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학]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창의적 체험활동 개념정리
Ⅰ.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Ⅱ.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기본 방향
Ⅲ.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제 에듀팟
창의적 체험활동 과연 창의적인가?
Ⅰ. 서론
1. 재량활동의 개념
2. 재량활동의 성격
3. 재량활동의 현황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Ⅱ. 국내 및 국외 사례를 통해 본 창의적 체험활동
1. 국내 여성가족부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사례
2. 국외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사례
3. 창의적 체험활동의 변화 방향
Ⅲ. 결론
진정한 창의적 체험활동이 되길 바라며…
Ⅳ. 참고문헌
‘창의적 체험활동 과연 창의적인가?’ 에 대한 토론문
청소년 지도사로서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접근방안
Ⅰ. 서론
1. 청소년 지도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2. 포괄적인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은?
Ⅱ. 창의적 체험활동과 청소년 지도사
1. 창의적 체험활동을 청소년 지도사가 해야 하는 이유
2. 창의적 체험활동을 실행하기에 앞서 청소년 지도사에게 필요한 선결조건
3. 창의적 체험활동 추진기관(교과부, 여성가족부 등)과 타 기관과의 역할의 분담
4. 본격적인 창의적 체험활동에 관한 접근은?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청소년지도사로서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접근방안’에 대한 토론문
- 본문내용
-
3. 창의적 체험활동 추진기관(교과부, 여성가족부 등)과 타 기관과의 역할의 분담
청소년단체는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마찬가지이지만 창의적 체험활동이 확대되더라도 학교와 청소년단체의 불평등관계라는 인식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 청소년단체는 학교연계에 적극적이지만 학교는 수세적 입장에서 연계의 최소한의 범주를 규정하는 성향을 보이게 될 경우가 될 것이다.
그렇다고 교육과학기술부나 교육청, 과학창의재단이 먼저 나서서 학교의 필요한 자원과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인프라를 안내하고 알리며 연계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지도 않을 것은 분명하다. 그 이유는 학교가 원하는 내용과 서로 다르기 때문이며 동시에 알려주거나 책임을 질 수 있는 부분 역시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창의적 체험활동과 관련하여 매개체역할을 담당해야 할 기관들의 역할과 임무가 무엇인가의 규정은 매우 중요하다. 사실 기관이 중심이 되어서 전국의 창의적 체험관련 기관과 활동, 정보와 서비스를 모두 관리하고 통솔하겠다는 점은 불가능에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제도적 확립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교육과학기술부 또는 여성가족부 그리고 교육청 등 각급 기관에서 지원과 관리 가능한 범주와 영역을 나누어 기관과 시설의 특성을 일정부분 질적으로 담보하는 방법을 위해 고민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사실 청소년활동의 특성상 프로그램은 한번 만들어지고 고착화되는 것이 아니라 동일 프로그램이라도 매번 달라지며 수정과 변화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관리한다는 것은 실제 정보를 정확하게 알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모든 기관을 한곳에 모아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 가능한 영역과 기관의 영역을 분류한 다음 이를 관리하는 기관의 특성과 전문성을 보장하는 관리지원체계를 용인하고 중앙기관에서는 최소한의 기관관리를 도모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자료1> 창의적 체험활동에 접목되어야 할 프로그램의 요구범위의 명료화
프로그램 명
공룡의 발자취를 찾아서
내용영역
√ 과학기술 □ 인문사회 □ 예체능 □ 융합 □ 기타
관련교과
과학
창의적 체험활동영역
□ 자율 □ 봉사 □√ 동아리 □ 진로
학교급
초등
총소요시간
8시간(이동 왕복 2시간 포함)
활용자원
고성 공룡박물관, 공룡발자국 화석지(덕명리 해안)
관련창의
인성요소
。창의성 요소 : 문제해결력(문제발견, 문제해결), 사고의 확장(상상화, 시각화능력)
。인성요소 : 협동(배려)
프로그램 목표
。공룡박물관 및 발자국 화석지 방문과 체험활동을 통해 공룡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과거 공룡의 활동모습을 상상해 봄으로써 문제해결력과 상상력을 키운다.
자료평가
- bbbbbbbbbbbbbbbbbbb
- angel4***
(2014.11.25 16:36: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