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16 / 2018.11.16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과후학교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0k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방과후학교에 관한 소고
1) 방과후 학교의 의미
2) 방과후학교의 목표
3) 방과후 학교의 운영
4) 방과후 학교의 특징
2. 방과후학교 정책의 추진 과정
1) 태동기(1995~2003)의 추진 내용
2) 확산기(2004~2007)의 추진 내용
3) 조정기(2008~)의 추진 내용
3. 방과후 학교 정책적 특성
4. 방과후 학교 시장현황
1) 학교자율화 3단계 추진으로 자율성 대폭 확대
2) 사교육 업체 대형화 가속 예상
3) 초등부 방과후영어교실 시장규모는 약 2,900억원 규모 추정
4) 학교자율화 추진의 시장효과


5. 방과후학교의 문제점
1) 강제로 방과 후 학교 감
2) 학원에 비해 크게 나을 것이 없는 경우
3) 업체위탁 최저가낙찰의 문제점
6.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1) 방과후학교 정책 추진 기반의 공고화
2) 방과후학교의 질적 내실화
3) 지역사회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체제 구축
4) 소외 계층 및 지역 학생 방과후학교 지원 강화
5) 방과후학교 모니터링 및 성과분석 체제 구축
7. 방과후학교 운영방향
1) 방과후학교는 사교육업계에는 기회요인
2) 방과후학교로 사교육비를 경감
3) 사교육비 해소를 위한 인식 전환 필요
8.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의 모습을 보면 그 나라의 장래를 알 수 있다. 그만큼 청소년은 국가의 미래이고 국가의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학문적 인식이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상당히 최근이며,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청소년 복지가 제기된 것도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란 개념도 명확 정립되지 못하고 아동?청소년복지?청소년정책?청소년복지정책?청소년 육성정책?청소년 복지활동 등으로 혼동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동과 청소년들은 심리적?신체적 특징도 엄격히 다를 뿐 아니라 욕구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다르고 그들이 당면한 문제나 수행해야 할 과업도 상이하다. 특히 최근 가출, 약물남용, 학교 폭력, 청소년 매매 춘 문제, 자살 등의 다양한 청소년 문제들은 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성은 물론 청소년의 개별적인 욕구와 그들이 처한 상황을 총체적으로 고려한 보다 청소년이 누구이며 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느냐에 대한 관점, 국가의 전반적인 복지수준 그리고 청소년 정책의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요즘 한국사회는 점점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맞벌이 부부의 자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교육시장이 팽창하여 잘 사는 집안의 청소년들은 질높은 교육을 받지만 그러하지 못한 자녀들은 교육시장에서 소외되는 현상이 생기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요자의 눈높이를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서비스를 통하여 학생들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소질 계발 및 특기적성을 개발하여,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의 교육 기능내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다양한 학습 및 보육을 제공하고자 하여 방과후 학교가 설립되게 되었다. 이를 통하여 학부모의 사교육 부담경감 및 계층간의 교육격차를 줄여 실질적인 전 학생을 통하여 교육복지를 구현하기 위하여 방과후 학교를 실시하고 있다.
방과후 학교운영은 청소년의 잠재적 능력 계발로 사회적응력 신장하여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발판을 만든다. 일반학교, 지역사회?유관 기관 협조 체제 및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으로 방과후교실(이하 방과후교실) 운영 여건 조성하여야 할 것이며, 학교의 실정에 맞게 학교장 중심, 인근 학교 연계 프로그램, 지역 사회와 연계한 시설 활용 및 프로그램 등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 시간에 학교, 지역 여건, 수요자 요구를 고려하여 주중?주말?방학 중에 운영 시간을 융통성 있게 정하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방과후학교 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태완(2013). 글로벌 시대의 교육. 서울: 학지사.
-김현철 외(2007). 방과후학교 및 EBS 수능방송의 정책 효과 분석연구. 교육과학기술부.
-김홍원 외(2010). 방과후학교 성과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희삼(2014). 교육경제 측면에서 본 방과후학교, 방과후학교연구. 1(1). 107-126.
-서영숙(2010), 방과후 아동지도, 양서원
-윤현숙(2008), 초등학교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 관동대.
-오범호(2009),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정책 효과 분석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배상훈, 김성식, 양수경(2010). 방과후학교 참여와 사교육비 지출 및 학업성취 수준과의
관계, 교육행정학연구, 28(2), 55-79.
-최태호(2015). 한국의 방과후학교 정책: 정책변동의 관점. 방과후학교 정책과 행정지원
체제: 평가 및 발전 방향. 한국방과후학교학회 2015 연차학술대회자료집. 9-34.
-교육부(2011.2.10). 2011년도 방과후학교 활성화 사업계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4공통)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지역아동센터-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0k
  • 및 이의 이행을 위한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5)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지역아동센터의 아동지도제도가 도입, 운영되면서 지역아동센터 아동지도는 다양한 방안 중의 하나이므로 앞으로 다른 접근법이 강구되어 지역아동센터 아동지도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안고 있는 문제는 법 제도적 조치의 한계, 지도사 교육과정의 미흡, 지도사 자격인정 체제가 미비하고 프로그램 개발의 시급, 기존 시설의 개방을

  • 실업 및 일자리 문제에 관한 청년 및 노인의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대책0k
  • 학교인 독일의 바우하우스 교육에서부터 비롯됐다. 바우하우스는 1919년부터 1933년까지 운영되면서 현대식 건축과 디자인에 큰 영향을 끼쳤다. 서체 디자이너 등은 그 당시에 생겨난 이른바 신직업이었다.2. 청년실업과 노인층 실업의 현황과 실태1) 청년실업의 현황현재 청년층의 취업자수는 1980년 이래 최저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청년층이 갈 수 있는 일자리의 대부분도 비정규직 등 불안정한 일자리다보니 청년층의 다수가 취업을 아예 유예하고

  • 인권법3D)아동인권과학생인권조례에대해서설명하시오0k
  • 학교규정 재․개정 참여권, 학교운영과 교육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할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교육과학기술부의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에서도 ‘학교 규칙을 제정 또는 개정할 때에는 미리 학생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라는 규정을 추가하여 일부 반영하고 있고, 2010년 10월 발표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에서도 학칙 제정 및 급식 선정 같은 학교의 각종 정책을 결정하는 학교운영위원회에 교사와 학부모, 전문가

  • 윤석열 당선인 윤석열대통령의 보육정책의 방향과 과제0k
  • 운영의 이익이 목적이라는 뚜렷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단체에 보육교사의 입장을 대변하길 기대한다면 보육교사의 권익과 노동환경은 여전히 나아지지 않은 채 보육현장을 이탈하는 보육교사들이 많이 생겨날 것이다.보육교사들도 어린이집 연합회와 같이 보육교사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대표성을 띄는 단체를 조직해 동등한 입장에서 보육현장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논의될 수 있도록 마련돼야 한다. 어린이집은 아동학대 의심만으로 언제든지

  •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현황, 문제점, 활성화방안
  • ◈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현황, 문제점, 활성화방안 ◈Ⅰ. 방과후학교의 개요1) 방과후학교란?방과후학교란 수요자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교육 활동으로, 정규수업 이외의 시간에 학교에서 방과후 교과, 특기․적성, 보육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는 것이며, 기존의 수준별 보충수업, 특기․적성교육, 초등 저학년 방과후 교실을 총칭하여 통합한 것’(교육인적자원부, 2007)이다.2) 방과후학교의 운영 목적(1) 방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