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정의,목적,주제선정,탐색,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교수과정,지도방법,성과,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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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정의

Ⅲ.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특성

Ⅳ.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목적과 필요성
1. 목적
2. 필요성

Ⅴ.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주제선정과 탐색
1. 탐구주제 선정 방법
2. 탐구주제 표현 방법
3. 탐구주제 탐색지 작성

Ⅵ.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교수과정

Ⅶ.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주안점
1. 주제 중심 통합 교육 활동 편성 면에서
2. 주제 중심 통합 교육 활동 운영 면에서
3. 창의력(창의적 문제해결력, 확산적 사고력) 신장
1) 문제상황의 인지
2) 문제의 정의
3) 자료수집
4) 잠정적 해결안의 산출
5) 문제의 재구조화
6) 새로운 해결안의 노출

Ⅷ.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실제
1. 주제
2. 도우미 활동계획
3. 준비물

Ⅸ.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지도방법
1. 단원별로 크게 묶어 실시한다
2. 어린이들로 하여금 이 단원을 빨리 공부하고 싶다는 의욕을 갖게 한다
3. 공부할 문제 찾기
4. 단원에서 집중 탐구할 주제가 무엇인지 선택하게 한다
5. 어린이들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6. 주제를 선택하는 방법
7. 역할 분담
8. 교사의 확인과 조정
9. 조언과 중간 점검
10. 보고서 작성
11. 발표 방법 다양하게

Ⅹ.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성과

Ⅺ.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시사점
1. 교육적 효과
2.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주제통합학습은 저학년 학생의 발달 성향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활동 성향을 높이고 다양한 자료와 학습 방법을 통하여 자발적 학습 욕구 및 지적 호기심, 학생들 간의 언어적 상호 작용, 사회적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 방식이다. 특히 열린 교육 에서 복수교과 운영이 바람직한데 복수 교과 수업은 복수 교과 통합수업과 복수 교과 단순 병합수업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복수 교과 통합 수업은 두개 이상의 교과 주제나 가르치려는 기능, 제재 등을 의미있게 관련시켜서 가르치는 것이다.
복수교과 단순 병합 수업은 같은 수업 시간에 두 개 이상의 교과목을 다루지만 두 교과 사의의 관련은 전혀 없고 교과에서 선정한 일정 범위의 복수의 학습감을 아동 각자의 학습 능력과 학습 속도에 맞추어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교사는 소집단과 만나 직접적인 지도를 요하는 교과(말하기, 읽기, 개념 형성 , 토론 방법)를 개별 지도하고 나머지 교과는 협력학습, 자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방법이다. 다인수 학급에서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면서도 아동의 자율적인 학습이 전개될 수 있으므로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아동의 개인차 때문에 생기는 학습 장애 , 즉 학습 속도의 차이 및 학습 능력의 차이 등을 고려하여 교과를 선정하고 개별적으로 부진한 부분을 파악하여 그 때 그 때 처치함으로써 개별화 할 수 있다.

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정의

주제학습이란 특별히 정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을 의미한다. 주제의 성격이나 아동의 지식 수준에 따라 주제학습의 기간은 여러 날 또는 여러 주일로 연장된다.
주제학습에서는 아동이 주제에 내포된 지식에 의문을 갖게 하고 의문의 해결을 위하여 스스로 탐색․탐구하며 기술을 습득하도록 장려한다. 주제학습에서는 아동이 자신이 가진 기술을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에게 부족한 기술을 스스로 습득하는 기회도 제공하며, 내적 동기유발을 강조하며, 아동자신이 가진 능력을 인정하고 스스로 활동할 것을 결정하도록 장려한다. 주제학습에서는 체계적 교수활동과 프로젝트 활동이 모두 중요한 활동으로 간주된다.
참고문헌
○ 강충열(1998), 주제중심 교수모델 정립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2권, 초등교육학회
○ 권낙원(1996), 열린교육의 이해, 현대 교육출판사
○ 교육부(1996), 사랑이 넘치는 열린교육, 서울 : 교육부
○ 김대현·이영만(1995), 열린교육을 위한 학교중심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서울 : 양서원
○ 송용의·김용국·신현국(1993),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 운현초등학교(1998), 열린교육을 위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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