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운영 및 서비스 현황 조사-초등학교 도서관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설 및 건물
1.1 접근성 (도서관 위치 안내)
1.2 도서관 비품 및 설비 안내
1.3 도서관 예산

2. 장서
2.1 도서관 대출제도
2.2 도서관 관리 프로그램
2.3 장서 구성
2.4 자료 수집
2.5 자료 조직
2.6 장서 관리, 제적 및 폐기

3. 사서
3.1 사서/사서교사
3.2 사서교사 외 인력
3.3 협력부분
3.4 사서교사에 대한 인식

4. 이용자
4.1 이용
4.2 프로그램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교사 및 교직원의 경우 선생님 책뿐만 아니라 아동도서도 열람 및 대출이 가능하지만, 학생은 선생님 책의 열람은 물론 대출도 불가능하다. 그리고 학생들의 대출률이 가장 높은 ‘Why 시리즈’와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의 경우, 관내 열람은 가능하지만 대출은 제한하고 있다. 또한 중동초등학교에서는 현재 입수된 만화책을 서서히 폐기하기 위해서 만화책의 대출을 제한하고 있는데, 아침자습 시간에는 모든 주제의 만화책 대출을 제한하고 있고, 아침자습 시간 이후의 1교시 쉬는 시간부터 만화책 대출을 허용한다.
명예사서(학부모)들은 해당년도에 활동하고 있는 명예사서 뿐만 아니라 이전 년도에 활동하던 명예사서들에게도 대출을 허가해주고 있으며, 정기간행물과 참고문헌을 제외한 채, 선생님 책을 비롯한 도서관 내의 모든 책을 대출할 수 있다.
학생들은 대출증을 이용하여 책을 빌릴 수 있는데, 초등학생들의 경우 대출증의 분실이 잦은 편이다. 따라서 매월 1일~7일까지를 대출증 재발급 신청기간으로 홍보하여 대출증을 분실하더라도, 기간 내에 대출증 신청하면 재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대출증에는 이름과 도서관에 일괄적으로 발급한 아이디와 바코드가 적혀 있으며, 사진은 부착하지 않는다. 사진을 부착할 경우 본인 확인이 쉽지만, 아주 어릴 때의 모습이 담겨 있는 사진을 가져온다던지, 혹은 대출증을 재발급할 때마다 사진을 일일이 부착할 수 없으므로 사진 부착은 하지 않고 있다.



2.2 도서관 관리 프로그램 (DLS 소개 및 메뉴얼 안내)

DLS는 “Digital Library System의 준말로서 시․도 교육청 단위로 설치되는 표준화된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 디지털 자료실 지원센터 (http://dls.gglec.go.kr/)
”이다. 학교도서관의 수서, 목록, 대출/반납 등과 같은 기본적인 도서관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시스템이다. 중동초등학교에서는 수서 업무와 대출/반납 업무 뿐만 아니라 DLS에서 제공하고 있는 자료 통계 기능을 이용하여 매달 학년 별 다독왕을 뽑고 있고, DLS에 등록되어 있는 학생들의 바코드를 이용하여 대출증을 만들고 있다.


