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GSAW][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배경,절차, 직소우Ⅰ,직소우Ⅱ협동학습, 적용과제,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직소우Ⅰ(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직소우Ⅱ(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직소우Ⅲ(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실천과제
-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지도,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적용방법, 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모형 성과
- 협력학습 단계, JIGSAW(직소우),TGT(모둠게임토너먼트)협력학습모형, STAD(모둠성취분담),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력학습
- 직소우(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의의, 직소우(과제분담학습) 절차, 직소우Ⅰ협동학습 개념,단계, 직소우Ⅱ협동학습 개념,단계
- 협동학습 직소우모형,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 협동학습 자율적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시사점
- 목차
-
Ⅰ. 개요
Ⅱ. 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개념
Ⅲ. 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특성
Ⅳ. 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배경
Ⅴ. 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절차
Ⅵ. JIGSAWⅠ(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Ⅶ. JIGSAWⅡ(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1. JIGSAWⅠ에서 집단목표와 성공기회의 균등이 보장되어 있지 못한 점
2. JIGSAWⅡ가 JIGSAWⅠ과 다른 점
3. JIGSAW 모형의 구성요소
4.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JIGSAW 학습과정
Ⅷ. 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적용 과제
1. 교사에게 과중한 부담이 된다
2. 자칫 잘못하면 학습이 탐구 수업을 저해하는 암기식 수업으로 흐를 위험이 크다
3. 현 교육 실정에서 전문가 활동 시간을 어떻게 확보하는가 하는 것이 과제이다
4. 모집단의 자리와 전문가 집단의 자리가 따로 정해져서 자리를 옮기는 횟수가 빈번하므로 혼란이 빚어질 염려가 있다
5. 전문조에서 요약한 내용을 모집단에서 발표하기 위한 자료 만들기이다
6. 소집단 훈련 과정이 요구된다
Ⅸ. 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평가
1. 장점
2. 단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직소 모형(Jigsaw)은 과제 해결을 위해 소집단 각 구성원이 같은 학습 과제를 할당받은 다른 소집단원들과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동학습 모형이다. 이때 학생들에게 협동하려는 적극적인 자세와 동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를 갖추기 위해 일련의 훈련을 하도록 한다. 이 모형은 학습과제의 분담 즉 작업 분담구조를 통해서 집단구성원 간의 상호의존성과 협동을 일으킨다. 특정한 주제를 맡은 학습자들끼리 모여 그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한 다음, 원래의 모집단으로 돌아가서 서로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이러한 학습 형태를 직소(Jigsaw)라고 붙인 이유는 모집단이 전문가 집단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모집단으로 돌아오는 모습이 마치 ‘Jigsaw puzzle(조각난 그림 끼어맞추기 퍼즐놀이)’ 같다고 하여 붙여진 것이다.
이 모형을 적용할 때, 처음에는 주제를 확인하고 세분화하는 과정, 그리고 전문가 집단에서 그 소주제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에 교사가 개입하되, 어느 정도 단계에 와 있으면 최대한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도록 한다. 그리고 전문가 집단에서 소주제를 탐구할 때, 탐구 활동이 촉진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고 충분한 자료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이질 집단에서 동일한 주제에 대해서 학습하되, 모둠 구성원 개인에게 제시되는 학습 내용에는 차이가 있다. 각 팀의 학생은 할당된 한 부분을 읽고, 전문가팀에 각각 특파된다. 전문가팀에서 공부하는 동안 그들은 자료를 학습하고, 그들의 원래 팀으로 돌아온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학습에 책임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과제 수행이 협동하는 학생들에게 요구된다.
직소Ⅰ 모형은 상호작용을 최대화할 수 있는 평가 단계가 없어 학생들의 적극적인 상호작용
- 참고문헌
-
김금옥 - 협동학습이 가정과목의 학습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진화 - 학습자의 개념수준에 따른 Jigsaw협동학습이 학업성취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박종윤·유혜숙 - 중학교 과학수업에 적용한 Jigsaw협동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2001
이인자 - 협동학습이 협동학습별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 Jigsaw기법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이용보 - Jigsaw 협동학습방법이 학업성취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전태성 - Jigsaw&JigsawⅡ 활동지, 중등열린교육연수자료, 열린교육학회,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JIGSAW(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요소,적용조건,유의점, JIGSAW(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단계,내용, JIGSAW협동학습 방법
- 협동학습모형, JIGSAWⅢ(과제분담학습,직소우Ⅲ)협동학습모형
- [협동학습]협동학습 전개,의의,효과, 직소우Ⅰ,직소우Ⅱ 협동학습모형, STAD협동학습모형, TAI협동학습모형, GI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시사점
- 직소우Ⅰ협동학습, 직소우Ⅱ협동학습,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 문제점,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 내실화과제
- [JIGSAW]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성,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장점,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수업과정,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 적용시 유의사항과 활용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