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교육과정][중등 교육과정]중학교(중등) 교육과정 기본구조, 중학교(중등)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과 편제, 중학교(중등)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재량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특별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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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기본구조

Ⅲ.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지침
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2.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3. 특별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Ⅳ.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편제
1. 교과와 다양한 교육활동
1) 교과
2) 다양한 교육활동
2. 생활교육
3. 시간 배당
1) 주당 수업 시수 - 교과 교육 최대 주당 수업 시수 25시간
2) 주당 수업 시수 - 다양한 교육활동 주당 수업 시수 최대 10시간 이내

Ⅴ. 중학교(중등) 수준별교육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격과 유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Ⅵ. 중학교(중등) 재량활동교육과정
1. 일반 사항
2. 교과 재량 활동
1) 선택 과목 학습
2)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3. 창의적 재량 활동
1) 편성․운영 방법
2) 지도상의 유의점
4. 재량 활동의 평가
1) 기본 방침
2) 선택 과목 학습
3)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4) 창의적 재량 활동
5) 평가상의 유의점
6) 학교생활기록부 전산 입력

Ⅶ. 중학교(중등) 특별활동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및 내용
3. 활동 내용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4.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의 기본원칙
2) 평가 방법

Ⅷ.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중학교 교육과정은 학생중심 교육과정이다. 학생중심 교육과정은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수행하는 기본 요소이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은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서 교육에 영향 미치는 모든 변인을 수정하고 재구조화 하자는 것이며 이를 통해 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와 그들이 요청하는 바에 부합한 적절한 교육을 보장해 주고자 하는 것이다.
학생중심 교육과정에서 주요 관심사는 학생의 능력에 어떻게 부응한 교육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얻어야하고 둘째, 학생의 능력뿐만이 아니라 그들의 요청, 필요 등을 어떻게 고려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얻어야 한다. 셋째는 이런 두 가지 해답을 얻는데 있어서 환경이 어떻게 조성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얻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 내용은 그것이 어떤 특정 집단을 위한 것이 될 수 없다. 개인에게 즉, 개인의 모든 특성이 고려되어 그에 부응해서 재구성되는 것이어야 하며 단순히 진단-처방적 조치만으로는 불충분하다. 그 이상의 개인적 속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래서 누구의 교육과정이 아니라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교육과정이 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교육과정의 질적 운영 체제가 확립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의 질적 운영의 첫째 원리는 개인이나 집단 교육계획은 개인 학생의 능력에 토대 해야 한다는 점이다. 집단 수업에서라도 능력에 부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면 학생의 학업성취와 더불어 사회 관계를 배우는 계기가 되리라 본다.
수행 능력 중심의 교육과정이 적용되면 학생은 학습에서 성공감을 갖게 되고 계속적 진보가 보장되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흥미를 계속 유지 할 수 있게 된다. 교육에서 실패는 잘못 설정된 교육 목표에서 연유될 수 있다. 너무 쉬운 교육 목표나 너무 어려운 교육 목표는 학습
참고문헌
◉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 교육인적자원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신영프림팅, 2001
◉ 서울특별시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지은문화사, 2000
◉ 호성중학교,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중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1999
◉ 한국 교육 과정 교과서 연구회,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동아출판사, 1994
◉ 함수곤, 교육과정의 편성,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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