2.3 장서 구성

장서는 크게 단행본, 정기간행물, 참고도서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참고도서의 경우, 국어사전, 영한사전, 한영사전, 백과사전, 식물도감, 동물도감, 민속도감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특히 국어사전과 도감류는 초등학교의 수업시간(국어과, 사회과)에 사용되는 예가 많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출판사의 국어사전과 도감류를 구입하였고, 수업시간에 담임교사들의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정기간행물은 ‘생각쟁이, 과학교실, 과학동아, 웃음꽃, 어린이 동산, 초등수학잡지, 개똥이네 놀이터, 고래가 그랬어, 초등독서평설’ 총 8종을 구독하고 있다. 모두 월간 정기간행물이라 한 달에 한번 씩 교체하고 있으며, 과월호는 따로 대출해 주지 않고 도서관에 보관중이다. 과학 분야와 논술 분야의 정기 간행물 뿐만 아니라, 어린이 버전 ‘좋은 생각’인 ‘웃음꽃’, 여러 가지 놀이문화를 소개하는 ‘개똥이네 놀이터’, 어린이를 위한 인문학 전문잡지 ‘고래가 그랬어’ 등을 구독하여 다양한 주제 분야를 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아이들의 접근성이 좋은 곳에 비치하여 다른 초등학교에 비해 이용도가 높다.
“단행본은 800 문학류, 900 역사류, 300 사회과학류, 400 자연과학류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경기도부천교육청(평생교육체육과). 2010. 학교교도서관 진흥 시행계획
마경은. 2010.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초등학생의 정보활용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대진대학교
김소희. 2011. 매체별 그림책 읽어주기가 초등학생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권은경, 2007.「사서교사의 전문성이학교도서관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제38권 제3호
송기호. 2008.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서울:한국도서관협회
송기호. 2003.「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학교도서관의 이용교육의 개선 방안」.『한국비블리아학회지』,14(2): p.27~41
임지은. 2005.고등학교에서의 학교도서관 협력 수업이 도서관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성균관대학교,11page)
임혜원. 2008.『현황분석을 통한 학교도서관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모임. 2007. 학교도서관, 희망을 꿈꾸다. 서울: 우리교육
정동열,김성진.「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협력 방안에 관한 연구」.『한국비블리아』,(13)2 : 5~28.
정혜선. 2009.『효율적인 학교도서관 운영을 위한 학부모 명예사서의 활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대학원
한국도서관협회. 2010. 한국도서관연감
황기혁. 2008. 아침독서 10분 운동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공격성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정책]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로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정책)
  • 현황 1. 하드웨어의 보급 2. 네트워크 정비1) 초중등학교 전산망 구축 2) 대학 정보화기반의 확충 3) 교육전산망의 고도화 3. 교육컨텐트의 개발 및 학술정보서비스 제공1) 교수-학습용 멀티미디어 DB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 보급 2) 학술연구 정보에 관한 DB 구축 및 첨단학술정보센터 설립 3) 학교도서관 정보화 4. 법제도 정비1) 교육법2) 한국교육방송원법 3) 교과용도서에관한규정 4) 직업교육훈련촉진법 5) 교육공무원승진규정개정 5. 정보기

  • [사회] 사회서비스분야 일자리 창출
  • 서비스의 정의 제2절 일자리창출 방안의 접근법 제2장 사회서비스 일자리 부족의 장단점제1절 사회서비스 일자리문제부족으로 인한 단점제2절 사회서비스 일자리문제부족으로 인한 장점제3장 해외사례로본 사회서비스분야 일자리창출제1절 스웨덴의 사회서비스 고용 관련 정책 제4장 사회서비스 발전의 장애요인과 촉진방안 모색 제1절 서론-사회서비스와 정부 지원 제2절 교 육 1. 성장의 장애 요인 2. 성장의 촉진 방안 및 일자리창출 방향 제

  • [교원정보교육]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구성요소, 필요성과 교원정보교육의 추진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원정보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사례 중심)
  • 현황1. 컴퓨터 교육 시설 현황2. 주요 사업 현황1) 교원 컴퓨터 연수 현황2) 멀티미디어 교육자료개발 및 교육망 운영 실태3) 인원현황Ⅴ. 교원정보교육의 문제점Ⅵ. 미국의 정보교육 사례1. 미국 보스턴 공립 학교의 ICT 정책 1) Networked Schools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3) 보조기술(Assistive Technolog)4) Professional Development5) Student Competencies6) 교육 과정에의 통합7) 도서관 시스템8) 지원2.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IT 교육목표1) 유치원(Grade K)2) 초등학

  •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
  • 사례가 뉴욕시립대학(CUNY)과 캘리포니아대학(UC)의 경우이다. 미국의 인권운동이 한창이던 1969년 흑인과 중남미 계열의 학생들이 대학본부 남쪽 캠퍼스를 점거하면서 재학생 인종비율을 할렘가 인종비율과 동일하게 할 것을 요구했다. 수차례의 회담 끝에 뉴욕시 시의원들과 학생들은 뉴욕시의 고등학교 졸업자격이 있는 모든 학생들이 CUNY 캠퍼스중 원하는 곳에 입학하도록 합의했다. 정규4년제의 상급대학은 학급성적의 50% 이상인 학생들 모두에게 자

  • [정보시스템론] 독서교육 종합 지원 시스템
  •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DLSⅠ)의 개선방안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허인자, 2006.12.여기서는 경기도 지역의 DLS 시스템 이용 현황을 조사하였는데, 경기 지역의 학교 사서교사, 공공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시스템의 기본 사항, 활용 효과, 활용도와 업무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의 정도, DLS 기술 전반 사항, 홈페이지, 운영 지원, 개선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용 현황은 활용, 기술, 이용자, 운영 지원의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