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미,종류,교수학습모형,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운영과정,평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심화보충형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교수학습모형,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평가,문제점,개선방안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정의와 분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도입의의와 교수학습모형,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운영지침,편성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평가와 시사점
- [영어과 수준별수업]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유형과 목표, 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운영, 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교수학습방향과 교수학습모형, 영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의미와 도입배경,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 유형과 방침,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내용,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과제
-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의의,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운영,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내실화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의미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종류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중요성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교수학습모형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운영과정
1. 적용대상
2. 적용학년
3. 학년의 진급방식
4. 각 학년별 하위과정의 설치
5. 하위과정의 성격
1) 기본과정
2) 심화과정
3) 보충과정
6. 심화, 보충과정으로의 배치 기준
7. 학습 집단의 구성
8. 각 학년의 난이도 수준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평가방법
1. 포트폴리오
2. 찬‧반토론법
3. 연구보고서
4. 관찰법
5. 자기평가 보고서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기본 과정을 이수하도록 한 다음,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따라 심화 또는 보충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공통 과정으로 기본 학습이 진행되고, 적절한 평가 활동을 한 다음, 분리된 활동으로 심화 학습이나 보충 학습이 진행된다. 기본 학습은 각 학년에서 모든 학습자가 꼭 배워야 하는 내용,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교육 내용을 동일한 진도, 동일한 심도로 제시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지역, 성, 사회적 문화적 배경 등을 불문하고 최소한 각 학년의 제시된 내용 정도를 학습해야 하는 성취 기준을 의미한다. 심화 학습이란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이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과정으로, 상위 수준이나 내용이 아닌 기본 수준의 내용이나 탐구 능력의 심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선정한다. 심화학습은 과제의 난이도나 복합도가 높은 활동, 기본 과제보다 고등 사고력을 요하는 활동, 깊이 있는 탐구 활동, 기본 학습보다 고등한 접근을 요하는 활동을 말한다. 보충 학습이란 기본 과정의 교육 목표를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 대체로 학업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것으로 예상되는 과정으로, 내용 요소는 크게 선수 학습, 기본 내용의 재지도, 기본 학습을 뒷받침하는 하위 내용의 지도를 포함한다. 이런 보충학습은 각 학년의 학습내용 중에 최소 필수(minimum essential)에 해당하며, 기초가 되는 학습내용을 의미한다.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보충 학습에 대한 설계를 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학습 내용별로 보충 학습 활동의 예를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그 이유는 심화 활동은 기본 학습 결과 적용되는 것이고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지만, 보충 학습은 기본 학습이 되지 않는 학생에게 적용되는 것이고, 따라서 기본 학습 실패의 원인이 무엇인지 예측하기 어려운 사정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2
덕벌초등학교(1999),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대명여자중학교(1997), 학습자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수정·보완에 관한 연구 수준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압해종합고등학교(1998), 학급 내 수준별 학습을 통한 자기 학습력 향상
청송중학교(2001), 학업성취 수준별 집단 편성을 통한 학습능력 신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원리,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모형,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방안
- [중학교][중등][과학교육][과학과]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교수학습방법,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교수학습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과제 분석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정의,형태,운영지침,운영실제,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학습자료,유의점,지도방법
-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분류,성격,필요성,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운영실태,현안,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방향 분석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특징,교수학습내용,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개선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