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과 중요성,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고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의 기능
1. 독서는 경험을 확대 시킨다
2. 독서는 인간 내면의 사고를 깊이 있게 한다
3. 독서는 정보를 얻게 한다
4. 독서는 즐거운 세계로 안내 해 준다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Ⅳ.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Ⅴ.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Ⅵ.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1. 독서 교육과정
2. 교과서

Ⅶ. 고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Ⅸ.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1) 발달 단계에 맞는 필독도서의 선정
2) 교과와 연계한 도서의 선정
3) 다양한 독서 행사로 독서 흥미를 고취시킨다

Ⅹ.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에 대한 제언
1. 독서 교육을 위한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2. 독서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서교육을 체계화 하여야 한다
3. 다양한 교내 독서행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4. 독서교육연수가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교육은 교육과정을 근거로 계획되고 실행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은 교육 활동 전반에 대해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해야 한다. 그런데 현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은 교육 목표나 내용, 방법 및 평가에 대해 여전히 추상적인 수준으로 기술하고 있어 현장 교사들에게 신뢰 로 운 지침서나 참고서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중학교의 독서 교육과 독서 평가가 교육과정의 읽기 목표에 충실하게 수행되기보다는 교과서를 바탕으로 교사가 정한 임의의 목표에 따라 실시되고 있다. 즉 현재 중학교에서는 ‘교과서로’ 가르치는 게 아니라 ‘교과서를’ 가르치고,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주로 평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설문 조사 및 읽기 지필 평가지 분석 결과, 중학교의 독서 교육 및 평가의 주된 내용은 어휘력과 독해 기능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과정이 의도한 바에 부합되는 것으로 독서 교육이나 평가를 교육과정 목표에 따라 계획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무척 다행스러운 일로 여겨진다. 이런 결과가 나타난 이유는 교사들이 주로 독서 교육 및 평가의 내용을 확인하는 근거로 삼는 교과서가 교육과정상의 목표를 대체로 타당하게 구현하고 있기 때문이라 하겠다. 하지만 현행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정의적 영역에 대한 교육이나 평가는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소홀히 여긴 까닭에 독서 교육이나 평가의 내용이 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을 근거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한다는 인식이 교사들에게 반드시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Ⅱ. 독서의 기능

사람은 항상 가정, 학교, 사회의 모든 기회와 장소에서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배우면서 성장한다. 특히 성장 과정에서 독서는 경험을 확대하고 미지의 세계를 가르쳐 준다. 그리고 인간 형성에 있어서 내면적인 면에 큰 역할을 하게하며, 독서가 인간 형성에 어떠한 역할을
참고문헌
- 교육인적 자원부(1999),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김종순(1996), 창의적 책읽기, 서울 도서 출판
- 김지도(1997), 초등학교 독서 교육, 서울 교학사
- 김봉진(2001), 독서지도 방법론과 실제, 국학자료원
- 노명완(1976), 독서와 독서교육의 문제점, 독서교육
- 박승권(2001),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윤정현(2003), 초등학생의 독서실태 분석을 통한 독서지도 개선방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연구의 필요성태권도가 세계적인 무도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 한국 태권도는 국제적인 저변확대와 위상에 맞지 않는 문제점들이 산재해 있다. 그 중 많은 주요한 것은 대중들이 태권도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유형이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 태권도의 수련 및 보급이 사회체육시설도장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고 프로그램 참여인구는 80%이상이 초등학교 학생이 차지하고 있는 반면 중․고

  • [문헌정보학] 공립학교에서 벤치마킹 가능한 대안학교의 독서지도방법 모색
  •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을 제외한 각 학교에서 독서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정의 편성과 독서관련 교과용 도서의 편찬 발행 등의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나와있고 독서진흥법 5장 34조는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에 학교도서관을 설치해야 한다”고 하며 35조는 “학교도서관의 주요 업무로 독서지도 및 도서관이용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변우열 외, 2006)그러나 법률상에서 독서지도의 중요성을 크게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교육은 철저히 배제해야 할 것이다. 이장에서는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역사과목이 선택과목이 된 과정과 배경국어와 국사는 우리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전 국민이 꼭 배워야 하는 과목이다. 이점에 대해서는 누구도 부정하지 못한다. 이 중 국어는 국 ․ 영 ․ 수 체제에 편입되어 공교육에서 우대를 받고 있다. 그리고 국사는 3공화국 시대부터 초등 ․ 중등 ․ 고등학교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및 해석 90Ⅶ. 요약 및 결론 109A. 요약 109B. 결론 111C. 제언 112※ 참고문헌 113Ⅰ 서 론A. 연구의 필요성어린이들의 영양 상태가 과거보다 현저하게 향상되어 사춘기의 진입 연령이 놀랍게 빨라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나 가정에서는 자기 자신의 성장 경험을 기준으로 자녀들의 성장 속도를 예측함으로써 자녀들에 대한 조기 성교육은 고사하고 간단한 생리현상에 대한 지도조차 적기에 행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결과 어린이들은 갑작스런 신체적인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초등학교로 고쳤으며, 교명도 국립 맹아학교로 고쳤다(1945. 10.1) 1947년 9월 1일에는 동교에 5년제 중등부가 신설되었으며. 1948년 2월에는 동교가 보건사회부로부터 문교부로 이관되었는데 그것이 국립 서울 맹학교다. 그후 1949년에는 교육법이 제정되면서 “특수학교는 시각장애자 등 심신장애자에게 유치원.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준한 교육이(143조)이 정하였으며, 그 외 신체허약자, 성격이상자, 정신박약자, 농자 및 난청자 맹자 및 난시자, 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