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방법과 절차,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효과와 유의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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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와 필요성
1. 현장체험학습의 정의
2. 현장체험학습의 필요성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분류
1. 학습 대상에 따른 분류
1) 향토의 얼 계승
2) 사랑과 봉사
3) 역사·유적
4) 자연․환경
5) 전통․문화
6) 산업․경제
7) 심신 수련 및 야영
2. 교류 유무에 따른 분류
1) 교류 학습
2) 학교 자체 현장 체험학습

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중요성

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방법과 절차

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지도내용
1. 관찰 학습
1) 관찰 학습의 목표
2) 관찰 학습의 과정과 내용
3) 관찰 학습 시 준비물
2. 답사 학습
1) 답사 학습의 목표
2) 답사 학습의 과정과 내용
3) 답사 학습 시 준비물
3. 탐구 학습
1) 탐구 학습의 목표
2) 탐구 학습의 과정과 내용
3) 탐구 학습 시 준비물
4. 견학 학습
1) 견학 학습의 목표
2) 견학 학습의 과정과 내용
3) 견학 학습 시 준비물
5. 봉사 활동 학습
1) 봉사 활동(학습)의 목표
2) 봉사 활동의 과정과 내용
3) 봉사 활동 시 준비물
6. 실습 학습
1) 실습 학습의 목표
2) 실습 학습의 과정과 내용
3) 실습 학습 시 준비물
7. 관람·관전 학습
1) 관람·관전 학습의 목표
2) 관람·관전 학습의 과정과 내용
3) 관람·관전 학습 시 준비물

Ⅶ.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효과와 유의점
1. 현장체험학습의 효과
2. 현장 체험 학습 주의점

Ⅷ. 향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선 방안
1. 테마별 소집단 체험학습 운영에 대한 의지 함양
2. 테마별 수학여행에 대한 치밀한 계획 수립
3. 테마별 프로그램 수립 계획 내용
4. 테마별 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유의 사항
5. 체험학습의 경험이 내면화 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6. 교통안전의 문제점 해결
7. 숙박시설 및 식중독 위험 해소
8. 경비의 투명성 보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와 미래 사회의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는 전문적이며, 내실을 다지는 교육의 정착화로 사적지, 자연답사, 민속향토문화촌, 통일안보현장 등을 현장 답사하여 탐구력과 민족의 얼을 높이고, 테마식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다양한 학교행사로 발전시키며, 종래의 소풍, 수학여행을 장소와 방법을 달리하여 테마식 현장체험학습으로 전환하여 학습의 연장이라는 의식으로 전환하여 교육개혁의 차원에서 탐구적인 학습방안의 구안으로 변화하는 21세기 교육에 부응하는 인간 육성에 있다.
현장학습의 중요한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에서 학습한 것을 직접 접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활자나 구두설명에 의한 학습에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감각적인 사물의 포착이 가능하다. 들판의 꽃향기, 산 속의 버섯 채취, 모심기 등은 직접 보고 냄새 맡고, 만져 보고 실행해 볼 수 있는 것은 현장학습이 아니고서는 경험할 수 없는 활동이다. 둘째, 현장학습을 통하여 습득된 사회 기능이나 학습 기능을 기저로 하여 교실 수업 내용의 이해를 심화 확대할 수 있다. 셋째, 사고력을 조장하여 연구심, 탐구심, 지적 호기심 등을 배양한다. 넷째, 사회인의 행동 양식을 습득,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하여 자신의 사회적 행동 양식을 세련시킬 수 있다. 다섯째, 환경에 대한 통찰을 깊게 하며, 새로운 의미를 파악하고 부여하는 방식을 학습할 수 있다. 여섯째, 공동으로 계획하며, 실행하고, 평가하는 활동을 통하여 교육의 과정을 풍부히 할 수 있다. 일곱째,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 중 불확실한 것, 잘못된 지식을 확인,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덟째, 교실 수업의 분위기를 바꾸고 다양화함으로써 교실 수업 분위기의 단조로움을 해소시켜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교생활과 수업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인 태도와 행동을 기를 수 있다.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와 필요성

1. 현장체험학습의 정의

체험학습이란 활동을 통해서 배우는 것(Iearning by doing)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보고 만지고 조작하고 조사하는 활동 속에서 학교 교육 내용을 보충 심화하고 학생 개개인에게 창의성 자율성 협동성을 길러주는 총체적인 학습이다.

2. 현장체험학습의 필요성

☞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을 위해서 필요하다.
고도 정보화 사회에서의 지식은 각 개인의 사고력・창의력에 의해 좌우되므로 교사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체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는 교육으로 변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광호, 다양한 체험학습의 실천적 활동이 도덕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이원구, 인간화 교육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서울 : 교학사, 1993
전라남도교육청, 체험학습 길라잡이, 2000
제주 동남초등학교, 체험학습 과정안 적용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1998
제주북초등학교, 체험학습으로 다져가는 열린교육, 제주교육청 지정 열린교육 시범학교 운영, 1999
최윤돈, 효과적인 체험학습의 지도, 교육연구, 제20권 제11호, 통권 제376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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