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과정][과학과수업][과학과학습]과학과(과학과교육) 현장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과학개념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실험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홀리스틱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과학과(과학과교육) 현장학습
1. 현장학습의 의의
2. 현장 학습의 종류
3. 현장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4. 현장 학습 계획상의 유의점

Ⅱ. 과학과(과학과교육) 과학개념학습
1. 개념 학습이란
2. 적용상의 문제점
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4. 개념 학습의 절차

Ⅲ.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Ⅳ. 과학과(과학과교육) 실험학습
1. 개별실험
2. 분단실험
3. 시범실험

Ⅴ. 과학과(과학과교육) 홀리스틱학습
1.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
2. 홀리스틱 교육의 기본 방침
1) 참된 인간성의 개발 교육을 최우선으로 한다
2) 학생 개개인의 존중을 강조한다
3) 경험의 중심적 역할이 되어야 한다
4) 홀리스틱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5) 교사의 새로운 역할을 인식해야 한다
6) 선택의 자유가 필요한 교육
7)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3. 홀리스틱 학습 지도 유형
1) 신체 감각형 학습(physical-sensory mode learning)
2) 우뇌형 학습(right-mode learning)
3) 좌뇌형 학습(left-mode learning)
4) 정서형 학습(affective-mode learning)
5) 조합형 학습(combining-mode learning)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과(과학과교육) 현장학습

1. 현장학습의 의의

가.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탐구 의욕을 높이고, 견문을 넓힐 수 있다.
나. 현장 학습의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다. 현장 학습의 과정에서 예절과 규칙을 지키고, 공중도덕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현장 학습의 종류

소풍, 봄 동산이나 연못 등의 관찰, 시장이나 백화점 등의 구경, 은행이나 소방서, 관공서, 보건소, 경찰서, 고궁, 박물관, 향토관 등의 견학 등이 있다.

3. 현장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가. 학교 밖에서 학습하게 되므로, 질서를 지키고 공중도덕을 지켜야 한다.
나. 학생들과 함께 계획을 세워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하며, 현장에서 또는 다녀온 후에 반드시 기록하게 한다.
다. 현장 학습은 자주 실시하는 것이 좋으나, 항상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4. 현장 학습 계획상의 유의점

가. 학습 장소가 야외로 옮겨지므로, 학생들의 관리와 통솔이 어렵다는 것을 예상하여 사전에 약속을 철저히 해야 한다.
나. 자유롭게 놀도록 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은 방임적이고 안일한 견해이므로, 학생들은 교사가 의도한 만큼 학습하게 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1학년이니까’ 하는 생각보다는 ‘1 학년 때부터’라는 생각으로 예절과 공중도덕, 환경 보호 지도에 힘써야 한다.
다. 가능한 한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된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학생들과 직접 계획하면 훨씬 책임감이 강해지고 스스로 참여하는 습관이 생긴다.
라. 건강한 하루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며, 안전사고와 우천시에 대비하는 방법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마. 교실 밖의 활동을 통해 인간관계의 형성, 환경 보호 활동, 공중도덕의 실천, 교통안전과 질서 생활 등, 교실 안에서 이론으로만 배웠던 것을 직접 체험하는 좋은 교육의 장으로 활용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지자·정지웅(2001), 경험학습의 개념 및 이론과 발전방향, 한국평생교육학회
․ 김현재 외 역(2000), 홀리스틱 교육과정, 책사랑
․ 교육부(1997), 열린교육을 위한 과학실험실 표준 모형 및 기본 실험 주제 개발보고서, 지방교육행정국, 과학기술과
․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2002), 과학실험실 시설 및 설비, 연구 보고서
․ 한국교육개발원(1987), 과학과 학습 모형의 이론과 실제
․ 한안진(1987), 현대 탐구과학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철학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Phenomenology)4) 해석학(Hermeneutics)5) 실존주의(Existentialism)6) 비판이론(Critical Theory)7) 구조주의(Structuralism)8)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9) 홀리즘(Holism)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1) 교육철학의 개념☞ 철학이란 탐구학문으로서 전통철학과 현대철학으로 나눠지는데, 전통철학은 절대불변의 진리를 강조하며 그 불변의 진리를 찾는 학문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철학은 존재론(실재론

  • [교육공학] 홀리스틱 교육
  • 교육, 심지어 기업경영에도 도입되었다. 교육계에 홀리스틱 개념이 도입된 것은 그리 오래 전 일이 아니며 1988년 R. Miller의 ‘홀리스틱 교육 평론(HER)’ 창간과 ‘홀리스틱 교육과정’출판으로 홀리스틱 개념을 본격적으로 수용하고 보급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1990년 6월 시카고에서 홀리스틱 교육에 관심을 가진 교육자들이 모여서 ‘시카고 선언’을 발표하고 이를 계기로 ‘교육의 전환을 위한 세계 동맹(GATE)’이 발족되었다. 1991년에는 콜로라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이 그 본연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교육위기의 실상은 수업의 현장에서 수업 불능의 상태와 생활지도의 과정

  • [문학]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론
  • 학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역사적, 사회적 관련상을 논구하는 과정에서, 또는 문학 내적 세계를 더욱 정밀하게 조명하는 가운데 문학 탐구의 장은 급속도로 확장되었다. 여기에는 물론 근대 과학의 발전과 그에 기반하는 연구 패러다임이 깊이 작용했다. 또한 근대 이후 학교 교육은 공교육으로서의 제도적 기능과 사회적 의미를 강화하면서 교육의 내용과 운영 양면에서 과학적 합리성을 보강해 왔다. 이론적 탐구의 대상으로 ‘교육과정’의 개념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