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교육과정][중등 교육과정]중학교(중등) 교육과정 기본구조, 중학교(중등)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과 편제, 중학교(중등)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재량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특별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중학교][중등][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 중학교(중등)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 국가수준교육과정, 중학교(중등)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교육과정
- 초등학교교육 공공성, 초등학교교육과정, 초등학교 학년교육과정, 초등학교 학급교육과정, 초등학교와 유치원 연계교육, 초등학교와 중학교 연계교육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제7차교육과정의 이론,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
- 목차
-
Ⅰ. 서론
Ⅱ.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기본구조
Ⅲ.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지침
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2.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3. 특별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Ⅳ.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편제
1. 교과와 다양한 교육활동
1) 교과
2) 다양한 교육활동
2. 생활교육
3. 시간 배당
1) 주당 수업 시수 - 교과 교육 최대 주당 수업 시수 25시간
2) 주당 수업 시수 - 다양한 교육활동 주당 수업 시수 최대 10시간 이내
Ⅴ. 중학교(중등) 수준별교육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격과 유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Ⅵ. 중학교(중등) 재량활동교육과정
1. 일반 사항
2. 교과 재량 활동
1) 선택 과목 학습
2)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3. 창의적 재량 활동
1) 편성․운영 방법
2) 지도상의 유의점
4. 재량 활동의 평가
1) 기본 방침
2) 선택 과목 학습
3)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4) 창의적 재량 활동
5) 평가상의 유의점
6) 학교생활기록부 전산 입력
Ⅶ. 중학교(중등) 특별활동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및 내용
3. 활동 내용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4.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의 기본원칙
2) 평가 방법
Ⅷ.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7차 중학교 교육과정은 학생중심 교육과정이다. 학생중심 교육과정은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수행하는 기본 요소이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은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서 교육에 영향 미치는 모든 변인을 수정하고 재구조화 하자는 것이며 이를 통해 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와 그들이 요청하는 바에 부합한 적절한 교육을 보장해 주고자 하는 것이다.
학생중심 교육과정에서 주요 관심사는 학생의 능력에 어떻게 부응한 교육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얻어야하고 둘째, 학생의 능력뿐만이 아니라 그들의 요청, 필요 등을 어떻게 고려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얻어야 한다. 셋째는 이런 두 가지 해답을 얻는데 있어서 환경이 어떻게 조성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얻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 내용은 그것이 어떤 특정 집단을 위한 것이 될 수 없다. 개인에게 즉, 개인의 모든 특성이 고려되어 그에 부응해서 재구성되는 것이어야 하며 단순히 진단-처방적 조치만으로는 불충분하다. 그 이상의 개인적 속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래서 누구의 교육과정이 아니라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교육과정이 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교육과정의 질적 운영 체제가 확립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의 질적 운영의 첫째 원리는 개인이나 집단 교육계획은 개인 학생의 능력에 토대 해야 한다는 점이다. 집단 수업에서라도 능력에 부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면 학생의 학업성취와 더불어 사회 관계를 배우는 계기가 되리라 본다.
수행 능력 중심의 교육과정이 적용되면 학생은 학습에서 성공감을 갖게 되고 계속적 진보가 보장되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흥미를 계속 유지 할 수 있게 된다. 교육에서 실패는 잘못 설정된 교육 목표에서 연유될 수 있다. 너무 쉬운 교육 목표나 너무 어려운 교육 목표는 학습
- 참고문헌
-
◉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 교육인적자원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신영프림팅, 2001
◉ 서울특별시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지은문화사, 2000
◉ 호성중학교,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중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1999
◉ 한국 교육 과정 교과서 연구회,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동아출판사, 1994
◉ 함수곤, 교육과정의 편성,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