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시설과 프로그램,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문제점,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정책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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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개념

Ⅲ.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수요

Ⅳ.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시설
1. 민간 공부방
2. 사회복지관
3. 보육시설
4. 초등학교

Ⅴ.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프로그램

Ⅵ.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문제점
1. 다양한 예산지원 확대로 기존 시설의 운영 활성화의 어려움
1) 교실의 협소함
2)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
2. 낮은 보육료
3. 교사대 아동 비율(학년에 따른)의 높음

Ⅶ. 향후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정책 방향
1. 영유아보육법의 개정
2. 아동보육법의 제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궁극적으로 보육사업제도 개선안은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개선 문제를 소홀하게 다루고 있다. 질적 개선 없는 개선안은 더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개선안에 나타났듯이 교육과 보육의 이원화로 심각한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개선안에서 제시하는 내용은 현재 유아교육과 중복 투자될 우려가 많아 국가 재정을 이중으로 낭비할 가능성이 높은 것을 부인할 수 없다. 특히 영유아 보육에 핵심 근거가 되는 표준보육과정은 유치원교육과정과 매우 유사하여, 이를 보건복지부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관장을 한다면 행정의 비효율성 뿐 아니라 인적자원과 정부 예산이 낭비될 우려가 높다.
유아교육과 보육에 대한 행정체계의 일원화 및 종사자 자격체제의 정비 뿐만 아니라 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 강화를 통한 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 대안을 유아교육발전추진위원회에서는 ‘유아교육법(안)’으로 이미 밝힌 바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OECD 국가수준에 부합하는 취원율 달성 및 모든 영유아에게 균등한 교육과 보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 나라 영유아 교육과 보호의 효율적인 운영과 지지를 위하여 유아교육발전추진위원회가 제의한 ‘유아교육법’을 우리 나라 정부 입법으로 발의하여 줄 것을 교육인적자원부에 요청하는 바이다. 유아교육학과는 역사적으로 우리 나라 보육이 시작된 이후 보육학과라는 명칭 아래 현재까지 보육교사 및 유치원 교사를 배출하고 우리 나라의 영유아 보호와 교육을 책임져 왔다. 그러나 그간 유아교육법이 없었기 때문에 유아교육 정책은 초등, 중등교육법에 있는 조항에 준하여 입안되어 왔다. 유아교육에 관한 독립 법이 없는 현 상황에서는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진정한 의미의 유아교육이 운영되는데 많은 제한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로 가기 위해서도 유아교육법의 제정은 필수적이다. 이제는 질 높은 유아교육을 이끌기 위하여 ‘유아교육법’을 제정하여 우리 나라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영유아 교육과 보호의 확고한 받침을 마련할 때라고 본다. ‘유아교육법’에 대한 여러 번의 논의 끝에 질 높은 유아교육을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그 동안 학회 차원에서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 ‘유아교육법’이 현재의
참고문헌
○ 김윤옥, 아동발달의 이해, 한국보육정보연구소 연구원
○ 신혜영 외 1인(2002), 방과 후 아동지도, 창지사
○ 이옥·노성향(1996), 방과후 아동보육론, 창지사
○ 양옥승 외 9인(1998), 세계의 보육제도, 양서원
○ 조인숙, 방과후아동지도의 놀이지도, 한국보육정보연구소
○ 한국여성개발원(1994),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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