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모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법)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준별 학습의 도입배경과 필요성


2. 수준별 학습의 개념과 의의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계획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 심화 ․ 보충형 수준별 교과 운영

- 특별 보충과정의 교과 운영

- 수준별 교과의 평가

4. 수준별 교육과정 중 심화 ․ 보충과정의 세부적 운영


5. 수준별 학습으로의 사회과

- 특징

- 절차와 학습집단 편성방법

- 실시 시기별 운영방법

- 수준별 교수 ․ 학습방법

- 수준별 학습에 의한 평가방법


6. 수준별 학습모형을 적용한 나의 사회과 수업

- Out Line 제시

본문내용
Ⅰ.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배경과 필요성

1) 도입배경 :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교육과정의 패러다임도 가르치 는 사람중심에서 배우는 사람 중심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ⅰ) 교육목표 : 평균적 인간 육성 → 창의적 인간 육성
ⅱ) 교육방법 : 교사 중심의 지식전수 → 학생 중심의 교육
ⅲ) 교육내용 ․ 평가 : 단편적 지식 및 지필 평가
→ 다면적 사회적응 지식, 지필, 수행평가

2) 필요성 : 이질적인 능력과 다양한 흥미, 적성을 가진 학생들에게 보통수준의 다수 학생 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것은 잘하는 학생이나 좀 뒤쳐지 는 학생의 성장잠재력을 추구하는데 옳지 못하다. 학생들에게 자신의 능력이 나 적성, 흥미, 진로에 맞는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자아를 실현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필요하다.

Ⅱ. 수준별 수업(학습)의 개념과 의의

1) 개념 : 수준별 수업이란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들의 수준에 맞는 교육적 가치를 제공하는 수업이다.
따라서 학생 개개인들의 적합한 교육적 가치를 가르치는 개별화 교육이 이상적 이지만, 현재의 우리 교육현실에서의 과밀화, 학교의 수 부족, 재량시간의 한 정, 교육체계의 경직화로 인하여 그 실행이 어렵다, 교육여건의 개선, 학교실정 에 맞는 수준별 교육을 실천해야 한다.
참고문헌
1. 교육과정 2000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1996

2. 사회과, 7학년 수준별 수업을 위한 학습자료, 대구광역시 교육청 , 2001

3. 현대의 사회과 교육, 차경수, 학문사, 2000

4. www.moe.go.kr (교육인적 자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