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행동교육활동, 인성교육활동, 독서교육활동, 레크리에이션댄스교육활동, 모둠교육활동, 발명교육활동, 소규모학교 특기적성교육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바른행동교육활동
1. 다양한 놀이 활동을 재구성
2. 가정과 연계를 통한 실천과제 확인 및 상호 지도
1) ‘칭찬받고 싶어요’ 의 활용
2) ‘다양한 일기 쓰기’를 통한 지도
3) 부모님과 편지 주고받기
4) ‘다짐장’을 통한 지속적인 지도

Ⅱ. 인성교육활동
1. 인터넷을 이용한 장래 희망 알아보기
1) 실시장소
2) 실시 일자
3) 검색분야
2. 자기 소개시간 운영
1) 모둠 조 편성
2) 자기소개 하기
3. 뚜렷한 목표성 갖기의 포트폴리오 제작
1) 지도 목적
2) 운영방법
4. 바른 생활 태도 함양을 위한 반성의 시간 갖기(제작한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1) 지도목적
2) 지도 방법
5. 모둠별 대화의 방 구성
6. 자신이 경험 한일 발표하기.
1) 지도목적
2) 지도방법
7. 칭찬해 주겠어요 코너 운영
1) 지도목적
2) 지도 방법
8. 도우미코너 운영
1) 지도목적
2) 운영방법
9. 가정에서 밥상머리 대화의 방 운영
1) 지도목적
2) 지도방법

Ⅲ. 독서교육활동
1. 대상
2. 지도
3. 독서 환경 조성
1) 학급문고 설치
2) 독서방 설치
3) 필독, 권장도서를 주간학습안내에 예고
4.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활용
1) 독서 실천 기록표
2) 동화 뒷이야기 이어 쓰기
3) 독서감상화
4)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5) 책달력 만들기
6) 독서 발표회
7) 독서일기 쓰기
8) 그 밖의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한 활용

Ⅳ.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댄스교육활동
1. 레크리에이션 지도 프로그램 적용
2. 레크리에이션 댄스 발표대회 개최
3. 지도 프로그램의 평가와 피드백

Ⅴ. 모둠교육활동
1. 피라밋 쌓기 - (대), (전)
2. 돼지 씨름 - (끼), (대)
3. 신문 글자 찾기 - (전)
4. 속담 알아 맞추기(무언극) - (전)
5. 노래 이어부르기 - (전)
6. 생산공장 놀이 - (전)
7. 들은대로 그리기 - (전)
8. 안이 더 좋아 - (대)

Ⅵ. 발명교육활동
1. 문제점 찾기
2. 자료 조사
1) 음식물 쓰레기통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학생들에게 조사해 보도록 하였다
2) 음식물 쓰레기통을 찾아서 직접 불편한 점을 바르게 바꿔볼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3. 아이디어 착상
4. 작품 제작
5. 작품의 용도 및 활용 방법

Ⅶ. 소규모학교 특기적성교육활동
1. 연도별로 다양한 특기․적성 교육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실정에 맞는 운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였다
2. 특기․적성 교육활동을 위한 교구 및 기자재 확보에 노력하였다
3. 특기․적성 교육 활동을 위한 특별 교실 확보에 노력하였다
1) 교육정보화실
2) 다목적실
3) 예절실
4) 종합 교육실
5) 음악실
6) 당구방
4. 특기․적성 교육 활동의 교육적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바른행동교육활동

