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에서시행되고있는돌봄강사제도의장단점을사례를통하여분석하고발전방향에대해서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1,75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방과후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돌봄강사제도의 장단점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 자소서 모음 레포트
- 방과후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돌봄강사제도의 장단점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 아동복지4공통)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지역아동센터-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방과후학교에서시행되고있는돌봄강사제도의장단점을사례를통하여분석하고발전방향에대해서 논하시오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방과 후 학교 돌봄교실의 의미
2. 특기적성 논술 교육 사례에서의 돌봄강사 제도의 장단점
3. 돌봄교실의 문제점
4. 돌봄학교 강사에 대한 전망
5. 초등 방과후 돌봄강화 및 효율적 운영방안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요즘은 경제가 매우 어려워 부부가 맞벌이 하는 경우가 많아 아동을 혼자 집에 방치하는 경우가 허다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른 부작용도 많아 아동 스스로 티비 컴퓨터 보는 것으로 시간을 보내기도 하지만 정서적, 지적 성장에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게 되어 결국은 부모가 있는 집안의 아동에 비해 경쟁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단점이 생기게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정부적인 차원에서 돌봄학교를 운영하게 되었다.
돌봄학교에서는 보육시설 및 방과후 전담시설에서 어른의 보호없이 혼자 방치된 아동들을 수용적인 태도로 의사소통 및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돌봄 교실에서 학교수업 이외의 새로운 것을 배우고 아동들에게 주어진 잠재능력을 이끌어내 줄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돌봄교실은 저소득층 및 맞벌이 부부의 사회생활을 원할하게 하기 위해서 아침 6시30분 부터 밤 10시까지 아이들을 보살펴 주는 프로그램이다. 현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시행중이며 1000곳이 넘는 곳에서 시행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올해는 1700곳 이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맞벌이나 취약계층의 여러 학부모들이 이 돌봄교실에 의지하고 있으며, 돌봄교실 강사들의 헌신적 활동에 고마워하는 학부모나 학교 관계자가 많다. 하지만 일선 학교에서는 늘 돌봄교실이 부족하여 정원인 20여명 정도에게만 선택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십수명의 학생들은 신청은 했지만 돌봄교실에 들어가지 못하는 후보에 머물러 있다. 이 장에서는 방과후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돌봄강사제도의 장단점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서영숙(2010), 방과후 아동지도, 양서원
윤현숙(2008), 초등학교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 관동대.
오범호(2009),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정책 효과 분석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이하나(2012), 여성신문, 2013 여성신문의 약속 - 여성이 힘이다
이혜진(2011),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의 운영실태분석, 부산대학교
최혜경(2012), 초등돌봄교실의 운영실태 분석, 숙명여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학교교육과 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중학교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2개수집후 운영계획서제시된 프로그램구성요약하고 프로그램구성특징장단점 3가지이상서술0K
- 사회복지급여에 대하여 기회, 서비스, 현물, 신용, 현금, 권력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방과후학교 프로그램분석 과학실험체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1개 수집후 다음사항 정리한다00
- 간호윤리와법4공통) 법적측면에서 본 간호사의 의무를 5가지 이상 나열하고, 각 의무를 설명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