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지도(방과후보육, 아동보육프로그램, 외국사례, 아동보육과제, 아동보육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학점 잘 받았습니다.
- 목차
-
Ⅰ.방과후 보육에 대한 이해
1.방과후 보육의 개념
2.방과후 보육의 목적
3.방과후 보육의 의미
4.방과후 보육의 필요성
5.방과후 보육의 대상
6.국내 방과후 보육 현황
Ⅱ.방과후 보육의 교육과정
1.일과 운영
2.운영의 특성
3.방과후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
4.보육시설유형
5.프로그램의 계획과 구성
6.방과후 보육교사의 역할 및 자질
Ⅲ.방과후 아동지도의 환경
1.설치기준
2.방과후 교실운영
3.영역구성의 실제
Ⅳ.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
1.일본
2.미국
3.독일
4.스웨덴
Ⅴ.방과후 보육의 과제와 전망
1.우리나라의 방과후 아동보육의 문제점
2.방과후 아동보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 방향
3.아동보육시설의 질적 발전을 위한 사항
Ⅵ.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방과후 보육에 대한 이해
1.방과후 보육의 개념
방과후 아동보육은 초등학교 단계의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와 학교에서 보호할 수 없는 시간, 즉 방과후, 방학중, 학교수업 시작 전에 아동을 방과후에 안전하게 보호하고 교육하는 것이다.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여 줌으로써 복지적 기능을 중시한다. 방과후 아동지도는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성격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적 기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2.방과후 보육의 목적
학령기 아동의 방과후(학교 시작 전과 끝난 후, 휴일이나 방학기간)의 생활을 안전하게 보장함으로써 이들 부모(맞벌이 부부, 편부모)가 부모로서의 권리와 가족 전체의 생활의 안정을 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①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②학교교육을 보완하여 아동의 흥미, 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 생활지도 등을 통해 아동의 건전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도모한다.
③학업성취 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④아동의 부모 및 가족 전체의 안정되고 건전한 생활을 지원한다.
⑤아동이 자신과 남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자기 일을 스스로 행할 수 있도록 한다.
⑥아동들이 공동생활에 적응하며, 건강하고 창의적이며 독립적인 민주시민이 되게 한다.
- 참고문헌
-
-고진영, 이경화, 방과후 아동지도론, 서울:학문사
-김재인,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김영모, 아동보육개론, 한국복지정책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