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특징,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역할,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훈련,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토의학습(토론수업, 토의식학습)의 정의
Ⅲ. 토의학습(토론수업, 토의식학습)의 유형
1. 전체토의(자유토의)
2. 소집단 토의
1) 버즈법
2) 브레인스토밍
3) 전문가집단 학습(Jigsaw learning)
4) 게임, 모의실험, 역할놀이
Ⅳ. 토의학습(토론수업, 토의식학습)의 특징
Ⅴ. 토의학습(토론수업, 토의식학습)시 역할
1. 리더의 역할
2. 일반 성원의 역할
Ⅵ. 토의학습(토론수업, 토의식학습)의 훈련
1. 발표(말하기)
2. 듣기
3. 구성원간의 대화
Ⅶ. 토의학습(토론수업, 토의식학습)의 모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자주적이고 창의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자율적인 학습을 통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형성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며, 나아가서 주체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는 원리는 무시한 채 소단원을 교사가 낱낱이 분석하여 제시하고, 학생은 적어 외우는 수업이었다. 이젠 학생 스스로 공부해야 할 목표를 찾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을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 교사는 학생이 자율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원리를 제시하고 여건을 조성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원리와 방법을 제시해 주면서 적응은 학생 스스로 해야 한다. 적용대상은 교과서 소단원으로 한다. 그러나 꼭 교과서일 필요도 없다.
예컨대 견학을 가기로 목표를 정했으면 준비학습에서는 이것을 바탕으로 해 과거의 견학에서 좋았던 것, 나빴던 것, 남았던 것, 부족했던 것 등을 챙겨 본다. 그것을 토대로 학습할 원리에서는 좋았던 것은 살리고 나빴던 것은 보완하면서 즐거운 견학이 되도록 방법과 원리를 익힌다. 소단원에서는 앞 시간에 익힌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직접 견학을 간다. 공장이든 유적지이든 그것은 문제가 안 된다. 그 원리와 방법을 제대로 터득하여 견학 능력을 기르면 되는 것이다. 과거에는 교사가 견학을 다녀와서 거기는 어떤 곳이고, 과정은 어떻고, 특징은 무엇이 며 하면 학생은 그 걸 적고 외우면 되었다. 실제 견학을 할 수 있든 없든, 그곳에 대해 알았던 몰랐던 그것은 문제가 아니었다. 그러나 이제는 스스로 견학계획을 세우고 실제 견학 능력을 기르고 방법을 터득하며 스스로 느낌을 느껴야 한다.
Ⅱ. 토의학습(토론수업, 토의식학습)의 정의
토의란 어떤 주제에 대하여 관련이 있는 구성원이 모여 한 집단을 이루고 집단의사 과정을 거치며 문제에 대한 공동해결방안을 찾는 과정 혹은 활동을 말한다. 즉 일단의 사람이, 지정된 시간에 지정된 장소에 모여, 언어적, 비언어적, 또는 청취적 재과정을 통해, 상호작용으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여러 교수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발생한다(Hunkins,1989). 그런데 이런 토의는 언어생활 과정의 기본이며, 특히 질문제기 과정이 가장 핵심적인 수단이 되지만, 때로는 비질문적 기법도 이용한다. 이러한 토의과정은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되
- 참고문헌
-
◇ 김정효(1995), 토론 학습의 이론과 실제
◇ 권낙원(1997),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 김성장(1999), 모둠토의수업 방법 10가지, 내일을 여는 책
◇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2000),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수업개선,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
◇ 부산광역시교육청(1998),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
◇ 이인초등학교(2000), 학교 토론 문화 형성의 이론과 실제
◇ 전영우(1996), 토의 토론과 회의, 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토의식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정의,유형, 토의식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의의,능력요건, 토의식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주제,유의사항,교사역할
- 수업의 형태 -토의식 수업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장단 비교 분석과 모형 비교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토론식수업][토론수업][토의학습]토론식수업(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정의와 유형, 토론식수업(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필요성과 접근방법, 토론식수업(토론수업, 토의학습)의 모형과 절차, 토론식수업(토론수업, 토의학습)의 문제점과 대처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