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편성운영, 초등학교 5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초등학교 5학년 진로교육, 초등학교 5학년 도서관교육과 필독도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5학년의 발달적 특성
1. 심리적, 정서적 특성
2. 사회적 특성
3. 인지적 특성
4. 신체적 특성

Ⅲ.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편성운영
1. 교육과정의 성격
2.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침

Ⅳ. 초등학교 5학년의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1. 목적
2. 방침
3. 공통 과제 선정
1) 선정 절차
2) 선정 내용
4. 운영 방안
1) 지도 계획
2) 기초․기본 공통과제 성취 목표 설정
3) 평가

Ⅴ. 초등학교 5학년의 진로교육
1.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필요성
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범위
3. 초등학교 5학년 진로교육의 영역별목표와 지도내용

Ⅵ. 초등학교 5학년의 도서관교육

Ⅶ. 초등학교 5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 도서
2. 권장 도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초등교육과정의 교육적 인간상과 구조적 특징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밝혀낼 수 있다.
첫째, 교육적 인간상은 이제까지의 단순한 제시의 형태에서 벗어나 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그에 따라 기대하는 인간의 모습을 매우 구체적인 영역을 통하여 표현하였다. 각각의 영역은 다시 모순적인 두 가지 특성적 능력을 동시에 제시하였는데, 종국에 가서는 그 특성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인간 개발 및 발달을 꾀해야만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교육적 인간상에 대한 해설서의 설명은 초등학교 교육목표를 살펴보았을 때, 애초의 복잡성과 다면성에 비춘 역동적인 인간상이 아닌 매우 단순한 서술적 진술로만 제시되어 그다지 큰 주목을 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둘째,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구조와 내용은 매우 체계적으로 짜여져 있었다. 제6차 교육과정에 처음 신설한 제 3의 편성 영역인 ‘학교재량시간’은 ‘재량 활동’이란 이름으로 바뀌어 시행되고 있다. 초등학교 교과의 수와 이름이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체제에 맞추어 일관성 있게 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견해에 따라 바뀌었다. 특별 활동 역시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이 탈학교급별 개념이므로 일관성 있게 다섯 가지의 내용적 측면으로 새로이 제시되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즉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은 대통령자문 교육개혁위원회의 제안에 따라 개발되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이 “우리나라의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기간 동안 국민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 내용을 가르치기 위하여 도입되었다”는 취지와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 그리고 진로에 따른 개인차를 존중하는 기본
참고문헌
김지도 : 초등학교 독서 교육, 서울 교학사, 1997
김경일 : 독서교육론, 서울 일조각, 1999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9
이인효 : 열린교육의 개념과 다양한 수업 방법, 열린교육연구, 1997
이병진 : 초등교육학개론, 서울 문음사, 1999
열린교육학회 : 초등열린교육 심화과정 연수자료집,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학교가 제시한 입시자료에 .따르면 전공적성 혹은 학업적성 평가는 수험생이 지원한 모집단위와 관련하여 고등학생 , ( ) “수준에서 기본이 되는 지식을 갖추었는지 습득한 지식을 , 기초로 하여 논리적 사고와 판단을 할 수 있는지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재조직하여 상황이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함으로써 입학 후 해당 분야의 학업능력 정도를 파악 하는 평가제도로서 정의된다 , ” .전공적성 평가는 수험생이 지원하는 학과의 전

  •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학교란
  • 교육수요가 충족되지 못하며, 그 결과 학업성취 증진이나 학교만족도 등 교육효과에 부정적인 영향은 미친다는 것이 이러한 비판의 요체이다.(황여정, 2007)이러한 비판이 점증하면서 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수준별 수업이다. 일반적으로 수준별 수업, 수준별 교육은 개인차 심리학에 기초하여 발전된 개념으로 “학생들의 능력수주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하는 교육과정”(황여정, 2007 곽병선, 1996에서 재인용)으로 정의된다. 이

  • 초등학교4학년 도서관교육, 진로교육, 초등학교4학년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특별활동, 초등학교4학년 필독도서, 권장도서,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 초등학교 4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초등학교 4학년의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4학년의 발달적 특성1. 신체적 특징2. 인지적 특징3. 정서적 특징Ⅲ. 초등학교 4학년의 도서관교육Ⅳ. 초등학교 4학년의 진로교육1.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필요성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범위3. 초등학교 4학년 진로교육의 영역별목표와 지도내용Ⅴ. 초등학교 4학년의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1. 성격2. 목표3. 편성 운영 방침4. 내용5. 평

  • 2003년(2000년대) 미디어교육, 2003년(2000년대) ICT활용교육과 IT(정보기술)교육, 2003년(2000년대) PL(제조물책임)교육, 2003년(2000년대) 교육과정, 2003년(2000년대) 초등학교교육과정, 2003년 공공도서관확충
  • 교육5. 지원조건6. 추진방법7. 지원체계8. 사업예산Ⅴ. 2003년(2000년대)의 교육과정1. 목적2. 방침3.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위원회의 역할Ⅵ. 2003년(2000년대)의 초등학교 2학년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성격2.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침Ⅶ. 2003년(2000년대)의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성격2.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침Ⅷ. 2003년(2000년대)의 공공도서관확충1.

  • [특수교육참관록] 서울 삼성 학교 참관록
  • 교육과정에 반영하도록 한다.2) 초등부- 청각장애 어린이의 감각 기능을 향상시키고 잔존 청력활동을 극대화하여 원활한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노력한다.- 학교 교육과정을 기저로 학년 및 학급의 특성에 따라 편성, 운영한다.- 교수학습 방법은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개별화 교육에 중점을 두며 학습 구성원, 과목 의 성격에 따라 개인지도와 그룹지도, 능력별 이동수업을 할 수 있다.- 전통 악기를 활용한 음악지도 및 기초체력의 향상을 위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