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의 형태 -토의식 수업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장단 비교 분석과 모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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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토의식 수업
1. 토의식 수업의 개념
2. 토의식 수업의 목적
3. 토의식 수업의 의의
4. 토의식 수업의 성격
1) 강의식 수업과 토의식 수업 성격 비교
2) 토의식 수업의 특징
5. 토의식 수업의 장점과 단점
6. 토의식 수업 모형

자기 주도적 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정의
2.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필요성
3.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해 혁파해야할 것 들

문제 중심 학습
1. 문제중심 학습이란?
2. 문제중심학습의 근본원리
3.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4.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참고자료§
세종대학교 인인숙교수 홈페이지 : http://dasan.sejong.ac.kr/~inlee/
본문내용
토의식 수업
1. 토의식 수업의 개념
① parker(1915)가 제창한 회화법에서 시작한 토의수업은 공통 주제를 논의하거나 문제를 풀어 나가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 혹은 학생들끼리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대화를 나누는 수업 방법이다.
② 공동학습의 한 형태로 학습자 상호간의 의사교환을 통하여 학습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의 사회화를 도모하는 민주적 학습지도 방법이다.
③ 토의식 수업은 학습자와 학습자 간에 생각이나 정보, 아이디어 등을 나누기 위해 서로 이야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것은 학생들의 참여와 역할을 강조하는 학생 중심의 수업 방식이다.
2. 토의식 수업의 목적
토의수업의 목적은 크게 교과 학업 성취, 태도의 변화, 문제 해결 능력, 민주적 기능, 발표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즉,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동기화 시키며 비판력을 기르게 하고, 창의적인 능력과 협동적인 기술을 개발시키는데, 문제해결 능력과 집단 기술을 개발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3. 토의식 수업의 의의
① 집단원 상호간의 자기의 의견을 발표하고 동시에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과정은 사회가 요구하는 공동참여, 협동적 해결태도, 민주시민으로서의 건전한 사회적 태도를 갖는데 도움을 준다.
② 집단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학습의 주체인 학습자가 학습 의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자기 학습에 몰두하도록 유도하여 본래의 수업 목표의 성취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 토의식 수업의 성격
1) 강의식 수업과 토의식 수업 성격 비교
강의식 수업토의식 수업교사의 역할 강조학생의 참여와 역할 강조모든 교과와 모든 학년에 활용모든 교과와 모든 학년에 활용교사와 학생의 역할이 고정적교사와 학생의 역할이 가변적집단의 크기를 문제 삼지 않음수업 목표나 학습과제의 성격에 따라 수업 집단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사전에 문제 상황을 알고 있지 않은 학습상황에서의 태도변화는 강의법에서 더 효과적으로 잘 일어난다.학생들이 문제에 관한 사전정보나 지식을 알고 있을 때에는 그에 따른 태도변화가 토의식 수업에서 더 잘 일어난다.간단한 정보나 지식의 습득특정한 문제 사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거나 태도변화를 기하는데 적합수학, 자연과학, 공학 등에 적합인문, 사회, 문학, 예술 등에 적합한꺼번에 많은 지식을 전달하는데 효과적태도변화에 효과적
2) 토의식 수업의 특징
① 토의는 상호작용의 형태를 지닌다.
② 토의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을 자극하거나 동기 유발시키며,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도록 격려하고, 창의력과 협동기술을 개발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③ 토의 수업은 모든 교과나 모든 수업 모형, 그리고 모든 수업 상황에 적용될 수 있다.
④ 토의 수업에 참여하는 교사나 학생들의 역할을 토의 목적에 따라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변경시킬 수 있다.
⑤ 토의 수업에서는 수업 목표나 학습 과제의 성격에 따라 수업 집단의 크기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세종대학교 인인숙교수 홈페이지 : http://dasan.sejong.ac.kr/~in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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