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행동교육활동, 인성교육활동, 독서교육활동, 레크리에이션댄스교육활동, 모둠교육활동, 발명교육활동, 소규모학교 특기적성교육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바른행동교육활동
1. 다양한 놀이 활동을 재구성
2. 가정과 연계를 통한 실천과제 확인 및 상호 지도
1) ‘칭찬받고 싶어요’ 의 활용
2) ‘다양한 일기 쓰기’를 통한 지도
3) 부모님과 편지 주고받기
4) ‘다짐장’을 통한 지속적인 지도
Ⅱ. 인성교육활동
1. 인터넷을 이용한 장래 희망 알아보기
1) 실시장소
2) 실시 일자
3) 검색분야
2. 자기 소개시간 운영
1) 모둠 조 편성
2) 자기소개 하기
3. 뚜렷한 목표성 갖기의 포트폴리오 제작
1) 지도 목적
2) 운영방법
4. 바른 생활 태도 함양을 위한 반성의 시간 갖기(제작한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1) 지도목적
2) 지도 방법
5. 모둠별 대화의 방 구성
6. 자신이 경험 한일 발표하기.
1) 지도목적
2) 지도방법
7. 칭찬해 주겠어요 코너 운영
1) 지도목적
2) 지도 방법
8. 도우미코너 운영
1) 지도목적
2) 운영방법
9. 가정에서 밥상머리 대화의 방 운영
1) 지도목적
2) 지도방법
Ⅲ. 독서교육활동
1. 대상
2. 지도
3. 독서 환경 조성
1) 학급문고 설치
2) 독서방 설치
3) 필독, 권장도서를 주간학습안내에 예고
4.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활용
1) 독서 실천 기록표
2) 동화 뒷이야기 이어 쓰기
3) 독서감상화
4)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5) 책달력 만들기
6) 독서 발표회
7) 독서일기 쓰기
8) 그 밖의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한 활용
Ⅳ.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댄스교육활동
1. 레크리에이션 지도 프로그램 적용
2. 레크리에이션 댄스 발표대회 개최
3. 지도 프로그램의 평가와 피드백
Ⅴ. 모둠교육활동
1. 피라밋 쌓기 - (대), (전)
2. 돼지 씨름 - (끼), (대)
3. 신문 글자 찾기 - (전)
4. 속담 알아 맞추기(무언극) - (전)
5. 노래 이어부르기 - (전)
6. 생산공장 놀이 - (전)
7. 들은대로 그리기 - (전)
8. 안이 더 좋아 - (대)
Ⅵ. 발명교육활동
1. 문제점 찾기
2. 자료 조사
1) 음식물 쓰레기통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학생들에게 조사해 보도록 하였다
2) 음식물 쓰레기통을 찾아서 직접 불편한 점을 바르게 바꿔볼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3. 아이디어 착상
4. 작품 제작
5. 작품의 용도 및 활용 방법
Ⅶ. 소규모학교 특기적성교육활동
1. 연도별로 다양한 특기․적성 교육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실정에 맞는 운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였다
2. 특기․적성 교육활동을 위한 교구 및 기자재 확보에 노력하였다
3. 특기․적성 교육 활동을 위한 특별 교실 확보에 노력하였다
1) 교육정보화실
2) 다목적실
3) 예절실
4) 종합 교육실
5) 음악실
6) 당구방
4. 특기․적성 교육 활동의 교육적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바른행동교육활동
1. 다양한 놀이 활동을 재구성
가. 교과서의 기본구성을 바탕으로 학습 전개과정에서 다양한 활동을 부여하며, 읽고 보고 듣고 말하고 쓰는 활동 실천ㆍ실습활동, 음악활동, 역할놀이, 연극활동, 그리기, 만들기, 미니 북이나 영역별 모둠신문 만들기, 놀이활동, 퀴즈 등을 통합하며, 우리 교육청의 인성교육 시책을 분석한 후 학부모 및 학생들이 요구하는 덕목을 조사하여 활용하였다.
나. 한 단원에 1차시와 3차시는 인지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2차시와 4차시는 정의․행동 중심으로 운영하여 체험을 통한 실천의식을 기르도록 함.
다. ‘따뜻한 이야기’ 를 통한 간접경험 제공
신문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본받고 싶은 내용을 꾸며봄으로써 바른 생활 실천력을 높이고 있다. 예를 들어 불우한 이웃을 위하여 평생 모은 1억의 돈을 내어놓으신 할머니의 이야기를 보고 나의 반성과 앞으로 나의 각오를 써보도록 하였음.
라. 정기적인 ‘체험의 장’ 운영
(1) 분기별 ‘알뜰 시장’ 운영
(2) 가족 신문 발표회
(가) 방법1: 가족 신문은 가족사진을 붙이는 대신 신문에서 자기 가족과 비슷한 캐릭터를 오려 붙이고 말주머니로 평소하고 싶었던 이야기 쓰기
(나) 방법2: 여러 가지 기사를 오려 붙이고 가족 개개인의 생각 쓰기
(3) 토요일은 ‘사물함 정리의 날’로 설정
(4) 전화예절, 바른 말ㆍ고운 말 실천을 위해 친척이나 친구에게 정기적으로 전화하기 과제제시
마. ‘친구 자랑 찾기’ 코너 활용
(1) 일상생활 중에서 착한 일이나 기본생활을 잘 실천한 친구 찾기
(2) 수시로 잘 실천한 친구 이름을 학급 환경판에 부착 및 담임상장이나 친구상장을 주기
(3) 칭찬의 주인공과 발굴한 친구 상호를 칭찬하여 기본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 및 공동체 의식 함양
- 참고문헌
-
- 손정환, 소집단 독서활동을 통한 발표력 신장, 청주교대부속초등학교, 1997
- 왕연중, 발명의 길, 서울 : 한국발명특허협회, 1988
- 이순원, 댄스 스포츠, 도서출판 금광, 1998
- 전라남도 교육청, 인성 교육, 교육 전남 제88호, 1996
- 한국도덕윤리 교육학회, 바른 예절생활, 서울 : 삼안 출판사, 1995
- 한국교육개발원, 농·어촌 소규모 학교 경영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