1. 다양한 놀이 활동을 재구성

가. 교과서의 기본구성을 바탕으로 학습 전개과정에서 다양한 활동을 부여하며, 읽고 보고 듣고 말하고 쓰는 활동 실천ㆍ실습활동, 음악활동, 역할놀이, 연극활동, 그리기, 만들기, 미니 북이나 영역별 모둠신문 만들기, 놀이활동, 퀴즈 등을 통합하며, 우리 교육청의 인성교육 시책을 분석한 후 학부모 및 학생들이 요구하는 덕목을 조사하여 활용하였다.
나. 한 단원에 1차시와 3차시는 인지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2차시와 4차시는 정의․행동 중심으로 운영하여 체험을 통한 실천의식을 기르도록 함.
다. ‘따뜻한 이야기’ 를 통한 간접경험 제공
신문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본받고 싶은 내용을 꾸며봄으로써 바른 생활 실천력을 높이고 있다. 예를 들어 불우한 이웃을 위하여 평생 모은 1억의 돈을 내어놓으신 할머니의 이야기를 보고 나의 반성과 앞으로 나의 각오를 써보도록 하였음.
라. 정기적인 ‘체험의 장’ 운영
(1) 분기별 ‘알뜰 시장’ 운영
(2) 가족 신문 발표회
(가) 방법1: 가족 신문은 가족사진을 붙이는 대신 신문에서 자기 가족과 비슷한 캐릭터를 오려 붙이고 말주머니로 평소하고 싶었던 이야기 쓰기
(나) 방법2: 여러 가지 기사를 오려 붙이고 가족 개개인의 생각 쓰기
(3) 토요일은 ‘사물함 정리의 날’로 설정
(4) 전화예절, 바른 말ㆍ고운 말 실천을 위해 친척이나 친구에게 정기적으로 전화하기 과제제시
마. ‘친구 자랑 찾기’ 코너 활용
(1) 일상생활 중에서 착한 일이나 기본생활을 잘 실천한 친구 찾기
(2) 수시로 잘 실천한 친구 이름을 학급 환경판에 부착 및 담임상장이나 친구상장을 주기
(3) 칭찬의 주인공과 발굴한 친구 상호를 칭찬하여 기본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 및 공동체 의식 함양
참고문헌
- 손정환, 소집단 독서활동을 통한 발표력 신장, 청주교대부속초등학교, 1997
- 왕연중, 발명의 길, 서울 : 한국발명특허협회, 1988
- 이순원, 댄스 스포츠, 도서출판 금광, 1998
- 전라남도 교육청, 인성 교육, 교육 전남 제88호, 1996
- 한국도덕윤리 교육학회, 바른 예절생활, 서울 : 삼안 출판사, 1995
- 한국교육개발원, 농·어촌 소규모 학교 경영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바른 사실보도가 저의 사명이라는 각오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경험이라고는 학교방송이 전부인 저이기는 하지만 방송은 곧 문화이며 방송인은 곧 문화전달자라는 등식까지 마음에다 새겨 두었습니다.현대 매스미디어의 총아라 하는 방송매체에서 저의 앞날을 펼쳐내기 위해 저는 나름대로 많은 준비를 하였습니다. 대학 2학년 때부터 모방송 모니터요원으로 활동해왔을 뿐 아니라 대학 3학년 때는 대학방송국 연합회에서 떠난 유럽방송국

  • [아동복지] 교회와 아동복지
  • 활동을 들 수 있다.② 통합교육1. 장애아동의 경우는 정상아동으로부터 행동, 언어 등 생활에 적응하는 방법을 더 많이 배우고 2. 정상아동의 경우는 개인차를 받아들이는 태도와 사람을 돌보아주며 도와주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3. 그리고 장애아나 정상아동들 모두는 서로의 상호작용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고 부모와 교사는 능력이나 인성이 다양한 집단을 관찰할 수 있다.③ 특수교육특수교육이란 심신에 장애가 있거나 우수한 능력을 가진 아

  • 행사활동 레포트
  • 학교 밖의 자연과 문화에 직접 접촉함으로써 견문을 넓히고, 풍부한 감성을 지닌다.♶ 각종 수련활동에 참여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며, 극기의 정신과 진취적 기상을 기른다.♷ 지역 간, 국제 간 다양한 인적 교류를 통하여 다른 문화의 가치를 이해하고 수용한다.4. 행사활동의 내용① 내용 선정 시 유의점㉠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면에서 적절한지를 판단해야한다.㉡ 행사활동의 목표의 달성 가능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지

  • [취업분야별 자기소개서] 취업분야별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 바른 자세로,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젊고 능력 있는 전문가로 당당하고 확실하게 서고 싶습니다. ☙ 성장과정19xx년 2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아버님은 언제나 엄격한 가정교육으로 자식들을 키우셨습니다. 그래서인지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이 일찍부터 남달라 예의바른 마음가짐과 행동으로 타의 모범이 된다는 소리를 많이 듣고 자랐습니다. 또한, 어머님은 무엇보다도 형제간의 우애를 강조하시는 가정교육으로 저희들을 키우셨습니다. 이

  • [계발활동][CA][클럽활동]계발활동(CA,클럽활동)교육적의의,목표, 계발활동(CA,클럽활동)수학교육,독서교육,통일교육사례,지도방법,평가
  •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교육적 의의와 목표,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부서선정과 부서조직,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수학교육, 독서교육, 통일교육 사례,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지도방법과 평가 분석Ⅰ. 개요Ⅱ.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교육적 의의Ⅲ.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목표1. 계발 활동의 목표 설정 원칙2. 계발 활동의 구체적 목표Ⅳ.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부서선정1. 부서의 선정 방침2. 부서의 조직 과정3. 부서의 조직 내용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