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시설과 프로그램,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문제점,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정책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개념
Ⅲ.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수요
Ⅳ.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시설
1. 민간 공부방
2. 사회복지관
3. 보육시설
4. 초등학교
Ⅴ.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프로그램
Ⅵ.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문제점
1. 다양한 예산지원 확대로 기존 시설의 운영 활성화의 어려움
1) 교실의 협소함
2)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
2. 낮은 보육료
3. 교사대 아동 비율(학년에 따른)의 높음
Ⅶ. 향후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정책 방향
1. 영유아보육법의 개정
2. 아동보육법의 제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궁극적으로 보육사업제도 개선안은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개선 문제를 소홀하게 다루고 있다. 질적 개선 없는 개선안은 더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개선안에 나타났듯이 교육과 보육의 이원화로 심각한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개선안에서 제시하는 내용은 현재 유아교육과 중복 투자될 우려가 많아 국가 재정을 이중으로 낭비할 가능성이 높은 것을 부인할 수 없다. 특히 영유아 보육에 핵심 근거가 되는 표준보육과정은 유치원교육과정과 매우 유사하여, 이를 보건복지부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관장을 한다면 행정의 비효율성 뿐 아니라 인적자원과 정부 예산이 낭비될 우려가 높다.
유아교육과 보육에 대한 행정체계의 일원화 및 종사자 자격체제의 정비 뿐만 아니라 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 강화를 통한 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 대안을 유아교육발전추진위원회에서는 ‘유아교육법(안)’으로 이미 밝힌 바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OECD 국가수준에 부합하는 취원율 달성 및 모든 영유아에게 균등한 교육과 보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 나라 영유아 교육과 보호의 효율적인 운영과 지지를 위하여 유아교육발전추진위원회가 제의한 ‘유아교육법’을 우리 나라 정부 입법으로 발의하여 줄 것을 교육인적자원부에 요청하는 바이다. 유아교육학과는 역사적으로 우리 나라 보육이 시작된 이후 보육학과라는 명칭 아래 현재까지 보육교사 및 유치원 교사를 배출하고 우리 나라의 영유아 보호와 교육을 책임져 왔다. 그러나 그간 유아교육법이 없었기 때문에 유아교육 정책은 초등, 중등교육법에 있는 조항에 준하여 입안되어 왔다. 유아교육에 관한 독립 법이 없는 현 상황에서는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진정한 의미의 유아교육이 운영되는데 많은 제한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로 가기 위해서도 유아교육법의 제정은 필수적이다. 이제는 질 높은 유아교육을 이끌기 위하여 ‘유아교육법’을 제정하여 우리 나라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영유아 교육과 보호의 확고한 받침을 마련할 때라고 본다. ‘유아교육법’에 대한 여러 번의 논의 끝에 질 높은 유아교육을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그 동안 학회 차원에서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 ‘유아교육법’이 현재의
- 참고문헌
-
○ 김윤옥, 아동발달의 이해, 한국보육정보연구소 연구원
○ 신혜영 외 1인(2002), 방과 후 아동지도, 창지사
○ 이옥·노성향(1996), 방과후 아동보육론, 창지사
○ 양옥승 외 9인(1998), 세계의 보육제도, 양서원
○ 조인숙, 방과후아동지도의 놀이지도, 한국보육정보연구소
○ 한국여성개발원(1994),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안
자료평가
- 잘사용하겠습니다.
- 22035***
(2018.11.07 10:39:27)
- 큰도움이되는 자료였다고생각함
- yoo3***
(2018.10.17 21:32: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