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구성,중요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기능,교육과정,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토론수업과 학년별운영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정의와 분류
Ⅲ.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구성
Ⅳ.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중요성
Ⅴ.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기능
Ⅵ.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교육과정
1. 개발절차 살피기
2. 아이들과 함께 만들기
1) 1단계 : 주제선정하기
2) 2단계 : 소주제 및 학습내용 선정
3) 3단계 : 주제망의 작성
4) 4단계 : 학습목표 및 평가문항 작성
5) 5단계 : 학습활동의 조직
3. 수정하기
Ⅶ.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토론수업
1. 수업 준비
2. 토론 문제 인식 단계
1) 토론 주제의 제시(3분)
2) 토론 준비(2분)
3. 토론 문제 논의 단계
1) 자신의 입장 정하기(7분)
2) 사회자의 진행에 따른 조별 토론(17분)
4. 토론 문제 해결 단계
1) 입장별로 해결 방안 논의하기(2분)
2) 최종 입장 제시(2분)
3) 투표 및 결과 정리하기(2분)
4) 교사의 수업 정리(3분)
Ⅷ.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학년별 운영방법
Ⅸ.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Meinbach, Rothlein과 Fredericks(Wolfinger & Stockard Jr., 1997 : 174 재인용)는 학습에 대한 주제적 접근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어떤 주제적 개념을 확대시키기 위해 전략, 활동, 학습재료 등을 구조화하고, 계열화하고, 조직한다. 주제학습은 아동의 흥미, 능력,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들의 적성과 태도 발달에 관심을 갖는다. 근본적으로 주제적 접근은 아동들이 다양한 배경과 재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는 현실적인 場(arena)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Gamberg, Kwak, Hutchings와 Altheim(Wolfinger & Stockard Jr., 1997 : 174-175 재인용)은 주제학습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좀 더 구체적으로 리스트화하고 있다.
․ 모든 아동들에게 성공적이다.
․ 아동중심이다.
․ 학습을 유목적인 활동으로 여기게 한다.
․ 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학습을 생산적인 것으로 만든다.
․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아동들로 하여금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 학부모의 참여를 독려한다.
․ 모든 교사들에 의해 수행될 수 있다.
․ 여러 가지 기능과 많은 양의 내용을 학습할 환경을 제공해 준다.
․ 아동들이 생각하고, 문제해결하고,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격려한다.
․ 아동들끼리 상호 협동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며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 아동 자신이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을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 아동들에게 자기훈련(self-discipline)을 발달시킬 기회를 제공한다.
․ 아동들에게 자신감과[좋은] 자기 평가관을 갖도록 해 준다.
․ 학습하는 것을 좋아할 교육적 환경을 제공한다.
- 참고문헌
-
․ 광양제철남초등학교(1995), 열린주제·열린활동
․ 권낙원(1995),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 권낙원(1996),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사
․ 신헌재·강충열(1998), 초등학교 1-2학년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교수모델 정립과 예시 지도안 개발에 관한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보고서
․ 열린교육학회(1998), 열린수업 모형탐구, 서울 : 열린교실
․ 이용숙(1997), 열린교육의 이해, 중등 열린교육 연수자료집, 덕성여대 열린교육 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