
  • 학급경영연간계획표목표수립학급조직학급환경규칙과수칙행동경영수업경영학부모관계시기별경영경영평가3월1실태 조사서 발송자리배치기본적인 수칙 제정 (담임)수업시간의 약속 정하기,집중을 위한 놀이 알리기담임 소개서 발송,학급 연락망 발송첫 만남,급훈 공모, 반가 만들기21인 1역할 평가학급임원선출시간표 만들기,우리반 단체사진 찍기,사물함 이름표 부착하기학급임원선출 통신문 발송학급조직 시작320년 후

  • 학급경영계획서
  • 학급경영계획서I. 학급운영 목표 및 노력중점 1Ⅱ. 학급 실태 1Ⅲ. 학급조직 2Ⅳ. 교실 환경 꾸미기 3Ⅴ. 규칙과 행동 수칙 4Ⅵ. 행동경영 5Ⅶ. 수업경영 6Ⅷ. 교사와 학부모 관계 7Ⅸ. 시기별 학급경영 9Ⅹ. 학급경영평가 11I. 학급 운영 목표 및 노력중점1. 질서를 지키며 남을 배려하는 어린이• 바른 생활습관 정착• 복도생활, 급식실 이동 등 질서 지키기 습관 조성• 친구와 함께하는 활동으로 남을 배려하는 마음 기르기.2. 기초․기본 능력을

  • 학급경영 및 생활지도 PPT 프레젠테이션
  • 1243시기별 학급경영학급 경영 계획생활 지도의 영역생활 지도 계획시기별 학급경영경영 방침1) 교육활동에 학생 상호간, 교사와 학생 간에 서로 존중하고 신뢰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2)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한다.학급 경영 목표급 훈모두가 학급의 주체로서 인정받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자신의 미래 목표를 세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남을 먼저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되도록 한다. 4)

  • 유아교사와 전문직
  • 시기별 연구동향2) 유아교사 전문성관련 연구 연구방법별 연구동향3) 유아교사 전문성관련 연구 연구대상별 연구동향 4) 유아교사 전문성관련 연구 내용별 연구동향 참고논문 2. 자율화의 관점에서 본 유아교원교육의 진단과 과제 - 임부연 (2008)1. 서론 2. 자율화 정책과 유아교원교육의 진단1) 자율화 정책과 유아교육의 문제 진단 2) 자율화관점에서 본 유아교원의 문제 진단3. 자율화에 따른 유아교원교육의 과제와 전망1) 자율과 통제의 아이러

  • [교직실무] 제4장 학급경영의 실제
  • 제 4 장 학급경영의 실제교수학습을 통해 교육과정의 목표를 구현하는 학교의 기본 단위학생 ▶ 인격형성과 지식 연마의 장교사 ▶ 교육실천의 장교수학습을 위한 기초적인 조직, 학생들의 삶의 경험을 공유하는 곳교육활동을 통해 교육적 성취와 성공과 실패의 경험이 이루어짐.학급▶ 학급을 경영하는 교사 : 학생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인 중 하나, 교육의 성패를 가늠하는 척도▶ 담임교사의 학급경영방침, 경영방법, 헌신적인 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