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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정의와 분류

Ⅲ.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구성

Ⅳ.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중요성

Ⅴ.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기능

Ⅵ.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교육과정
1. 개발절차 살피기
2. 아이들과 함께 만들기
1) 1단계 : 주제선정하기
2) 2단계 : 소주제 및 학습내용 선정
3) 3단계 : 주제망의 작성
4) 4단계 : 학습목표 및 평가문항 작성
5) 5단계 : 학습활동의 조직
3. 수정하기

Ⅶ.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토론수업
1. 수업 준비
2. 토론 문제 인식 단계
1) 토론 주제의 제시(3분)
2) 토론 준비(2분)
3. 토론 문제 논의 단계
1) 자신의 입장 정하기(7분)
2) 사회자의 진행에 따른 조별 토론(17분)
4. 토론 문제 해결 단계
1) 입장별로 해결 방안 논의하기(2분)
2) 최종 입장 제시(2분)
3) 투표 및 결과 정리하기(2분)
4) 교사의 수업 정리(3분)

Ⅷ.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학년별 운영방법

Ⅸ.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Meinbach, Rothlein과 Fredericks(Wolfinger & Stockard Jr., 1997 : 174 재인용)는 학습에 대한 주제적 접근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어떤 주제적 개념을 확대시키기 위해 전략, 활동, 학습재료 등을 구조화하고, 계열화하고, 조직한다. 주제학습은 아동의 흥미, 능력,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들의 적성과 태도 발달에 관심을 갖는다. 근본적으로 주제적 접근은 아동들이 다양한 배경과 재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는 현실적인 場(arena)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Gamberg, Kwak, Hutchings와 Altheim(Wolfinger & Stockard Jr., 1997 : 174-175 재인용)은 주제학습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좀 더 구체적으로 리스트화하고 있다.
․ 모든 아동들에게 성공적이다.
․ 아동중심이다.
․ 학습을 유목적인 활동으로 여기게 한다.
․ 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학습을 생산적인 것으로 만든다.
․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아동들로 하여금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 학부모의 참여를 독려한다.
․ 모든 교사들에 의해 수행될 수 있다.
․ 여러 가지 기능과 많은 양의 내용을 학습할 환경을 제공해 준다.
․ 아동들이 생각하고, 문제해결하고,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격려한다.
․ 아동들끼리 상호 협동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며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 아동 자신이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을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 아동들에게 자기훈련(self-discipline)을 발달시킬 기회를 제공한다.
․ 아동들에게 자신감과[좋은] 자기 평가관을 갖도록 해 준다.
․ 학습하는 것을 좋아할 교육적 환경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 광양제철남초등학교(1995), 열린주제·열린활동
․ 권낙원(1995),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 권낙원(1996),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사
․ 신헌재·강충열(1998), 초등학교 1-2학년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교수모델 정립과 예시 지도안 개발에 관한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보고서
․ 열린교육학회(1998), 열린수업 모형탐구, 서울 : 열린교실
․ 이용숙(1997), 열린교육의 이해, 중등 열린교육 연수자료집, 덕성여대 열린교육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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